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동차 신차 부품 원가 관리

자동차 개발 프로세스

by 자동차 역사가 2021. 1. 5. 17:52

본문

반응형

자동차 부품 원가 기획 개념과 역사

자동차 기획 원가의 개념

도요타 원가관리의 역사

자동차 산업의 특징은 중후 장대형 산업으로 대규모의 투자와 대량의 작업자를 투입하여 제품(자동차)을 생산하게 된다. 이 때 자동차의 원가가 소비자가 원하는 가격에 미치지 못 했을 때는 자동차 메이커는 치명적 경영상의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자동차는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 중 가장 주택 다음으로 비싼 제품으로서 가장 가격 저항이 크게 된다. 그러므로 제품 개발 시 시장의 어느 제품에 어느 고객층을 타켓으로 할 지 명확한 포니셔닝이 필요하게 된다.

 

원가 기획은 이런 마켓팅적 목표를 달성할 때 꼭 필요한 전략적인 개념이고, 모든 자동차 메이커가 원가 기획의 개념으로 자동차를 개발하게 된다. 일본의 자동차 메이커는 모든 개발 및 품질 시스템을 미국으로부터 받아들였지만, 일본화하여 오히려 서구의 모든 메이커가 모방하는 도요타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따라서 일본 자동차 메이커의 경쟁력의 초석이 된 도요타 시스템 중에서도 원가 기획의 역사부터 알아보기로 하자.

아래 내용은 도요타 무한성장의 비밀책에서 발췌한 내용임을 공지합니다.

아마도 일본이 자동차를 개발하기 시작했을 때의 역사적 배경 및 상황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좀 더 이해가 쉬 울 것이라 생각된다.

--------------------------------------------------------------------------------------------------

도요타 기이치로가 도요타자동차 창업 시에 가장 고심했던 것은 품질보다도 원가였다.

품질은 구미 선진국의 기술을 배워 제품을 꾸준히 개선 눈앞에 두고 원가예측을 실시한 '원가계산과 향후 예상' 이라는 비장의 메모 가 있다. 도요

타 에이지는 이 메모를 근거로 기이치로의 원가에 대한 고투를 하면 언젠가 구미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안정된 차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원가를 크게 좌우하는 것은 양산효과이다. 미국과 비교해서 국가의 크기, 국력, 인구, 구매력 등 모든 면에서 크게 뒤떨어지는 일본에서 미국과 동등한 양산 효과는 기대할 수 없는 것이다.

더구나 일본은 철광석, 석탄, 석유 등 지하자원도 제로에 가깝다. 당시 일본의 저임금을 고려해도 미국차와 동등한 원가로 자동차를 제조하는 것은 무리였다. 도요타 박물관에는 1937년 봄 도요타 기이치로가 도요타자동차의 창업을 다음과 같이 말했다. 

기이치로는 구성 부품 단위에서 원가 절감 방안을 자세히 검토하고, 원가 절감 견적도 실시했다. 그러나 기이치로는 그것을 100 % 달성한 상황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의 상황에서 출발하여 그 과정에서 나타난 실적 숫자를 기본으로 원가를 더욱 절감하는 방법을 생각해서 메모한대로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 분명 자칫 잘못하면 알몸 신세 가 된다는 각오로 단행했을 것이다. (豊會·榮豊會 합동대회 강연 1987 1).

기이치로의 머리 속에서 원가라는 말은 한시도 떠난 적이 없었을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기이치로는 소량생산이라도 이익을 만들어내는 저스트 인 타 임(JIT)을 생각해 내고, 기이치로의 대를 이은 오노 다이치는 다종품 소량 생산이라도 이익이 발생하는 도요타 생산방식(TPS)을 고안하여 도요타의 창업기와 확대기의 원가를 안정시킨 것이다.

물론 기업은 JIT TPS 등 생산현장의 원가절감만으로 재무기반을 확립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기업 전체에서 원가관리 방법을 확립할 필요가 있었다.

도요타가 과학적 원가관리 방법을 도입한 것은 1950년에 표준원가를 포함한 관리회계 방법을 미국에서 도입하면서 비롯되었다.

도요타 원가관리 시스템(출처 : 도요타 무한 성장의 비밀)

"차량의 원가 라는 것은 애초에 그 자동차가 기획, 설계되는 단계에서 대부분 결정된다. 더구나 양산에 대응 한 제조 설비가 전용화, 대규모화 되기 때문 이 일단 본격적인 생산에 돌입하면 지나친 원가 개선은 기대할 수 없게 된다. 그래서 타개책의 일환으로 1959년말에 시작 단계였던 파브리카에 1,000 달러 자동차' 라는 목표의 판매 가격을 설정하여 기획 설계 단계에서 처음으로 원가 검사를 시도했다.  기대했던 만큼의 결과가 나타나 파브리카는 대중적인 저가차로 인기를 끌면서 경자동차와 견줄 정도의 가격을 실현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기획 설계 단계에서부터 목표범위에 드는 원가를 정하는 것은 그 후 이른바 VE로 정착되어 신차 개발과 모델 변경 시에 정상 것으로 실시하게 되었다. 그와 동시에 설계, 시작, 생산준비 등 각 단계에서 관련 부서가 상호 협력하여 목표하는 원가달성에 힘쓴다는 이른바 원가기획의 체제를 정비하게 되었다.”

1962년에는 VA(Value Analysis: 원가분석)를 도입하여 각 기술부서와 협력해서 구매처를 대상으로 부품검토회를 실시했다. 도요타의 원가관리는 부서 비용의 관리에 따라서 우선 '원가유지'의 체계를 정리하고 계속해서 예정원가를 더욱 절감하기 위한 원가개선'의 체제를 확립한다.

그리고 거기에 신제품의 계획단계에서의 '원가기획'이 첨가되었다.  이렇게 해서 다져진 원가관리 체계는 그 후 1965 11월 데밍상 심사에 서 심사원에게 많은 극찬을 받았다.

 1969 9월에는 원가기획위원회를 설치하여 대국적인 견지에서 원가기획을 검토하였다. 또한 1975 2월에는 기술관리부에 원가기획과를 설치했으며, 그 외에도 생산기술기획실, 경리부, 구매 관리부 등 각 부서의 원가기획체제를 충실히 강화하여 원가기획을 겨냥한 형태로 추진하게 된다. 

출처 : 도요타 무한성장의 비밀(동양 문고)

1.자동차 부품 원가 개론


자동차 부품 원가 산정의 목적
1. 왜 원가를 알아야 하는가?

1) 원가 및 원가관리의 중요성

2)이익을 늘리려면

이익 증가 : 판매가격을 높임, 원가를 낮춤

= 판매가격 – 원가

동일한 이익을 유지하려면 à 원가를 절감해야 함

3)원가마인드

  : 원가마인드  회사의 모든 임직원들의 모든 행동이 원가를 발생시킴

원가와 원가관리 : 회사에서 근무하는 모든 사람들이 원가발생의 주체이므로 회사 임직원 모두가 원가마인드를 가지고 원가를 관리해야 한다.

2. 원가 관리의 이점

원가를 관리하면?

- 원가 경쟁력 강화, 품질안정과 향상, 신제품의 적시 투입 및 제품개발 체질 강화

- 원가 경쟁력 강화 : 원가를 관리하면 경쟁사 제품 대비 현재, 미래의 원가측면에서 경쟁력 우위를 유지할 수 있음

- 품질안정과 향상 : 원가 관리를 하면 제품설계 전에 디자인 리뷰 등의 활동 등을 통하여 사전에 품질 문제점을 개선하여 품질을 확보할 수 있음

- 신제품의 적시 투입 및 제품 개발 체질 강화 : 원가관리 수준이 높아지면 제품 개발 단계별 기술정보와 원가정보를 효율적으로 공유하여 제품개발 능력을 강화 시킬 수 있음

3. 원가 계산의 목적

1) 원가를 절감

 : 각 항목별 원가 적정성을 판단하여 과감한 원가절감 가능

2) 판매가격을 결정

: 판매가격 결정을 위해 시장환경 변화에 능동적 대처

3) 의사결정을 지원

: 신속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함

특수한 상황에 직면하였을 경우,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 원가계산을 통한 의사결정 지원 예

특별 주문 수락여부에서 원가계산을 통한 수익성을 판단하여 기업의 이윤추구 및 성장을 모색하도록 도와 준다.

부품을 자체제작 또는 외주제작에 관해 원가계산 자료를 근거로 각 대안을 평가하여 운영 효율성, 수익성 향상 등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한다.

수주 대상물의 신속하고 정확한 원가계산을 통해 불확실한 상황 하에서 적절하게 대응하여 수주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함

4. 재무제표 작성

- 소요금액과 판매금액을 파악하여 이익을 측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

- 원가계산을 통해 재무제표 작성에 필요한 원가정보를 제공

- 기업이 정확한 원가계산으로 작성된 결산결과를 주주 및 일반인에게 보여줌으로써 대외신뢰도 및 브랜드 가치 향상 잠재 고객의 확산에 영향을 줌

원가관리 목적
원가관리 목적



자동차 부품 원가 계산의 목적
원가관리와 원가절감으로 회사의 경쟁력 강화

이익 증가를 위해 최대한의 원가절감이 중요

기업의 이익은 판매가격과 원가의 차이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익을 늘리려면 판매가격을 높이거나 원가를 낮추어야 한다.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하는 자동차산업의 경우 가격 인상, 판매대수 증가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효율적인 원가관리를 통한 이익 향상이 필요하다.

원가 마인드

회사의 모든 임직원이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원가가 발생됨을 인식하고, 원가를 파악하여 이를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마음가짐을 말합니다. 모든 임직원이 원가마인드를 가지고 있을 때 회사전체의 원가절감과 이에 따른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것이다.

원가 관리 장점

원가 관리하면, 원가경쟁력 강화, 품질안정과 향상, 신제품의 적시투입 및 제품개발 체질을 강화할 수 있다.

원가는 원가절감, 물건의 판매가격 결정, 기업의 신속한 의사결정 지원, 재무제표 작성을 위해 계산한다.

Q & A

1. 원가 관리는 누가 하는 것입니까?

 임직원 모두

2. 제품의 일정 부품을 사내에서 자체 제작하는 것이 유리한지 아니면 외주제작이 유리한지를 원가계산을 통해 판단하여 결정하였다.


 의사결정의 지원

2. 원가란 무엇인가?

원가의 실체?

사람에 따라,

계산방법에 따라,

시장환경에 따라,

이용목적에 따라

이와 같이 원가 계산의 목적에 따라 같은 물건의 원가계산 값의 차이 발생한다.

이상으로 자동차 부품 원가 관리 목적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 보았다. 

다음은 각 항목별 원가의 구성 및 항목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자.

 

자동차 원가의 개념

1) 원가란?

  - 미래의 이익을 얻기 위해 소비된 경제가치

  -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치른 경제적 자원의 희생을 화폐액으로 표시한 것

  - 제품의 생산, 판매활동에 직접 관련된 금액

     판매할 상품 혹은 서비스를 구입하거나 제품을 자체 생산하기 위해 사용한 자원의 소비를 금액으로 나타낸 것.

2) 원가와 비용의 차이(원가 < 비용)

□ 원가

- 제품의 생산(또는 구입), 판매활동에 직접 관련된 비용의 합

  - 생산을 위해 소비된 경제가치

  - 제품이 판매되기 전에는 원가이자 자산이 됨

□ 비용

- 기업 운영을 하면서 들어가는 금전적, 비금전적 금액

  - 수익을 얻기 위해 소비된 경제가치

   - 제품이 판매된 후에는 비용이 됨

2. 다양한 기준에 의한 원가의 분류

1)원가 분류 기준

2) 추적가능성에 따른 분류

    □ 직접비(직접 원가)

      정의

: 실질적 또는 경제적으로 특정 제품 또는 특정 부문에 직접 부담시킬 수 있는 원가

     직접 원가의 분류

- 특정 제품에 얼마나 비용이 들어갔는지 알 수 있을 때

      - 계산이 명확히 가능한 경우

    □ 간접비(간접원가)

     정의

: 원가와 원가대상 간의 관계를 실질적 또는 경제적 추정할 수 없는 원가

     직접 원가의 분류

- 어느 제품에 얼마의 비용이 들어갔는지 알 수 없을 때

      - 계산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 소요량 측정 가능 여부에 따라 결정됨 : 직접비 혹은 간접비 결정

   직접원가 및 간접원가 부가 방식

    부과 : 직접비를 해당 부문 혹은 해당 제품에 더해 줌

배부 : 간접비를 해당 부문 혹은 해당 제품에 나누어 줌

3) 가동률과 관련성에 따른 분류

 고정비(고정원가)

   가동률 즉 생산수량이나 작업시간 등의 증감에 관계없이 일정기간 중 일정액이 발생되는 원가

 준 고정비

   특정 범위의 가동률 하에서는 고정원가이나, 특정가동률 초과 시에 일정액만큼 증가하는 원가

 변동비(변동원가)

   가동률의 변화에 따라 비례해서 변동되는 원가

 준변동비

   고정원가 부분 + 변동원가 부분

4) 시점에 따른 분류

원가발생 시점

- 역사적 원가 : 실제원가 취득 당시의 교환가격 : 객관적, 검증가능

  -  예정 원가 : 미래원가, 미래의 예측원가      : 주관적, 검증곤란

원가 산정 시점

  - 사전원가 : 제품 제조 전에 산정하는 원가(견적 원가, 표준원가, 목표원가 등)

  - 사후원가 : 제품 제조 후에 산정하는 원가(실제 원가 등)

사전원가와 사후원가의 차이 분석에 의한 향후 원가절감 계획 수립

종합

원가 : 미래의 이익을 얻기 위해 소비된 경제가치

원가<비용

원가란 변화무상한 것으로 사람에 따라 계산 방법에 따라 시장환경에 따라 같은 물건의 계산 값이 차이가 발생합니다.

- 직접비란 특정제품 또는 특정부문에 직접 부담시킬 수 있는 원가를 의미합니다.

- 간접비란 원가와 원가 대상간의 관계를 실질적 또는 경제적으로 추정할 수 없는 원가를 뜻합니다.

고정비

- 가동률의 증감에 관계없이 일정기간 중 일정액이 발생되는 원가를 말합니다.

- 변동비란 가동률의 변화에 따라 비례해서 변동되는 원가를 의미합니다.

원가 산정 시점에 따라 사전원가, 사후원가로 분류합니다. 

사전원가와 사후 원가의 차이 분석을 통해 향후 원가절감 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매몰원가 : 매몰원가는 과거의 지출로부터 발생한 원가로서 현재 미래의 의사결정에 관계없이 발생하는 원가입니다.  예로, 구장비를 신장비로 대치하는 의사결정을 할 경우 구 장비의 구입가격이 매몰원가가 됩니다

기타 : 부가원가, 차이원가, 기회원가



3. 자동차의 원가관리 방법

1. 자동차의 원가기획과 목표원가 설정

1) 선행단계의 원가기획 필요성

    선행단계에서의 철저한 원가관리 목적

 - 목표이익 달성

 - 목표원가 설정

2) 목표원가 설정방법

1단계 : 시장조사, 경쟁사 가격 분석, 국내외 원가대응력 : 고객의 요구 파악

2단계 : 판매가 결정

3단계 : 목표이익

목표 원가 = 판매가 결정 – 목표 이익

목표원가에 의한 관리를 하여 제품 생산 이전에 고객의 요구와 회사의 목표 이익을 반영한 제품 설계로 원가구조를 혁신할 수 있다.

목표원가에 의한 관리로 혁신적인 원가절감 가능하다.

▶ 자동차 원가 관리에 대한 다른 내용은 아래 내용 참조 바랍니다.

 

8과 자동차 부품 원가를 설계하자

8과 자동차 부품 원가를 설계하자 1. 자동차 부품 원가의 발생과 원가의 결정 1) 자동차 원가의 반영 시점 원가를 사전에 반영하지 않으면? 재료비↑, 판매가 ↑, 가격 경쟁력↓, 글로벌 시장 경쟁

www.korea-autonews.com

 

 

3. 자동차의 원가관리 방법

3. 자동차의 원가관리 방법 □ 신차 개발단계별 목표원가 달성 프로세스 1) 프로세스 개요 목표설정(선행기획단계) → PCC 활동 : 컨셉 목표 설정, 경쟁차 분석, 원가지침 목표 달성(설계구상~설계

www.korea-autonews.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