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자동차 50년 100만km 타는 법(자동차 각 부품 기능과 역할)

책소개 2017. 3. 12. 01:00 Posted by 자동차 전문 교육 자동차 역사가

3. 자동차 50년 100만km 타는 법


제 1 장   우리에게 자동차란 무엇인가?

2.2 자동차 각 부품 기능과 역할

자동차는 2만개 이상의 부품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지만 크게 나누면 차체(Body)와 섀시(Chassis)로 되어 있다.

□ 차체(Body)

차체는 섀시의 프레임 위에 설치되거나 현가장치에 직접 연결되어 사람이나 화물을 적재 수용하는 부분이며 프레임과 별도로 된 것과 프레임과 차체가 일체로 된 것이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차를 볼 때 보게 되는 차의 외관과 골격을 통틀어 차체라고 보면 된다. 섀시 부품을 제외한 모든 부품을 차체라고 보면 된다.


□ 섀시(Chassiss)

섀시는 자동차에서 차체를 떼어낸 나머지 부분의 총칭이며 대개 다음의 부품과 장치로 이루어져 있다.

1) 프레임(Frame)

자동차의 뼈대가 되는 부분이며 여기에 기관 동력 전달장치 등의 섀시 부품과 차체가 설치된다. 그러나 현재의 대부분의 승용차는 프레임이 없는 구조이며, 일부 SUV 및 트럭에 프레임에 있다.

2) 엔진(Engine)

자동차를 구동시키기 위한 동력을 발생 시키는 장치이다.

실린더 블록 등 기관 주요부를 비롯하여 밸브장치, 윤활장치, 냉각장치, 연료장치, 점화장치, 시동장치 등의 여러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3) 동력전달장치 (Power transmission system or power train)

엔진의 동력(출력)을 구동 바퀴에 까지 전달하는 여러 구성부품의 총칭이며 클러치, 변속기, 드라이브라인, 종감속기어, 차동기어장치, 구동차축 및 구동바퀴 등으로 되어 있다. 동력전달장치는 엔진의 동력을 자동차의 각 바퀴에 구동력과 속도를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4) 현가장치(Suspension system)

차축을 현가스프링으로 연결하는 장치이며 노면에서의 충격을 완충하여 차체나 기관에 직접 전달되는 것을 방지 한다.  현가장치는 현가스프링, 쇽업소버 등의 주요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차축 형식에 따라 일체 현가식(Solid Suspension or Conventional Suspension)과 독립 현가식(Independent Suspension)등이 있다.

5) 조향장치(Steering system) 

자동차의 주행방향을 바꾸기 위한 장치이며 조향 휠, 조향기어상자, 피트먼 암, 드래그링크, 타이로드, 조향 너클등으로 되어 있다.  조향장치에는 수동식(Manual steering system)과 동력식(Power steering system)이 있으며 선회반경이 되도록 작고 고속주행에서 차량의 선회가 안정하게 되어야 하며 또한 조향조작이 가볍게 되고 자유로와야 한다.

6) 브레이크 장치(Brake system) 

주행중인 자동차의 속도를 줄이고 정차시키거나 정차중인 차량의 자유이동을 방지하는 장치이다.  풋 브레이크(Foot brake)와 파킹 브레이크(Parking Brake)가 있으며, 풋 브레이크는 마스터 실린더, 휠실린더, 브레이크 드럼(또는 디스크), 브레이크 슈, 브레이크 파이프 등으로 되어 있다.

이밖에 전기장치, 공조장치, 안전장치, 내외장품 등 운전자들의 편의를 위한 장치들이 있다.

전자책 구매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