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 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법(1편: 책소개)

책소개

by 자동차 역사가 2023. 9. 22. 15:28

본문

반응형

1. 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법 : 책소개 및 목차

값싸고 성능 좋은 중고차 구매를 위한 지침서

 오늘 나라는 2015년 기준으로 자동차 등록대수가 2100만대를 돌파하여 우리나라 국민 2.46명 당 자동차 1대씩을 보유하고 있다. 이런 경향은 자동차 시장이 1990~2000년대의 폭발적 신차 신장을 거쳐서 2010년 이후에는 중고차 자동차 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2015년에는 중고 자동차의 거래가 신차 판매대수를 거의 2배에 이르렀다.

 이제 우리나라의 자동차 시장은 판매 및 등록대수에서 성숙기에 접어 들었다고 할 수 있다. 이 경향은 수입차의 대중화와 중고차 시장의 성숙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하지만 중고차 시장의 성장에 따라 개별 소비자들의 피해도 늘어나서 아주 큰 상실감을 느끼고 있다. 그 이유는 자기가 구매하고자 하는 자동차에 대한 정보 부족과 성능을 확인하지 못하는 이유에 있다. 중고차 피해 유형은 중고차 성능 점검 내용과 실제 차량의 상태가 다른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피해자의 유형으로는 자동차를 잘 모르는 최초의 중고차 구매자이거나, 여성이거나, 사회 초년생인 경우가 많아 특히 주의를 요한다. 그래서 중고 자동차 구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하기 위해 이 책을 출판하게 되었다.

중고차 구매방법
중고차 구매방법

 이 책을 읽으면 자동차 구매의 과정, 자동차 구매 시 확인해야 할 서류, 자동차 성능의 주요 평가항목들, 사고 차량 및 침수 차량 판별법, 좋은 딜러 판단하는 방법 등을 알 수 있다. 이 책을 읽고 중고 자동차 구매자가 더 이상 중고차 시장에서 피해자가 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더욱 성숙한 한국 자동차 문화를 기원하며 이 책을 출판합니다.

목차

제 1 장   중고차 구매 무엇이 문제인가?

중고 자동차 구매 시 소비자들이 겪는 문제점

중고 자동차 주요 피해 유형
중고 자동차 거래의 종류
중고차 가치 감가 계산법
중고차 자동차 가격 계산 방법
 
제 2 장 중고 자동차 구매의 정석
중고차 구매 요령
중고 자동차 구매 과정
좋은 중고 자동차
중고차 법적 점검기준
중고 자동차 구매 관련 서류
자동차 구매 시 확인 서류
좋은 중고 자동차 딜러 선택하는 법
 
제 3 장 좋은 중고차 선별하는 법
중고 자동차 성능 점검법
중고 자동차 침수 유무 판별법
중고 자동차 사고 여부 판별법

중고 자동차 차체 및 도장 이상 유무 판별법

 

제 4 장 올바른 중고차 구매를 위하여

 

2. 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법 : 올바른 중고 자동차 구매를 위하여

올바른 중고 자동차 구매를 위하여

우리나라는 지난 1990년대 마이카 붐 이후 1998년에 IMF 시기의 후퇴기를 거쳐서 2000년대에도 국내 자동차 시장은 계속 성장하여 왔다. 이런 성장기를 걸쳐서 한국은 세계 5위권의 자동차 생산 및 수출 대국이 되었다. 2015년 기준 자동차 생산량은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한국 국적 제조사 기준으로 900만대를 생산하여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대국이 되었다. 대한민국의 1가구당 자동차 보유 대수는 나라 전체 2100만대로 국민 2.46명당 자동차 1대 보유하여 이미 선진국과 비슷한 수준의 자동차 보급률을 달성하였다. 

그러나 이런 자동차 시장은 2015년 기준으로 한국의 경제 성장률의 둔화와 자동차 보급률의 확대에 따라 자동차 시장도 신차 위주의 시장에서 중고차 매매 시장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다. 2015년 한국의 자동차 내수 판매량은 국산 및 수입차를 포함하여 183만대가 판매되었다. 이 중 수입차는 2015년 24만대 판매되어 자동차 신차 판매량의 13%를 차지하였다. 판매수량으로 보면 13%이지만 실제 판매가격으로는 30% 이상을 차지하여 자동차 판매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반면에 중고차 시장의 거래량은 367만대로 신차 판매 시장을 압도적으로 능가하였다.

 일반적으로 중고 자동차는 주로 한 가정의 세컨드카로 혹은 자영업 차량으로 구매를 되고 있다. 예를 들면 한 가정에서 이미 1대의 신차를 보유한 상태에서 가정 주부가 쇼핑이나 외출용으로 혹은 성장한 자녀들의 출퇴근 및 등하교용으로 사용되거나, 새로운 자영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신차보다는 훨씬 가격 경쟁력이 있는 중고 상용 차량을 구매하여 생계수단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수치만 볼 때 중고차 시장은 이미 신차의 거래량의 2배일 뿐만 아니라 선진국과 같이 전체 자동차 시장 역시 중고차 시장을 중심으로 돌아 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중고차 매매 시장의 활성화에도 불구하고, 중고 자동차 소비자들이 중고 자동차 구매 과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자동차 성능을 제대로 평가하고 못하고, 그리고 자동차 계약 시 별도의 보호 조항을 추가하지 않아 중고 자동차 구매 후 자동차 성능 이상으로 종종 피해를 당하고 있다. 특히 수입 자동차의 경우는 많은 브랜드와 모델로 인해 최소한의 자동차의 가격과 성능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중고 수입차의 경우는 보증 기간이 끝난 경우에 자동차 부품 교환 및 수리비가 국산 자동차에 비해 최소 2배 이상 높으므로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중고 자동차 시장에서의 소비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중고 자동차 구매 시 소비자들을 위한 자동차 관련 지식을 널리 알리기 위해 이 책을 쓰게 되었다. 이 책에는 중고 자동차 구매 시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들을 수록하였다. 특히 전반적인 구매 절차와 중고 자동차 점검 요령, 구매 전 서류 점검 방법, 계약서 작성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아무쪼록 중고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제 1 장   중고차 구매 무엇이 문제인가?


중고 자동차 구매 시 소비자들이 겪는 문제점


▶ 소비자의 문제들

일단 중고차를 사기로 마음 먹었다면, 자기가 사고 하는 자동차의 차급과 배기량, 용도를 명확히 하자. 이런 전제 조건을 미리 결정하지 않으면, 실제 중고 자동차 매매상에 가서 딜러의 추천에 생각지도 않은 차량을 고가를 살 수도 있으니 결심을 잘 하자.

▶ 중고 자동차에 대한 정보 부족

중고 자동차는 년식에 따라 일정 부분 감가 상각 되어 가격이 정해진다. 그리고 중고 자동차에 대한 성능은 비록 딜러가 소비자 보다 전문가 이기는 하지만, 정말로 사용 시 무슨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있다. 이런 문제점 때문에 소비자들이 주로 겪는 피해는 구매 후 자동차의 차고 이력이나 침수 이력을 알게 되어 낭패를 당하는 경우가 있다. 사고 자동차는 자동차 운전 시 매우 위험할 뿐만 아니라, 수리 유지 보수 비용이 매우 높게 나올 수가 있어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침수차임에도 사전에 고지하지 않고 파는 매매상도 자주 있어, 자동차를 수리 혹은 튜닝을 맡기고 나서야 자동차 정비소에서 침수 차량임을 아는 경우도 있다. 필자의 경우도 이런 사례를 자주 들었으며, 이런 경우 피해를 보상 받기가 어렵다.

▶ 믿을 만한 중고 자동차 딜러를 찾기가 어렵다.

아마 중고 자동차 구매 시 가장 어려운 문제 중의 하나가 믿을 만한 중고 자동차 딜러를 찾는 일이다. 특히 여성 소비자의 경우에 혼자서 중고차 매매 단지 방문 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여성 소비자에게 강매나 가격을 높게 판매하거나, 문제 차량임을 숨기고 팔 가능성이 남성보다 훨씬 높다. 상대적으로 사회적 약자이고 자동차에 대한 기계적인 법률적인 지식이 약한 여성이 특히 이런 문제에 취약하다.

▶ 중고 자동차에 대한 점검 방법에 대한 무지

남자 운전자들의 경우 이 책에 나와 있는 체크 항목에 따라 차근차근 자동차 점검 항목을 체크하면 어느 정도 자동차에 대한 평가는 할 수 있다. 그러나 여성 구매자나 나이든 노인들은 아무래도 자동차의 구조나 상식에 무지하여 객관적인 평가가 어려울 수도 있다.

▶ 중고 자동차 계약서에 대한 지식

법률이 추천하는 중고 자동차 표준 계약서에 따르면 중고 자동차 구매자는 중고 자동차 구매 후 1개월 혹은 2,000km 범위 내에서 자동차 문제가 생길 경우에 보상을 하도록 규정하고 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는 별도로 추가 약관을 추가하여 사고 이력이나 침수 이력이 발견되면 보상하도록  구체적인 약관을 삽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중고 자동차 매매상에서 구매 할 경우는 형식적으로라도 중고 자동차 성능 점검 기록부를 발행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자동차의 기본 성능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구매자가 알 수가 있다. 그러나 개인 대 개인의 중고차 거래 시에는 이런 규정이 없고, 법률상의 계약서 조차도 쓰지 않고 거래하는 경우가 있는데, 중고 자동차 구매 후 보상 받기가 더욱 어려워진다.

중고 자동차 매매 피해 유형
한국소비자원이 2013년~14년 중고자동차 매매 관련 소비자 피해 총 843건를 접수해 보니, 중고차 성능 점검 내용과 실제 차량의 상태가 다른 경우가 651건(77.2%)으로 가장 많았다. 세부적으로 ‘성능 및 상태 불량’이 333건(51%)으로 최다다. 이어 사고정보 고지 미흡이 180건(28%), 주행거리가 다른 경우 68건(10%), 연식 및 모델이 다른 경우 39건(6%), 침수차량임을 알리지 않은 경우가 31건(5%)이었다.

중고차 매매 피해 유형
중고차 매매 피해 유형

                                                                                 그래프1. 중고차 피해유형

중고차 매매 세부 피해 유형
중고차 매매 세부 피해 유형

                                                                              그래프2. 세부 피해 유형


성능 및 상태 불량 유형(333건) 가운데는 오일 누유(91건)가 가장 많았다. 이어 진동 및 소음(65건), 시동 꺼짐(37건), 냉각수 누수(29건) 등의 순서다. 사고정보를 제대로 알려주지 않은 180건에는 사고차량을 ‘무사고’로 속인 경우가 125건, 사고 부위를 축소한 경우가 55건으로 확인됐다. 주행거리가 10만㎞ 넘게 차이 나는 경우도 33.8%나 됐다.

자동차 성능 및 상태 불량
자동차 성능 및 상태 불량

                                                                             그래프3. 성능 및 상태불량

하지만 843건의 피해사례 중 수리보수, 환불, 배상 등 합의가 이뤄진 것은 303건(35.9%)뿐이다. 판매자들은 보상을 요구해도 보증수리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거나, 성능점검기관에 책임을 미루며 배상을 해주지 않았다.

중고차 피해 사례 합의
중고차 피해 사례 합의

                                                                               그래프4. 피해 사례 합의

이런 중고차 매매 피해의 다수는 시장이 큰 경기 부천과 인천 등에서 많았다. 최근 2년간 피해가 가장 많았던 중고차 매매단지는 경기 부천의 ‘오토맥스’로 158건이다. 이어 인천 서구 ‘엠파크 타워’(55건), 경기 부천 ‘오토프라자’(41건), 인천 서구 ‘엠파크랜드’(37건), 인천 남구 ‘주안자동차매매단지’(33건) 등이었다.

중고차 매매 피해 단지
중고차 매매 피해 단지

                                                                          그래프5. 피해 발생 매매단지

중고 자동차 거래의 종류


중고차의 거래 방법은 크게 세가지가 있다. 당사자 직거래, 매매상사를 통한 거래, 경매로 나뉘어진다. 중고차 개인 직거래는 법으로 보호 받을 수 있는 범위가 훨씬 적어서 반드시 주의해서 구매하도록 하자. 당사자 직거래는 중개인을 통하지 않고 자동차를 팔고자 하는 사람과 사고자 하는 사람이 직접 연결되어 거래를 하는 경우이다. 보통 중고차 개인 직거래는 자동차 매매상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중고차 가격을 상대적으로 싸게 구매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비교적 시간적 여유가 있고, 돈은 충분치 않은 자동차 구매자에게 적합한 방식이다. 이런 경우에 특히 주의 해야 할 몇 가지를 알아 보기로 하자.

첫째, 본인 차량임을 확인해야 한다.

당사자 직거래의 경우 자동차 등록증상 소유주와 차량을 팔고자 하는 사람이 다르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 보아야 한다. 지역신문이나 인터넷 등으로 직거래 광고를 해 거래를 하는 위장한 딜러들이 많고 문제가 있는 차량을 판매하려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런 매체를 통하여 처음 만난 사람이라면 양해를 구하고 자동차 등록증과 신분증을 확인해야 한다.

둘째, 자동차의 성능에 대하여 당사자라 하여 차량소유주의 말을 너무 믿지 말자.

본인이 타고 다니던 자동차를 팔려고 할 때는 조금 더 좋은 가격에 팔고자 하는 마음에 중고차 성능에 대하여 거짓으로 이야기 할 수 있다.


셋째, 소유권 명의이전 등록은 신속히 하자.

자동차등록 원부 등을 확인하고 별문제가 없다고 판단되어 대금지급을 하고 서류를 교부 받았다고 안심해서는 안 된다. 자동차를 인수받고 2~ 3일 후에 명의 이전을 하고자 하는데 갑자기 압류가 되어 있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 중개인을 통한 거래라면 중개업소에서 책임을 지겠지만 당사자끼리의 거래에서는 본인이 뛰어다니며 해결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압류금액이 적은 경우는 그나마 괜찮지만 법원의 압류나 개인압류 등 중고차의 가격보다 고액의 압류가 발생되면 문제가 심각해 진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하여 당사자 거래에서는 당사자끼리 미리 서류를 준비하여 자동차 대금을 지급할 때 명의이전을 완료 하는 것이 좋다. 중고차를 구입하는 고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통로가 생활정보지를 이용한 방법이다.

넷째, 중고차 직거래에도 허물 매물이나 문제 차량이 많다.

자동차 직거래는 생활정보지나 인터넷 사이트를 많이 이용하는데, 최근 생활정보지를 이용한 직거래를 할 때 위장거래가 아닌지 분명히 확인해야 한다. 직거래 물건 중 일부는 매매업자들과 불법 호객꾼들이 개인 매물로 등록하여 판매를 하는 경우도 있다. 가장 큰 문제점은 사고차나 침수차 등을 판매하는 경로로 일부 활용되고 있을 수 있다. 특히 직거래는 나중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보상책임을 면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 업자들이 직거래의 본래 취지와는 달리 불법유통 경로로 애용하고 있는 경우도 생각하여 볼 수 있다.
넷째, 가격결정에 주의해야 한다.
직거래로 차를 판매하려는 사람들은 급하게 팔지 않아도 되는 사람이거나, 자동차에 문제점이 많아 매매시장 등에서 판매하기가 어려운 경우도 생각할 수 있다. 물론 대다수는, 차량상태의 성능이 양호한 상태이며 정상적인 상태에서 매매상에 판매하는 것 보다 조금이라도 판매가격을 더 받고자 희망하는 순수한 일반 개인이다. 이 때문에 매매시장의 중고차 시세도 정확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매매시장에서 상품화 된 차량은 어느 정도 정비가 되고, 외장도 관리가 됐지만 직거래를 통해 구입할 경우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구입 후에 지출해야 할 수리비를 잘 계산 해보고 거래를 해야 한다. 

다섯째, 자동차 성능상태 및 사고유무 점검의 체크를 꼼꼼히 한다.

개인간 당사자 직거래 경로를 통하여 차량 구입 후에, 추후 문제가 발생하면, 관인 중고차 허가업체 유자격 딜러에게 구입한 경우와 비교하여, 법적인 보호조치 구제방법이 더욱 어려우므로, 더욱더 주의해야 한다. 직거래 후 수리비만 수백 만원이 들어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진단업체(자동차 진단평가사, 자동차1,2급 정비공업사)를 이용해 자동차를 진단하고 구입해야 안전하다. 개인거래 후에 자동차 사고 난 부분에 대해 나중에 문제가 있을 시에는 어떠한 보상도 받을 수 없다. 사고 유무조회를 서류상(자동차등록증, 자동차 등록원부, 카히스토리)하고 나서도 차량 사고 유무를 눈으로 직접 확인해야 한다.

■ 중고차 직거래 시 대책

▷ 직거래 시 딜러 구매 혹은 딜러에게 구매를 대행시킨다
요즘에는 중고 자동차 딜러가 아닌 중고 자동차 거래 시 수수료를 받고 중고 자동차를 검색하고,가격 협상하고 중고 자동차 성능을 검증해 주고 계약서를 작성을 도와 주는 중고 자동차 전문 마스터가 있다. 그리고 가격조정도 하기 때문에 더 싸게 살수도 있다. 이런 중고 자동차 전문 거래 지원 서비스를 이용하면 부담스러운 딜러를 직접 상대하지 않아도 되고, 구매자는 시간도 절약하고 좀 더 좋은 중고차를 구매할 확률도 높아 진다.

중고차 가치 감가 계산법
자동차 감각 상각은 일반적으로 3가지 종류가 있다.
- 중고차 등록 시 인정 감가 상각표 
- 중고차 매매상에서 사용하는 평균 감가 상각율표
- 사고 시 보험회사에서 인정하는 차량 감가 상각 가액표
- 보험 개발원에서 자동차 보험 가입 시 인정하는 가액표가 있다.
 
▶ 중고차 매매상에서 자동차 구입시 
자동차 인정 가격표는 ◁ 매매상에서 판매시 사용하는 평균 감가 상각율표 ◁ 보험 개발원 기준 차량 가액표 ◁ 차량 사고시 보험사 인정 감가 상각 상각 가격표 ◁ 정부 인정 차량 등록시 감각 상각표 순으로 차량가격이 높여 설정이 되어 있다.
 
중고차량은 수 많은 변수의 요인에 의하여 가격이 결정되므로 중고차 구매자는 어떤 가격이 적정 가격인지 알기가 어렵다.
자동차 시세를 잘 모르는 사람은 보험개발원에서 매 3개월마다(분기) 발행하는 차량 기준 가액표를 기준으로 매도/매수를 하면 많은 참고가 될 것이다


■ 차종별 중고 매매상에서 판매 시 사용하는 차령별 평균 감가율표(편차 ±5 ~ 7%) 

비고 1 2 3 4 5
소형차 15% 25% 35% 50% 62%
중형차 15% 22% 35% 50% 62%
대형차 15% 25% 42% 52% 65%
수입차 20% 27% 33% 40% 50%

                                                              표1. 중고 매매상 중고차 감가율표

신차 구입가격에 차종 및 년식에 따라 상기 감가 비율만큼 공제 후 판매를 한다.

소중형차 감가상각
소중형차 감가상각 그래프

                                                                            그래프6. 소중형차 감가상각

수입차 감가상각
수입차 감가상각

                                                                                 그래프7. 수입차 감가상각

■ 보험사 표준 감가상각 잔존율표(차량 도난 및 완파 시 보상하는 기준임) 

보험사 표준 감가 상각 잔존율 표
1 79.4% 2 63.1% 3 50.1% 4 39.8% 5 31.6%
6 25.1% 7 20.0% 8 15.8% 9 12.6% 1010.0%

                                                                       표2. 보험 표준 감가상각 잔존율표

신차 구입시 1,000만원 짜리 자동차는 1년이 지나면 7,940,000만원, 3년이 지나면 500만원의 가치만 인정하고 7년 정도가 되면 차량가액에 20%인 200만원으로 가치가 뚝 떨어진다.

■ 중고차 등록시 과표 산출표(신차 구입 가격대비 %임) 

중고차 등록시 과표(세금 납부 금액 기준표)
1 78.7% 2 68.1% 3 46.4% 4 31.6% 5 21.5% 6 14.7% 7년 이상 10%

                                                                           표3. 중고차 등록 과표 산출표

신규차량 구입가격 1천만원 짜리 차량을 4년 경과된 차량 구입시는 3백16만원에 등록세 5% 취득세 2%로 총 221,200원을 납부한다.
주의 할 점은 중고차 등록 과표보다 비싸게 구입시 구입가격을 성실히 기재하면 구입 가격에 과표가 붙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중고차 자동차 가격 계산 방법


중고 자동차 원가를 아는 것은 여러 가지 변수로 인하여 정확한 가격을 알기가 어렵다. 그럼 일반적인 중고 자동차 가격의 원가 구성에 대하여 알아 보자.
아래 그래프를 보면 대략 중고 자동차 가격의 구성을 알 수 있다.

중고 자동차 원가
중고 자동차 원가

                                                                                그래프8. 중고 자동차 원가

첫 번째 중고 자동차 원가는 년식에 따라 감가 상각 된다. 

중고 자동차 1년차에는 15% 감가되기 시작하여 2년차는 25%의 감가상각 되고 5년차에는 62%의 감가상각율을 적용 한다. 만약 1천만원 차량을 구입하여 5년 후에는 1000×0.62=620만원의 차량 가격이 된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이 책의 중고 자동차 가격 산정법에 대한 항목을 참조 하기를 바란다.
두 번째 중고 자동차 관리 비용이다.

 일반적으로 중고 자동차는 중고 자동차 매매 업자가 구매 후 바로 판매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바로 팔 소비자를 찾기도 어렵지만 중고 자동차 상품성의 강화를 위해 자동차를 수리한다. 수리 부분은 고장 나거나 노후화된 부품을 교환한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가장 발견하지 쉬운 자동차 외판에 대해서도 수리를 한다. 차량의 덴트나 도장 벗겨짐 등의 부위를 도장 공장에서 수리를 한다. 이렇게 중고 자동차 상품성 향상을 위해 자동차를 수리하고 세차 하는데 비용이 발생 한다. 이외에도 자동차 보관 비용(주차비)과 자동차 관리를 위한 일반 경비가 추가 되어 중고 자동차가 판매 된다.

세 번째는 중고 자동차의 이윤이다. 

사실 중고 자동차의 이윤은 자동차의 상태나 조건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이것을 중고 자동차 구매자가 알아 내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중고 판매업자가 구매 하는 가격은 자동차의 년식에 따른 표준 감가 상각에 따르나 자동차의 성능과 구매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다. 그래서 중고 자동차 업자가 중고차 구매 시 몇 년 지난 표준 가격 100원일 때 어떨 때는 80원 사기도 하고 어떨 때는 110에 사기도 하여 이윤율이 특히 달라진다. 특히 동일 모델의 신차 출시 시기는 이전 모델의 가격 하락이 심하다. 그래서 중고차 구매자는 해당 구매 차량의 시세 조건을 잘 파악하고 사는 것이 시장 가격 보다 싸게 쌀 수가 있다. 이런 정보는 인터넷으로 정보를 검색하여 알아낸 후에, 직접 여러 매장을 방문하여 딜러에게서 살아 있는 정보를 얻으면 굉장히 유용할 수 있다.

네 번째는 중고 자동차 딜러의 수수료이다. 
중고 자동차 딜러는 1회 중고 자동차 판매 시 약 30만원의 판매 수수료를 받고 있으며, 여기에 보통 중고차 업체는 별도의 수수료를 5만원 정도를 딜러에게 받는다.
다섯 번째로 중고 자동차 매매상의 수익이다.
 중고 자동차에는 원래 소유자의 판매 수익이 포함되어 있다. 이것은 중고 자동차 매매업자가 자기 차가 아닌 다른 매매상 소유의 자동차를 판매할 때에는 원래 중고 자동차의 소유자의 판매 수익이 포함되어 있다. 

여섯 번째는 중고 자동차 세금이다.

 중고 자동차 이전비이다. 산차를 구입할 때에도 부담하는 금액이다. 이전비는 등록세, 취득세, 공채를 말한다. 보통 중고차는 등록세, 취득세, 공채를 모두 합쳐 차가격의 약 7~8% 정도를 세금으로 받고 있다. 간혹 이전비를 가지고 장난치는 딜러들이 있기 때문에 꼭 이전비 계산을 해 보고 방문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2008년 아반떼HD 럭셔리 구입 차량 금액이 1천만이면 이전비 45만원+차량 천만원+매도비 169,000원+수수료 22만원+관리비(α)= 총비용 10,839,000+α의 가격으로 계산할 수 있다.

 

 

2. 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법(2편)

제 2 장 중고 자동차 구매의 정석 중고차 구입 요령 1) 구매 예산에 맞는 차량을 선택한다 중고차 구매비용은 차량대금 외에 등록비용과 보험료가 발생한다. 등록비용과 보험료는 연식과 차종 그

www.korea-autonews.com

 

 

3.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법(전자책 3편:최종)

제 3 장 좋은 중고차 선별하는 법 중고 자동차 성능 점검법 중고 자동차 구매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서류가 중고 자동차 성능 점검부인데, 이것은 중고차 매매업자가 자동차 정비소에 의뢰

www.korea-autonews.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