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5. OBDⅡ(On-Board Diagnostics)의 시스템 모니터링

자동차 학습/자동차 엔진/기관/PT

by 자동차 역사가 2015. 12. 2. 09:32

본문

반응형

OBDⅡ(On-Board Diagnostics)의 시스템 모니터링

OBDⅡ(On-Board Diagnostics) 장치는 배출 가스 규제치의 1.5배를 초과하는 시스템 부품의 오작동과 노화, 열화를 검출한다. OBDⅡ는 다음과 같은 배출 가스 관련 시스템의 상태를 모니터링 한다.


촉매성능 감지(Catalyst Monitoring)

OBDⅡ(On-Board Diagnostics)는 배기 다기관에서 촉매의 전후에 산소센서를 설치하여 센서출력 전압의 폭을 비교하여 촉매의 정화효율이 규제치의 1.5배를 넘으면 경고등을 점등한다.


산소센서 감지(O2 Sensor Monitoring)

OBDⅡ(On-Board Diagnostics)는 배기 다기간의 촉매 전후에 설치한 두 개의 산소 센서의 기능 이상 여부는 출력된 전압의 크기를 비교하여 결정하낟.


EGR 제어장치 감지(Exhaust Gas Recirculating system Monitoring)

OBDⅡ(On-Board Diagnostics)는 배기 재순환 장치가 고장나면 질소산화물(NOx)가 증가하므로 EGR의 정상 작동 여부를 감지한다. 배 재순환 장치가 작동하면 흡기관내의 압력이 상승되므로 이곳에 압력센서를 설치하여 이상 유무를 판정한다.


연료 장치 감지(Fuel system Monitoring)

OBDⅡ(On-Board Diagnostics)는 연료 장치의 이상 발생 시 산소센서의 공연비(feedback) 제어 작용이 불리하게 되면, 촉매 정화효율이 떨어지므로 이를 감지한다.


증발가스 제어장치 감지(EVAP system Monitoring)

OBDⅡ(On-Board Diagnostics)는 연료 탱크에서 발생한 증발가슬 캐니스터(Canister)d에서 연료 증발 가스가 누설되면 점등된다. 캐니스터 퍼지 밸브(Canister Purge Valve)의 작동 상태와 증발 가스 장치의 기준치 이상 누설 시 감지된다.


실화 감지(Misfire Monitoring)

OBDⅡ(On-Board Diagnostics)는 엔진에서 희박한 혼합기에 의한 실화가 감지하면, 탄화 수소가 증가하고, 촉매도 피해를 받으므로 실화율이 일정 이상되면 경고 점등을 한다. 실화의 감지는 크랭크 축의 각속도를 측정하여 그 변화율로 실화여부를 판정한다.


기타 배기 가스 관련 부품 모니터링

OBDⅡ(On-Board Diagnostics)는 배출 가스 규정치 보다 15% 이상 초과하는 배출가스 영향 부품들에 대한 고장 또는 노화/열화를 감지한다. 그리고 여러 가지 센서류의 단선이나 누전, 시그널 적정성을 검출한다. 센서에는 크랭크 센서(Crank Sensor), 캠 센서(Cam Sensor), 산소 센서(O2 Sensor), 냉각 수온 센선(Water temperature Sensor), MAP 센선, TP 센서, 차속 센서, 연료 탱크 압력 센서, 연료 레벨 센서, G센선(ABS), 노킹 센서(Knocking Sensor), 중립/주차 위치 감지 센서 등이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