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지구를 살리는 친환경 자동차 사용법

책소개 2017. 3. 2. 03:00 Posted by 자동차 전문 교육 자동차 역사가

14. 지구를 살리는 친환경 자동차 사용법

방법 46. 고속 도로에서 고속 주행 시 창문은 반드시 닫자

고속 도로 주행 시 바깥에서 나쁜 냄새가 유입되거나, 실내 공기 오염 시 창문을 활짝 내리고 주행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최대한 짧은 시간에 창문을 내린 후 닫고 주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속 주행 창문을 열고 주행 시 공기 저항의 증가로 급격히 연비가 나빠지게 됩니다.


방법 47. 주행 모드는 에코 모드로 설정하자

일반적으로 요즘 자동차의 주행 모드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일반 주행(Normal Mode), 스포츠 모드(Sports Mode), 에코 모드(Eco Mode)입니다. 일반 주행 모드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평상 시 주행하는 모드이며, 스포츠 모드에서는 가속 응답성과 같이 자동차가 운전자의 의도에 따라 더욱 민첩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엑티브에코는 차량의 엔진, 변속기, 에어컨 제어를 통해 연비를 향상 시키는 장치입니다. 에코 모드는 가속 응답성과 같은 것은 느리지만 연비를 높이는 모드로 구동하게 됩니다. 좀더 연료를 아끼려면 속도 응답성이 느려서 좀 답답하기는 하지만 에코 모드로 주행 하도록 해 봅시다.


방법 48. 실시간 내비게이션(Navigation)을 잘 활용하자

요즘 목적지로 갈 때는 목적지의 거리가 문제가 아니라 교통 정체로 인한 시간 소모와 장시간 공회전으로 오히려 짧은 구간에도 연료비가 더 나오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이럴 때는 실시간 내비게이션을 활용하여 오히려 조금 먼 거리를 돌아가도 시간이 절약되고, 교통 정체를 피하게 되므로 기름 소모량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운전자의 실시간 핸드폰을 이용하면 아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방법 49.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크루즈 컨트롤 운전 기능을 활용 하자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더라도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를 자동으로 유지시켜 주는 정속 주행 시스템입니다.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은 정속 주행시스템으로 구간 단속지점 통과 또는 고속도로 주행 시 편의성을 극대화시킵니다.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은 막히는 도로나 시내에서는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그러나 구속 단속지점 통과 시나 고속도로 주행 시에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여 정속 운행을 하면 최소 고속도로 연비의 이상의 결과가 나옵니다.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에서는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이용하여 정속 주행으로 운전의 편의성과 더불어 고속도로 연비의 이상의 효과를 체험해 봅시다.

 

다음은 연비가 좋아지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운전에 대하여 알아 봅시다. 이 내용 중 일부가 일반 내연 기관 운전법과 비슷하나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만을 따로 배우면 좋을 듯 합니다.

방법 50. 차량의 배터리 충전을 위해 관성 주행으로 서서히 정지하도록 한다

관성 주행은 자동차가 앞에 신호등이나 정체로 인해 정지 할 경우 최대한 기존의 관성력을 이용하여 페달을 밟지 않고 자연스럽게 정지하는 것입니다. 이때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특유의 회생 제동 기능으로 모터가 발전기로 변하여 배터리 전기를 충전하게 됩니다. 이 충전 된 전기는 나중에 출발이나 가속 및 오르막 가속 시 엔진을 보조하는 모터 전원으로 쓰이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배터리를 잘 충전하여 최적의 상태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성운전은 이러한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충전에 효율적인 운전습관입니다.


방법 51. 출발과 가속은 부드럽게 악셀레이터 페달을 밟는다

이것 역시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와 동일한 운전 요령입니다.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경우 급출발이나 급가속을 하면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운전자가 원하는 속도를 위해 배터리가 충분해도 전기모터만으로 가지 않고 휘발유 엔진을 구동시켜 주행하게 됩니다. 결국 배터리 충전량이 충분해도 엑셀레이터는 출발과 가속 시 아주 부드럽게 밟아야 만 전기모터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에는 타코미터가 없고 이러한 엑셀개도량에 따른 게이지만 있습니다. 게이지를 보면 녹색 에코 구간 중에 0~20 사이가 되도록 부드럽게 운전하도록 합시다. 전기모터만으로 가면 기름 소모량이 확 줄어 듭니다.


방법 52. 내리막에서 기어를 D로 놓고 주행하자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가속 페달을 밟지 않고 가거나 제동 시에 바퀴의 굴러가는 그 힘을 이용해서 배터리 충전을 하게 되는데 기어를 중립으로 놓을 시 배터리 충전이 되지 않는 모드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리막에서는 기어를 중립으로 놓지 않고 D레인지 상태에서 관성운전으로 주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될 수 있으면 최대한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평지까지 도달하면 배터리에 많이 충전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지구를 살리는 친환경 자동차 사용법 52가지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여러분 생각하는 것보다 아주 간단한 몇 가지의 실천으로 공인 연비의 이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몇 가지를 예를 들면 공회전을 줄이고, 급가속/급출발과 급제동만 하지 않아도 최소 공인 연비 이상의 결과는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조금만 운전 습관이 여러분의 자동차의 연비 향상이라는 금전적 보상과 더불어 자동차 수명 증가와 자동차 이산화탄소 발생량 감소시켜 지구 온난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보게 됩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전자책 구매는 아래 링크를 참조 하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