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2. 자동차 유해 배기 가스인 질소산화물(NOx)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자동차 학습/자동차 엔진/기관/PT

by 자동차 역사가 2015. 11. 29. 21:01

본문

반응형

32. 자동차 유해 배기 가스인 질소산화물(NOx)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자동차 유해 배가 가스 중의 하나인 질소산화물(NOx)는 눈에는 자극이 없으나 기관지염, 폐기종, 폐염, 폐암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질소산화물(NOx) 중에서 가장 해로운 것이 이산화질소인데 이는 NO의 5배 이상으로 인체의 호흡기에 나쁜 영향을 주며 또한 광화학 반응도 일으킨다.

 광화학 스모그(Smog)는 이산화질소가 태양 에너지에 의하여 활성의 NO와 O로 분해하여 산소(O2)를 산화하여 오존(O3)으로 되기도 하고 탄화수소와 조합하여 알데히드, PAN, NO3, 오존 등의 옥시던트를 포함한 스모그(Smog)을 발생시킨다. 스모그는 사람 인체의 목을 자극하며 식물에도 피해를 준다.


공연비와 질소산화물(NOx)의 발생 영역

자동차 유해 배기 가스인 질소산화물은 이론 공연비로 갈수록 발생량이 증가하여 이론 공연비에서 최고치를 나타낸다. 기관의 연소실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은 대부분 질소산화물(NOx)이다. NOx(질소산화물)은 연소실의 상태가 고온 및 고압 일 때 N2와 O2가 반응하여 생성된다.


그림1. 질산산화물(NOx)와 공연비와 관계 그래프


자동차 배기 가스와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른 자료는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2015/11/29 - [자동차 학습/자동차 엔진/기관/PT] - 31. 자동차 유해 배출 가스인 일산화탄소(CO)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2015/11/27 - [자동차 학습/친환경 자동차] - 8. 자동차 유해 배출 가스의 종류와 유해 성분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