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11.도어래치(Door Latch) [자동차 용어 : 의장 용어]

자동차 용어/조립/의장/트림 용어

by 자동차 역사가 2018. 11. 18. 21:41

본문

반응형

111.도어래치(Door Latch) [자동차 용어 : 의장 용어]


자동차 문을 열기 위해서는 대부분 손잡이를 위로 당기거나 앞으로 잡아당기는 구조로 설계돼 있다. 이때 직접 작동되는 부분을 아웃 사이드 핸들이라고 하고, 손잡이와 연결돼 여닫는 힘을 도와주는 부품뭉치를 도어래치라고 한다. 


자동차 도어래치는 반대편 기둥에 붙어 있는 고리 형태에 도어 스트라이커와 결합하여 문의 개폐를 담당하는 결합체로서 약 50여 개의 작은 부품으로 조립돼 있다. 


자동차 중에는 인명에 직접적으로 관계되는 부품들이 많고 그런 부품들은 보안부품으로 별도 지정돼 특별 관리되는데, 도어래치도 세계 모든 자동차에 보안부품으로 지정 규격화한 아주 중요한 부품이다. 


자동차 도어래치의 기능은 다양한데 스트라이크와 결합하여 문이 완전 잠금상태 또는 반잠금상태를 유지해야 하고, 자동차 외부에서 바깥쪽 핸들을 조작하여 완전잠금상태 또는 반잠금상태의 문을 열 수 있어야 한다. 


또 자동차 내부에서 안쪽 핸들을 조작하여 완전 잠금상태 또는 반잠금상태의 문을 열 수 있어야 하며, 도어래치 세이프티 노브 및 열쇠로 잠글 수 있어야 한다. 이밖에 문을 닫고 세이프티 노브로 잠그면 안쪽 핸들을 조작하여도 문은 열리지 않아야 하며, 어린이 보호책으로 어린이 보호레버를 잠그면 내부에서는 도어를 열 수 없어야 한다(Child Lock 장치). 


도어래치도 사용시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다. 먼저 밖에서 문을 열 때는 손잡이를 앞쪽으로 급격히 잡아당기지 말고 위쪽을 향해 부드럽게 살며시 작동해야 한다. 또 자동차 실내에서도 문을 열 때는 부드럽게 서서히 손잡이를 작동시키는 것이 도어래치 보호에 도움이 된다. 


간혹 노후한 차량에서 손잡이를 작동시켜도 문이 잘 안 열리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도어래치 자체의 윤활이 부족해 발생하는 경우이며, 또 도어래치와 연결된 링크들이 늘어져 작동이 안 되는 사례도 많다. 차문이 잘 여닫히지 않는다고 느껴지면 즉시 정비사에게 수리를 요구하는 것이 비용과 수고를 더는 길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