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45. 현대자동차 i40 패들 시프트(Paddle shift) 사양 소개 [자동차 사양]

자동차 사양시스템

by 자동차 역사가 2015. 11. 26. 14:22

본문

반응형

45. 현대자동차 i40 패들 시프트(Paddle shift) 사양 소개 [자동차 사양]


패들 시프트(Paddle shift)의 유래

보통 모터 스포츠 차량에서 0.01초의 변속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차량의 기어 노브를 사용하지 않고 핸들에 두손을 잡은 상태에서 기어 변속이 가능한 사양입니다. 이것이 모토 스포츠를 걸쳐 점차 양산 사양에 적용된 것이 바로 패들 시프트(Paddle shift)입니다. 


패들 시프트(Paddle shift)의 위치와 사용법

패들 시프트의 위치는 일반적으로 스티어링 휠을 양손으로 잡은 상태에서 조작할 수 있도록 스티어링 휠 바로 옆이나 주위에 있다. 주행 모드를 ‘스포츠 모드’로 변환한 후에 패들의 + 레버를 당기면 변속을 1속 올리고 –레버를 당기면 기어 변속을 1속 내리게 됩니다.


사진1. 현대차 i30 패들 시프트(Paddle shift)


패들 시프트(Paddle shift) 사용 이유와 장점!

일반적으로 자동 변속기 차량은 가속 시 엔진의 응답성이 수동변속기 대비 느리게 때문에 ‘스포츠 모드’로 변경 후에는 순간적인 가속이 가능하고, 스티어링 콘트롤이 용이해져 조향의 실수가 줄어 들고, 젖은 노면이나 미끄러운 눈길에서 엔진 브레이크 조작이 용이 하는 장점으로 인하여 특히 운전의 역동성을 즐기는 젊은이들에게 인기가 있는 사양입니다. 결론으로 말하면 운전의 역동성과 편이성을 동시에 제공해 주는 사양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