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 자동차 신기술, 자동차 타이어 안전의 파수꾼,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자동차 사양시스템

by 자동차 역사가 2012. 4. 16. 12:58

본문

반응형

1. 자동차 신기술, 자동차 타이어 안전의 파수꾼,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아마도 자동차 안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품이 뭐냐고 하면 필자의 경우 거침없이 타이어와 브레이크라고 말하고 싶다. 왜냐하면 브레이크 장치가 작동하지 않으면 대형 충돌 사고로 이어지듯이 타이어도 마찬가지다.

 

일반 운전자들은 타이어가 안전에 가장 중요하다고 알고 있으면서, 타이어의 공기압 관리에 소홀하기가 쉽다. 타이어의 압력이 규정보다 낮거나 높은 상태로 장시간 주행 시 타이어 파열이 일어나 주행 중 차량이 전복하기가 쉽다. 이때 이런 현상을 방지 하기 위한 장치로서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가 필요하게 된다. 즉 타이어의 공기압을 규정 상태로 유지하는지를 모니터링 함으로써 자동차의 주행 시 타이어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수준에서 10% 떨어지면 타이어 수명이 15% 정도 줄어든다고 한다. 압력이 0.21(bar·공기압 측정 단위) 낮아지면 연료도 1.5% 더 소비된다. 무엇보다 제동성능이 저하되고 타이어 펑크사고로 이어지는 원인의 75%는 타이어 공기압 저하에서 비롯된다는 흥미로운 통계도 있다.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는 타이어 휠 내부에 장착된 센서가 타이어 내부의 공기압과 온도를 측정해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타이어 압력상태를 제공한다.

 

TPMS는 타이어 휠 내부에 장착된 센서가 타이어 내부의 공기압과 온도를 측정해 이 정보를 무선으로 보내 실시간으로 타이어 압력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반도체 전용칩으로 구성된 센서는 정확한 압력측정이 가능하다. TPMS 1개 이상의 타이어에 공기압이 낮음이 감지되면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내고, 보통 계기판에 타이어 저압 경고등을 점등시키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일부 제품은 룸미러에 경고등이 있는 경우도 있고, 경보음을 함께 내주는 제품도 있다.

 

TPMS가 주목 받게 된 계기는 아마도 역사상 가장 큰 자동차 리콜 사례 중의 하나인 포드 익스플로러 파이어 스톤 타이어 사건 일 것이다. 포드 익스플로러의 주행 중 전복 원인 중 가장 영향을 미친게 파이어 스톤 타이어로 판명이 났다. 그러나 이 리콜의 원인은 아직도 논행 중에 있으며, 관련 정황이 명확하게 드러나지는 않았다. 이 사건 이후 미국 NHTSA 2007 9 1일 이후 판매되는 모든 차량에 타이어 공기압 누출을 운전자에게 알리는 TPMS의 장착을 의무화했다. 서유럽에서는 2012년 말부터 TPMS 장착을 의무화해 2014년 말부터는 모든 차량에 TPMS가 장착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2013 1 1일부터 새롭게 양산되는 모든 승용차와 3.5톤 이하 승합화물 특수차량에 TPMS가 의무적으로 장착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