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4. 자동차 OBD장치, OBDⅡ(On-Board Diagnostics)의 기능과 시스템 구성

자동차 학습/자동차 엔진/기관/PT

by 자동차 역사가 2015. 12. 1. 21:17

본문

반응형

34. 자동차 OBD장치, OBDⅡ(On-Board Diagnostics)의 기능과 시스템 구성

OBDⅡ (On-Board DiagnosticsⅡ) 기능

OBD(On-Board Diagnostics)장치는 배출 가스에 관련 있는 각종 자동차 부품이나 시스템에 대하여 자가 고장 진단 시스템이다. OBD를 장착하면 배출 가스 장치의 구성품의 고장 및 비정상 작동으로 배기가스가 규제치 이상으로 발생하면 사전에 경고함으로써 대기 오염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사전 경고는 자동차 계기판 램프를 점등하여 운전자에게 알려 준다. 분기별로 동일 결함율이 4% 이상일 경우에는 자동차 메이커에서 리콜(Recall)을 실시하며 문제점을 조치해야 한다.


OBD(On-Board Diagnostics) 시스템의 구성

OBD(On-Board Diagnostics)는 입력부로 각종 센서가 있으며, 이 센서에서 이상 신호 발생 시에 ECU로 알려 준다. 또한 ECU의 자기진단을 위해 강제적으로 검사를 실시한다.

 중앙처리 장치로 전자제어 유닛(ECU)가 있으며, ECU는 각종 배출 가스 관련 센서의 신호를 받아 적합 여부를 판정하고, 센서들이 정상 작동 여부를 모니터링 한다.

 출력부로 클러스터에 있는 램프가 있는 자기진단 스캐너(DTC, Diagnostics Trouble Code, 고장진단코드)에 의해 결함 코드를 송신하는 커넥터가 있다.


사진1. OBDⅡ(On-Board Diagnostics) 차량 커넥터(출처:위키피디아)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