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전거 완성차 정비 시 분해 순서

자전거/자전거 정비

by 자동차 역사가 2021. 1. 4. 10:00

본문

반응형

자전거 완성차 정비 시 분해 순서

자전거의 분해의 목적은 부품 교환 및 정비를 하기 위한 과정으로 부품의 이상 유무를 파악하고 부품의 기능과 자전거의 수명을 연장시켜 주는데 목적이 있다. 1주에 10시간이상 라이딩을 즐긴다면 6개월~1년에 한 번씩 반드시 점검 정비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전거 완성차 분해 순서>

자전거의 분해는 일정하게 정해진 순서는 없지만 다음의 순서로 분해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1) 페달 분리

2) 휠셋 분리

3) 케이블 분리 브레이크/기어

4) 체인 분리

5) /뒤 변속기 분리

6) /뒤 브레이크() 분리

7) 핸들 구성품 분리 바앤드/그립/브레이크 레버/변속레버 분리

8) 핸들바 분리

9) 핸들스템 분리

10) 포크 분리

11) 헤드셋 분리

12) 크랭크 셋 분리

13) B.B 분리

14) 싯 포스트/안장 분리

15) 스프라켓 분리

16) 타이어 튜브 탈착

17) 크라운레이스 분리

18) 타이어, 튜브 발착

※ 참고

1. 분해를 하기 전 기존의 안장높이, 브레이크 레버의 좌, 우 위치 등 특이 사항들을 워크시크에 기록해 둔다(사진촬영 및 기록유지).

2. 자전거를 분해하기 전에 자전거에 달려있는 모든 액세서리를 먼저 제거한다.

1) 페달분리

① 페달은 15mm 페달렌치 또는 6mm, 8mm육각 렌치를 이용하여 자전거 진행방향 반대쪽으로 (뒤쪽)으로 돌려 빼낸다.

자전거의 핸들 쪽에서 뒷바퀴쪽을 바라보며 페달렌치를 들어서 빼면 된다.

자전거에서 왼쪽 나사로 되어 있는 곳이 3개소가 있는데 페달의 좌, , 크랭크쪽 BB이다.

페달 분리(출처 : 파크툴)

페달 분리

2) 휠셋 분리

- 림브레이크인 경우

① 먼저 브레이크 암에 연결돼 있는 브레이크 케이블리드(Lead)를 리드 고정(후크) 고리에서 탈착하여 브레이크 암을 열어 준다.

② 다음은 앞/뒤 바쿠의 QR레버를 풀고 바퀴를 분리한다.

- 디스크브레이크인 경우

① 포크와 프레임에 고정되어 있는 캘리퍼 고정 볼트를 육각렌치(보통5mm)로 사용하여 볼트를 왼쪽(시계반대방향)으로 풀어 캘리퍼를 분리한다.

② 일반 XC용 자전거는 Q.R레버를 풀고 액세서리를 주의하여 바퀴를 분리한다. DH 자전거는 포크의 아래쪽에 달려 체결된 허브 액슬 고정 볼트를 시계반대방향으로 풀어 액슬과 바퀴를 분리한다.

휠셋 분리(출처 : Park tool)

휠셋 분리

3) 케이블 분리

※ 참고

- 케이블은 기어케이블과 브레이크 케이블이 있다.

(케이블을 재활용 할 경우)

- 브레이크와 드레일러에 있는 각각 케이블 고정 볼트를 육각렌치 또는 소켓 렌치로 풀어 케이블을 분리한다.

①먼저 브레이크암의 케이블 고정 볼트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풀어 케이블을 제거한다.

② 다음은 기어케이블을 케이블 고정 볼트를(시계 반대방향으로) 풀어 케이블을 제거한다.

(새 케이블로 교환할 경우)

- 케이블 커터를 사용하여 케이블을 절단하여 제거한다.

 

4) 체인 분리

요즘은 체인링크 사용이 많다. 때문에 체인을 제거하기 전에 링크 사용 여부를 확인 한 뒤 작업해야 한다.

(일반 체인)

- 먼저 체인을 걸어 잡아주는 체인 고리로 체인을 잡아주고 체인을 연결하고 있는 체인 핀들 중 한 군데를 체인커터기로 제거한다.

(체인 링크 사용 시)

- 먼저 체인을 걸어 잡아주는 체인 고리로 체인을 잡아주고 체인을 연결하고 있는 체인 링크를 제거 하여 체인을 분리한다.

 

5) 앞/뒤 변속기 분리

① 먼저 시트튜브 하단에 장착되어 있는 앞 변속기를 육각렌치를 이용해 고정 볼트를 (시계 반대방향) 풀어 분리한다.

② 다음은 프레임 체인 스테이 뒤쪽 드레일러 행어에 달려있는 뒤변속기를 5mm 육각렌치를 이용하여 고정 볼트를(시계반대방향)풀어 분리한다.

 

6) 앞/뒤 브레이크 분리

(림 브레이크인 경우)

- /뒤 브레이크 암 고정 볼트를 육각렌치를 이용하여 시계 반대 방향으로 풀어 분리한다.

(디스크 브레이크인 경우)

- 캘리퍼의 고정 볼트를 육각렌치로 시계 반대방향으로 풀어 분리한다.

 

7) 핸들 구성품 분리

① 핸들바에 장착되어 있는 바앤드, 그립, 브레이크레버, 변속레버를 차례로 분리한다.

8) 핸들바 분리

※ 참고

핸들 스탬의 핸들바 고정 볼트가 2개 이상일 경우 볼트를 보호 하기 위해 순서를 정하여 순차적으로 볼트를 조금씩 풀어 볼트를 제거 하여야 한다.

스템의 핸들바 고정 클램프 볼트를 육각 렌치를 이용하여 시계반대방향으로 풀어 핸들바을 분리한다.

 

9) 핸들스템 분리

※ 참고

스템의 고정 볼트는 일반적으로 2~4개의 볼트로 체결 되어있다.

볼트가 2개 이상일 경우 볼트를 보호 하기 위해 순서를 정하여 순차적으로 조금씩 풀어 제거하여야 한다. 스템을 제거할 때 포크를 한 손으로 잡아 주고 작업해야 한다.

스템을 제거함과 동시에 포크가 아래로 떨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① 포크의 스티어러 튜브를 고정하고 있는 스템 볼트를 육각렌치로 시계 반대방향으로 풀어준다.

② 스템위에 씌워져 있는 스템캡을 육각렌치로 시계반대방향으로 풀어 캡을 분리하고 스템을 분리 한다.

 

10) 포크 분리

헤드셋은 제조 회사마다 구조가 조금씩 다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크게 두 가지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잇다. (컵이 있는 방식과, 컵이 없는 방식의 헤드셋)

- 포크를 제거하기에 앞서 포크를 고정하고 있는 헤드셋의 콤프레션 링을 먼저 제거하여야 한다.

(컵 방식의 볼 베어링/ 쉴드 베어링 구조의 헤드셋)

① 콤프레션 링이 있는 헤드셋의 경우 콤프레션 링의 흠에 들어가는 드라이버나 송곳을 끼워 지레 우너리로 콤프레션 링을 빼낸다.

② 다음은 포크를 아래로 잡아당긴다. 이때 헤드셋의 베어링과 부품들이 함께 분리된다.

(쉴드 베어링 구조의 헤드셋인 경우)

① 헤드셋 상단의 뚜껑을 빗겨낸 후 콤프레션 링을 위로 잡아 당겨 빼낸다.

② 포크를 아래로 잡아당겨 헤드셋으로부터 포크를 분리 해낸다.

 

11) 헤드셋 컵 분리

포크를 분해하는 과정에서 헤드셋의 일부 부품들(헤드셋컵, 베어링, 콤프레션링등)이 먼저 분리되고 헤드셋컵은 프레임 헤드 튜브에 남아 있다. 헤드튜브에 끼워져 있는 아래, 위의 컵을 헤드셋 컵 탈착 공구로 분리한다.

- 먼저 하단 헤드셋 컵을 빼내기 위해 탈착 공구를 헤드튜브 상단에서 하단 쪽으로 끼워 넣은 다음 나무망치나 우레탄 망치를 이용하여 공구를 아래쪽으로 내려쳐 컵을 탈착 한다. 상단 컵 역시 같은 방법으로 컵을 탈착한다.

 

12) 크랭크 셋 분리

크랭크 셋은 중앙에 8mm 육각 고정 볼트로 프레임에 장착되어 있다. 크랭크 셋을 분리하는 방법은 두 가지로 크랭크 탈착 전용 공구를 이용한 방법과 공구 없이 육각 렌치만으로 분리하는 방법이 있다.

(크랭크 탈착 전용 공구를 이용하는 경우)

- 볼트와 먼지 막이가 씌워져 있지 않는 크랭크 셋은 전용 공구를 이용하여 분리한다.

① 먼저 크랭크 암 고정 볼트를 8mm~6mm 육각렌치를 이용하여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빼낸 후 BB 탈착 공구의 바깥쪽 고정 너트를 시계 돌아가는 방향으로 돌려 (35~50바퀴) 크랭크 암에 장착한다. 토크렌치

② 공구를 크랭크에 장착 한 후 스패너를 이용하여 시계 돌아가는 방향으로 공구를 돌려 크랭크를 분리한다.

(육각렌치로 분리하는 경우)

- 볼트와 스레드캡이 있는 사양일 경우 전용 공구가 따로 필요치 않고 8mm, 10mm 육각렌치만으로 분리할 수 있다. 분리 할 때 시계반대방향으로 볼트를 풀어낸다.

 

 

13) BB분리

크랭크를 때어내면 BB가 보인다. BB는 자전거 진행 방향으로 볼 때 왼쪽이 BB캡이며 오른쪽이 BB몸통인 B.B 쉘이다.

① 먼저 왼쪽의 BB 캡에 BB 탈착 전용 공구를 끼워놓고 공구에 몽키 스패너를 물려 시계 반대방향으로 지긋이 돌리면서 풀어준다.

② 오른쪽의 BB쉘은 왼쪽의 BB 캡과 나사선의 방향이 반대로 되어있다. 따라서 BB탈착 공구를 BB 쉘에 끼워 돌릴 때 시계방향으로 돌리면서 풀어주면 된다.

 

14) 싯 포스트-안장 분리

시트튜브에 장착되어 있는 시트 클램프의 볼트를 육각 렌치로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풀어준다. 이때 볼트의 사이즈가 다양하므로 해당 볼트에 맞는 사이즈의 육각렌치를 골라 사용하면 된다.

 

15) 스프라켓 분리

① 뒷바퀴에 달려있는 스프라켓은 먼저 Q.R 레버를 분리한다.

② 스프라켓 고정공구의 체인을 스프라켓의 체인의 진행 방향으로 걸어 스프라켓이 고정되게 한다.

③ 스프라켓 탈착 전용 공구를 Q.R 레버가 있던 구멍에 끼운다.

*

16) 크라운레이스 분리

 

17) 타이어 튜브 탈착

① 먼저 프레임에서 휠셋을 분리 한다.

② 다음은 튜브를 바퀴에서 빼내기 위해 튜브 밸브 고정 볼트를 풀어 준다.

③ 타이어를 벗기기 위해 타이어 레버를 준비한다.

④ 타이어 레버를 그림과 같이 림과 타이어 비드 사이로 밀어 넣어 레버 반대편의 고리를 스포크에 걸어준다. 일반적으로 3개의 타이어 레버를 이용하면 타이어를 쉽게 벗겨 낼 수 있다.

⑤ 다음은 벗겨진 타이어 안쪽에 튜브를 꺼낸다. 이때 튜브 밸브를 먼저 빼내야 작업이 용이하다.

 

반응형

'자전거 > 자전거 정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전거 케이블(Cable) 셋팅  (0) 2021.01.05
자전거 조립 순서  (0) 2021.01.04
자전거용 그리스 및 오일의 종류  (0) 2021.01.03
자전거 전용 윤활유  (0) 2021.01.03
자전거 작업 준비와 공구  (0) 2021.01.03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