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슬라(Tesla) VS NIO(니오): 2021년 중국 전기차 판매 싸움

세계 자동차 뉴스

by 자동차 역사가 2021. 1. 19. 16:53

본문

반응형

테슬라(Tesla) VS NIO(니오): 2021년 중국 전기차 판매 싸움

 

중국에서 테슬라(Tesla)와 NIO(니오)의 전기차 대전

 

중국에서 전기차 시장은 어떻게 흘러갈까? 과연 어느 업체가 주도권을 가지게 될 까? 중국의 전통적 자동차 메이커 혹은 기존 전기차의 강자인 비야디 혹은 외국계이자 중국 시장에서 가장 많은 점유율을 가진 포스바겐이 MEB로 중국 전기차 시장을 평정 할 까? 아니면 전혀 새로운 업체인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인 NIO(니오)가 될 까? 

 

오늘은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Tesla) 모델 YNIO(니오) 새로운 모델들의 전쟁을 지켜 보도록 하자. NIO(니오)는 독특하게도 중국 전기차에서 배터리 교환 방식을 자동차을 판매하여 성공한 유일한 회사이기도 한다. 최근에는 ET7의 고성능 전기차를 출시하여 주목 받기도 하였다.

 

실제 전투는 테슬라(Tesla) '새로운 힘'이 아니라 모든 EV 메이커 대 레거시 오토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분명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이 테슬라(Tesla)의 글로벌 판매전략의 결정적 부분이며, 최근 중국 시장에 모델Y를 출시한 것이 큰 이정표다. 그러나 캘리포니아 자동차 회사는 다른 시장보다 중국의 경쟁적 지형이 더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다.

테슬라 모델 X 및 니오 ES8(출처: 월스트리트 저널)

사진: Tesla 모델 3 NIO(니오) ES8을 살펴봅니다(출처: 월스트리트 저널 / YouTube)

 

중국 자동차 구매자들, 메르세데스, BMW, Audi—these 같은 글로벌 브랜드의 특히 모델 중에서 SUV을 사랑한다. 이제 구미가 당기는 가격을 전기 교차했다(모델 Y의 롱 레인지 듀얼 자동차 버전 지금 339,900위안, 달러로 약 52,000달러).

테슬라(Tesla)와 기존 자동차 경쟁업체들은 모두 소형 전기 SUV를 판매 중인 NIO(니오), XPeng, Li Auto 등 국내 EV 전기차 스타트업들이라고 부르는 '새로운 힘'이라는 형태로 만만치 않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

최근의 중국 시장에서 Y모델이 큰 시장점유율을 차지할 조짐을 보이고 있어 프리미엄 전기차 부문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대다수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테슬라(Tesla)의 경쟁자들은 그들의 생존을 유지하기 위해 맞서 싸우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NIO(니오)는 확실히 볼 만한 EV 스타트업이다. 지난 2014년 설립된 상하이자동차는 2018년 미국 시장에 데뷔한 이후 주가가 1,500% 이상 급등(TSLA 700% 상승이 인상적이었다고 생각했다)했다.

NIO(니오) 2013/2014년 테슬라(Tesla)가 테스트한 후 폐기한 기술인 배터리 스와핑을 채택했다. 이 회사는 배터리 없이 차를 산 다음, 일종의 배터리 가입 서비스에 대해 월 요금을 지불하는 옵션을 제공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의 최근 영상에 따르면 NIO(니오)는 중국 전역에 160개 이상의 배터리 교환소를 운영하고 있다(지난해 8월 기준 테슬라(Tesla) 2,500개 이상의 슈퍼차저와 2,400개 이상의 충전기를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최근 NIO(니오) Day 2021이라는 소비자 행사를 개최하여 새로운 고급 세단을 출시하고 다양한 배터리 및 소프트웨어 개선 사항을 발표했다. 중국 증권 분석가들은 감명을 받았고, 일부는 NIO(니오) 주식의 가격 목표를 상향 조정했다.

2020년 상반기 테슬라(Tesla) '()포스' 자동차 업체들을 제치고 편안한 판매 우위를 누렸다. Statista가 제공하는 통계에 따르면,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 브랜드는 60,253대의 EV를 판매한 거대 BYD였다. 2위는 테슬라(Tesla) 49714대로, 판매량은 NIO(니오) 14169대로 9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그 이후로 NIO(니오)는 앞서나갔다. 2020 4분기 NIO(니오)는 전년 동기 대비 111% 증가한 17,000대를 공급했다. 최근 중국에서 모델 Y의 납품이 시작되면서 다시 한 번 관심이 높아졌다. 이번 분기 말에 20년 전체 판매 실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지켜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이다.

NIO(니오)의 공동 설립자이자 회장인 친룽은 Y 모델에 대한 어떠한 두려움도 부인하고 있다. 중국의 환구시보가 보도한 바와 같이, 그는 최신 테슬라(Tesla)의 출시 이후에도 회사의 주문이 꾸준하고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싸움은 테슬라(Tesla) '새로운 힘'이 아니라 모든 EV 메이커 대 레거시 오토(전통적 자동차 제조메이커)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추이 둥슈(Cui Dongshu) 중국여객자동차협회 사무총장은 테슬라(Tesla)와 도전자들은 모두 독특한 특징과 충실한 구매자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내연기관이 우세한 전통적인 자동차 시장에서 변화가 일어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고급 내연기관 SUV 제조업체들은 가중되는 압력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테슬라 모델 Y 사양(출처: 중국 테슬라)

현대 중국에는 전통적인 전기차의 강자인 비야디 외에 NIO(니오)와 같이 수많이 전기차 스타트업 기업이 거대한 내연기관 자동차 메이커를 상대로 싸움을 벌이고 있다. 실제 20년말 판매 실적을 보면 NIO(니오)와 같이 Tesla와 비슷한 실적을 가진 중국의 전기차 업체도 쏟아져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중국 정부의 친환경적에 힘입어 21년 전기차 시장은 하이브리드 포함하여 가장 폭발적인 성장을 예상하고 잇다. 올해는 작년(20) 유럽의 순수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급격한 판매와 더불어 중국의 전기차 시장에 테슬라(Tesla)와 니오의 대결은 지켜 볼 만한 포인트이다.

여러분은 테슬라(Tesla)가 중국 시장에서 니오를 압도적으로 이 길 것 같나요?

 

※ 중국 전기차 메이커와 NIO에 대하여 더 알고 싶으면 아래 링크 참조 바랍니다.

2021/01/18 - [세계 자동차 뉴스] - 중국 Nio ET7의 150kwh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Solid state battery), 2022년 출시

2021/01/18 - [자동차 모델/해외 자동차 모델] - 중국 전기차 유망 스타트업 ,NIO, 놀라운 ET7 주력 세단 공개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