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51. HSN 코드(Harmonized System of Nomenclature)

자동차 용어/자동차 용어 일반

by 자동차 역사가 2020. 12. 31. 22:50

본문

반응형

151. HSN 코드(Harmonized System of Nomenclature)

HSN코드는 “Harmonized System of Nomenclature”의 약자로, 상품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기 위해서 도입되었습니다. WCO(World Customs Organization)에서 개발하여 1988년부터 시행되었고 현재 200개가 넘는 국가에서 통용되고 있습니다. 여섯 자리로 구성되어 있는 HSN 코드를 통해 5000개 이상의 제품의 분류가 가능합니다.

 

HSN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200개 이상의 국가와 경제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 통일된 분류 방식

2. 관세를 위한 분류

3. 국제무역 통계 수집

4. 폭 넓은 이용(국제무역에서 98% 이상의 제품이 HSN으로 분류됨)

 

HSN 코드는 GST시스템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HSN 코드를 사용하면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따로 업로드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HS 코드 사용을 통해 GST 신고가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서류 제출이 용이해지고 시간이 절약됩니다.

 

판매 또는 서비스 제공 업체는 매출에 따른 하기 기준에 따라서 GSTR-1 신고 시 HSN 코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HSN코드 번호에 따라 관세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HSN은 수출입을 할 때에 반드시 유의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실제로 수출국에서는 관세율이 낮은 코드를 선호하고, 수입국에서는 관세율이 높은 코드를 선호함으로써 다양한 분쟁이 발생하곤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