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지구를 살리는 친환경 자동차 사용법

책소개 2017. 2. 23. 01:00 Posted by 자동차 전문 교육 자동차 역사가

12. 지구를 살리는 친환경 자동차 사용법

방법 31. 비 오는 날에 세차하기

비 오는 날에 세차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세차에 소비되는 물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습니다. 빗물을 세차 할 때 바로 쓸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자동차 차체 외관의 세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비 오는 날은 단지 빗물로 차체 외관의 때를 씻으면 됩니다. 그럼 세차는 어떻게 할까요? 일단 비 오는 날에 충분한 양의 비를 자연적으로 맞아 차체 외관의 더러운 때가 자연스럽게 제거되도록 기다립니다. 이 때 비가 바로 그치지 않으면 지하 주차장으로 자동차를 이동 주차합니다. 바깥에서 세차하면 비가 그치지 않아 물로 다시 얼룩이 진고 혹은 바깥의 먼지로 다시 오염이 되기 때문에 지하 주차장으로 옮겨 세차를 해야 합니다. 이 후 제일 더러운 걸레로 자동차의 물기를 제거하면서 외관의 때를 제거해 준다. 다시 좀 더 부드러운 자동차 세차 전용 수건을 이용하여 물기를 제거하면서 물 왁스를 바르면서 자연 건조 시키면 끝입니다. 마지막으로 같은 과정으로 앞/뒤 유리창과 문 유리창을 청소하면 된다. 비 오는 날 세차는 세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 자동차 외관을 완전히 깨끗하게 할 수는 없지만, 세제와 물을 사용하지 않아 이산화탄소를 발생 시키지 않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좋습니다. 못 믿겠는가? 한번 해 보면 효과를 느낄 것입니다. 참고로 기존 세차장에서 세차 시 1대당 세차 시 물 소모량은 200L 이상입니다. 빗물을 이용하면 공짜입니다. 자동차 세제는 하수도를 통해 강으로 흘러 들고, 마지막으로 바다로 합류하여 최종적으로 우리의 생태계를 오염시킵니다. 그러나 빗물 세차는 1회 세차 시의 엄청난 물 소모량 및 세제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방법 32. 겨울을 제외한 3계절은 와셔액을 물로 사용하자

와셔액은 알코올과 물이 주성분입니다. 여기에, 소량의 계면활성제와 부식방지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알코올 성분은 추운날 동결 방지와 차량 유리에 부착한 기름때를 녹이는 효과가 있고, 잘 날아가 없어지게 만듭니다. 알코올은 휘발성이 강하여 금새 날아가 없어집니다. 계면활성제는 더러운 때를 감싸 차량유리에 재부착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녹방지제는 분사 노즐의 녹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물 : 알코올을 6:4 정도로 섞으면 어는 점이 영하 약 40 정도 됩니다. 알코올 : 물을 1:1 로 섞으면 약 영하 50도 이하가 됩니다. 그럼 워셔액에 들어가는 알코올 성분은 주로 무엇일까요? 워셔액에 들어가는 알코올 성분은 주로 메탄올, 메틸알코올을 사용합니다. 메탄올은 물과 잘 섞이며, 다른 물질을 녹여버리는 기능도 있어서 메탄올이 혼합된 워셔액은 유리 표면에 들러 붙어 있는 기름때와 같은 오염 물질을 녹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녹인 기름때를 계면활성제가 다시 붙지 못하도록 닦아냅니다. 그렇지만 워셔액의 들어가는 메탄올은 인체에 아주 해롭습니다. 메틸알코올은 약 10 ml 정도만 마셔도 시신경이 손상되어 실명하고, 30 ml 정도 마시면 죽습니다. 당연히 이런 유해성분이 들어 간 워셔액이 차 유리창으로 흘러 들어 오거나 호흡기를 통해 마시면 당연히 인체에 유해하게 됩니다. 당연히 이런 워셔액이 하수도를 타고 강으로 흘러 결국 바다를 오염시키게 됩니다. 그래서 겨울철을 제외한 3계절에 와셔액으로 물 사용을 추천합니다. 금속 부분의 부식이 발생 할 수도 있으나, 요즘 차는 내구성 워낙 좋기 때문에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방법 33. 세차는 횟수는 최대한 줄이고, 세제와 물은 최소로 사용한다

당연히 세차를 자주 하면 물 사용량이 많아지고(1회 세차 시 물 소모량: 200L), 세차 시 세제가 하천을 오염시키고, 강으로 모여 최종으로 바다를 오염 시키게 됩니다. 세차 횟수는 한 달에 한번 정도가 적당하고, 자동차는 될 수 있으면 지하 주차장에 보관하여 먼지와 오염 물질로부터 보호 받게 해야 합니다. 당연히 차체 외관이 오염되지 않으면 세차 횟수도 줄게 되어 물과 세제 소비량이 줄게 됩니다.


방법 34. 스페어 타이어를 과감하게 없애자

자동차에 일상적으로 싣는 물건 중에 가장 무거운 물건이 스페어 타이어입니다. 무게는 약 7~10kg입니다. 이것만 안 실어도 연비 향상의 효과가 큼니다. 그럼 타이어 펑크 시는 어떻게 하냐고요? 대형 마트에 가면 긴급 타이어 패치 킷을 1~2만원으로 구매할 수 있고, 타이어 리페어 킷을 구매하면 약 10~20만원 사이에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타이어 펑크 시 긴급 조치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미국과 같이 넓은 나라가 아니라서 타이어 펑크 시 보험사에 연락하면 거의 30분 이내에 타이어 펑크 패치를 완료해 줍니다.


전자책 구매는 아래 링크를 참조 하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