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17.자동차 연료 탱크 단어 요약집

자동차 용어/엔진 용어

by 자동차 역사가 2022. 5. 7. 10:16

본문

반응형

217.자동차 연료 탱크 단어 요약집

22년 현재 자동차 내연기관에는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이 있고, 하이브리드 엔진 역시 가솔린 버전과 디젤 엔진이 있습니다. 물론 하이브리드 엔진의 대부분은 승용차이고, 가솔린 엔진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자동차 내연기관 엔진의 구성에는 엔진, 변속기, 연료계로 구분 할 수 있는데, 연료계에는 연료 탱크 및 연료 공급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연료 탱크에서 주로 쓰이는 단축 단어집에 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자동차 연료 탱크 개발시에는 주로 요약된 단어집을 모르면 개발 시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1.1st S/Off  : Shut(연료 끊음), 연료 주입기

2. CCC : 중국 인증, 강제인증, China ? Certification

3. FDM : Fuel Delivery Moudule

4. FLVV : Fill Limit Vent Valve

5. ROV :  Roll Over Valve

6. OPV   : Overfill Prevent Valve,Over Pressure Valve

7. CTS : Component Technical Sheet(규격): MS, ES

8. ESD : 정전기 방지

9. GVV : Grade Vent Valve, ROV의 일부,ROV와 같은 기능으로 내부에 DISK를 삽입(GVV 외형은 돌기를 가지고 잇다)

10. ORVR : Onboard Refueling Vaper Recovery

11. CCV : Canister Control Valve.

12. FLV :           Flow Limit Valve

13. ORVR :        Onboard Refueling Vaper Recovery

14. IVC : Inlet Check Valve

15. POKA YOKE

"포카 요케(ポカヨケ, poka-yoke)는 품질 관리의 측면에서 실수를 방지하도록 행동을 제한하거나 정확한 동작을 수행하게끔 하도록 강제하는 여러 가지 제한점을 만들어 실패를 방지하는 방법을 말하는 용어이다. 토요타의 시게오 신고에 의해 처음으로 고안됐으며, ‘실수(ぽか)를 피하다(避ける)’는 뜻의 일본어에서 왔다.

 

예를 들어 자동차에서 기어를 주차 상태 위치인 “P”로 놓지 않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만들어 운전자가 자동차를 안전하지 않은 상태로 놔두고 나가는 것을 방지하도록 한다. 또한 컴퓨터에서는 USB 장치의 플러그를 꼽을 때 뒤집어진 상태로 꼽으려고 하면 작동이 안되도록 디자인 되어 있다. 인지 심리학 및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분야에서도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실수를 방지하는 디자인 원리의 하나로 받아들여져서 이용하고 있다.

적용

포카 요케 방법을 제안한 시게오 신고는 다음의 세 가지 면에서 사용될 수 있다고 하였다.

 

제품과 다른 디바이스 간에 접촉하거나 접촉하지 않았을 때를 인지하게끔 하는 방법.

주어진 경우의 수로만 움직이도록 제한하여 만드는 방법.

어떤 특정한 프로세스를 거쳐야만 되도록 결정된 순서를 따르도록 하는 방법.

포카 요케 방법은 경고를 하거나 방지, 관리 혹은 잘못된 반응을 알려주어 어떤 프로세스 안에서 특정한 것이 선택되도록 유도한다."

연료탱크는 안전 관련 필수 중요 부품이므로 연료 탱크 설계 시 포카 요케를 적용하여 특히 안전에 문제 없도록 해야 한다.

자동차 연료탱크 구조 및 주요 부품

16. Fuel Tank :    연료를 저장하는 장치

17. Filler Hose :   필러넥과 연결되어 연료의 주입통로가 된다.

18. FLVV(ORVR V/V) :       Cut v/v 기능 수행 배기가스법규에 대응위한 밸브로 캐니스터와  연결.

19. Pump Module :         탱크에 저장된 연료를 엔진에 송출(펌프모터, Sender게이지, 커넥터 등의 모듈화)

20. ROV(Roll Over Valve) : 차량 전복 시 누유 방지, 연료 증발에 의한 압력 팽창 방지

21. Canister :     증발가스 법규화 규제 위해 장착. ROV ORVR을 통해 나온 증발가스 필터링

22. Pressure Sensor :      탱크내의 압력을 센싱하는 장치로 OBD시스템의 진단에 이용. OBD장치

23. CCV(Canister Control Valve) :   OBD시스템 작동시 외부 공기가 캐니스터(탱크)로 유입 차단하는 기능수행

24. Shut-off밸브 :           연료탱크 안의 연료의 역류 방지(도어 타입, 핀트 타입)

25. 세퍼레이터    연료가 넘쳐 캐니스터로 바로 넘어가는 것을 방지( 미량의 연료 넘침시 저장기능)

 이상으로 자동차 연료탱크 개발 시 필요한 요약 단어를 살펴 봤습니다.

본 블로그를 구독하시면 좀 더 유용한 자동차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