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8. 에어백(Air Bag)

자동차 사양시스템

by 자동차 역사가 2014. 9. 8. 22:36

본문

반응형

18. 에어백(Air Bag)

1) 기능

운전석과 동승석 에어백은 정면에서 보통이나 그 이상 강도로 충돌하였을 때, 사이드 및 커튼 에어백은 측면에서 보통 이상의 강도로 충돌하였을 때 충돌 사고시 운전자나 승객을 보호하기 위하여 조향핸들이나 대쉬보드(Dash Board)에 장착 해 놓은 공기 주머니(풍선) 형태의 안전벨트를 보조하는 보호장치이다. 차량의 앞부분이 충돌하는 순간 급격히 공기 주머니가 팽창하여 머리와 가슴의 충격을 흡수하게 된다.

  가벼운 추돌이나 충돌 사고가 났을 때에는 안전벨트만으로 탑승자가 부상을 당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한 추돌이나 충돌 사고가 나서 안전벨트만으로 탑승자가 부상을 당할 위험을 줄일 수 없을 때, 안면이나 상체의 충격을 덜어 주기 위하여 장착된 것이 에어백 장치입니다. 에어백이 작동해서 탑승자를 보호하는 효과는 탑승자가 안전벨트에 고정되어 있을 경우에 발휘하기 때문에 안전벨트의 보조 구속 장치(SRS)라고도 합니다. 에어벡은 안전벨트를 대신 하지 못하여 하체 부분은 구속하지 못한다. 참고로 에어백은 SRS(Supplemental Restraint System)의 약어로 “보조 구속 장치”입니다.

전문가들은 40km/h 속도로 달리는 자동차가 전신주 등에 충돌할 때, 운전자는 몸무게의 16배에 이르는 충격(65kg 기준 약 1톤)을 받는다고 말한다. 에어백은 이 충격을 상당부분 흡수할 수 있으며, 시트벨트를 착용한 경우에는 몸무게의 30배에 이르는 충격까지도 견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역사

에어백 장착 초기에는 허리부분만 묶는 2점식 안전벨트를 사용했기 때문에 충돌시 운전자의 머리와 상체가 스티어링휠에 부딪혀 부상을 당하는 일이 많았다. 이것을 막기 위해 등장한 에어백은 안전벨트의 보조적인 안전장치라는 의미로 SRS 에어백(Supplemental Restraint System Airbag)이라는 이름을 가졌다. 에어백을 개발한 부품업체는 SRS 에어백 회사로 이름을 바꾼 뒤 몇 년 후 그 특허권을 자동차 메이커들에게 넘겨주었다. 에어백이 있는 차의 스티어링휠이나 조수석 대시보드에 ‘SRS AIRBAG’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는 것은 바로 여기에서 유래한다.

1973년 GM(올즈모빌 토로나도, Oldsmobile Toronado)에 최초 장착되었고, 현재는 경차까지 운전석․조수석․사이드․커튼․무릎 에어백 등 다양한 에어백이 장착되고 있다.

3) 에어백의 종류

① 운전석에어백(Driver Airbag) : 차량 정면 충돌 사고 시에 운전자를 보호하는 에어백. 

② 조수석에어백(Passenger Airbag) : 차량 정면 충돌 사고 시에 조수석에 앉은 승객을 보호하는 에어백.

③ 사이드에어백(Side Airbag) : 차량 측면 충돌 사고 시에 승객의 옆구리와 허리, 머리를 보호하는 에어백.

④ 커튼에어백(Curtain Airbag) : 차량 측면 충돌과 전복 사고 시에 승객의 머리를 보호하고 승객이 차량 밖으로 튕겨나가지 않도록 하는 에어백.

⑤ 무릎에어백(Knee Airbag) : 차량 정면 충돌 시에 앞좌석에 있는 승객의 무릎을 보호하는 에어백.

⑥ 어드밴스트 에어백(Advanced Airbag) : 승객의 종류 및 착좌 위치, 시트벨트 착용 여부, 차량 충돌 사고의 심각도 등을 고려해 에어백의 팽창 속도 및 압력를 최적으로 조절해 ‘에어백에 의한 2차 상해’를 최소화하는 에어백.

예) 어린이나 몸집이 작은 여성이 타면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음  

⑦ 보행자보호에어백(Windshield Airbag) : 보행자가 차량과 충돌했을 때 차량 외부 앞유리창과 후드 사이에서 에어백이 전개되어 보행자의 머리가 엔진 후드부나 앞유리창에 부딪히는 것을 방지해 주는 신개념의 에어백.

⑧ 센터에어백 (Center Airbag) : 차량 측면 충돌시 운전자가 조수석으로 쏠리거나 탑승자끼리 부딪히는 2차 사고를 줄이기 위해 운전석 오른쪽 부분 시트에 장착되는 에어백.

사진 : i40 air bag

* 참조 : 현대 모비스 홈페이지

2014/09/05 - [자동차 사양시스템] - 17. ABS(Anti-Lock Brake System) 사용법

2014/09/01 - [자동차 운전/관리] - 8. 교차로나 건널목에서 시동이 꺼진 경우 대처법

2014/08/31 - [자동차 운전/관리] - 7. 브레이크 제동력이 좋지 않을 경우 대처법

2014/08/25 - [자동차 운전/관리] - 4. 폭우 시 안전 운전법 7가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