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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지털 카메라(DSLR, Digital Single Lens Relex) 노출 조정 방법

IT/사진과 카메라

by 자동차 역사가 2016. 3. 6.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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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지털 카메라(DSLR, Digital Single Lens Relex) 노출 조정 방법

사진을 만드는 가장 기본이자 중요한 요소는 빛의 양을 컨트롤 하는 것이다. 사진에서는 이를 ‘노출’이라고 한다.

노츨은 말 그대로 ‘필름에 빛을 얼마만큼 노출할 것이가’에 대한 정의이다.

필요에 따라서 찍는 환경에 따라 우리는 필름에 빛을 많이 노출 시킬 수도 있고, 적게 노출 시킬 수도 있다.

노출을 조절하는 방법은 보통 3가지가 있다.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 그리고 ISO이다.

1. 조리개

조리개는 사진의 밝기를 조절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일반적으로 조리개 값은 대문자 ‘F’값으로 표시하며, 알파벳 뒤에 붙는 숫자가 작아질수록 빛이 들어 오는 구멍의 크기는 커지는 상태를 말한다. 이를 ‘조리개를 개방한다’라고 말한다. 반대로 ‘F’뒤에 붙는 숫자가 커질수록 빛이 들어 올 수 있는 구멍의 크기는 점점 작아짐을 말한다. 이 때 조리개는 ‘조인다’라고 표현한다.

1) 조리개 값은 사진의 심도에 영향을 미친다. 조리개는 ‘빛을 양을 컨트롤 할 수 있는 것’ 뿐만 아니라 또 한가지 이유가 잇다. 조리개 값은 사진의 피사계 심도에 영향을 미치다는 것이다. 

심도란 초점이 맞아 선명하게 찍힌 부분의 범위를 말한다. 피사게 심도란 사진에서 선명하게 찍힌 부분의 범위를 말하는데 주제로부터 초점이 맞은 부분까지의 거리 범위가 상당히 좁아 인물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이 모두 흐릿하게 있다. 이를 깊이가 얕은 사진이라는 의미로 ‘얕은 피사계 심도’라고 부른다. 이러한 피사계 심도 차이의 원인은 조리개에 있다. 눈살을 찌푸릴 때 적은 양의 빛만 투과하여 초점 거리가 넓어지는 원리처럼 조리를 조이면 조일수록 사진 속의 전체에 점점 골로루 초점이 맞아 선명한 ‘피사계 심도가 깊은 사진’을 얻을 수 있다.

반대로 조리개를 개방하면 개방할수록 초점이 맞는 선명한 부분의 영역이 점점 좁아져 상대적으로 ‘피사계 심도가 얕은 사진’을 얻게 된다.

(조리개 최대개방, 심도가 얕아진다: 배경이 흐려진다)f1.4, f2, f2.8 f4 f5.6 f11 f16 f22 f32 f64(바늘구멍: 조리게 닫힘, 조이면 넓어진다)


2. 셔터 스피드

1, 1/2, 1/4, 1/8, 1/15, 1/30, 1/60, 1/125, 1/250, 1/500, 1/1000......1/40000초)

사진을 찍을 때 나는 ‘찰칵’소리는 카메라 버튼을 누르면 센서(필름) 앞을 커튼처럼 가로 막고 있던 ‘셔터’라고 하는 막이 열리게 된다. 그리고 열려 잇는 이 시간 동안 빛이 센서에 노출되어 지다가 다시 막이 닫혀 버린다. 이 과정 동안 셔터가 움직이면서 나는 소리가 ‘찰칵’이다.

셔터 스피드(또는 셔터속도)란 빛을 센서(필름)에 노출시키는 이 시간을 말한다. 쉽게 말해 필름 앞을 가로 막고 있던 장막이 열렸다가 다시 닫히는 시간이 셔텨스피드이다. 셔터스피드는 카메라의 성능에 따라 다르나 1/6400초의 찰나의 순간부터 1초 이상까지 다양한 시간을 담아낼 수 있다.

촬영 시 주의 할 점은 이 ‘찰칵’ 거리는 시간 동안 카메라를 들고 있는 촬영자는 숨도 멈추고, 부동의 자세로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3. 감도, ISO

100, 200, 400, 800, 1600, 3200, 6400, 12800....

감도를 올리면 더 빠른 셔터 스피드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사진의 선예도는 나빠진다(조립자). 감도는 낮추면 센서의 민감도가 떨어져서 느린 셔터스피드를 얻지만, 좋은 화질의 사진을 얻을 수 있다(미립자).

 즉 적절한 셔텨스피드를 확보할 수 있는 빛의 양이면 될 수 있는 한 낮은 감도의 촬영이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예제)

ISO(ASA) 100 ① f5.6  1/15 = f2.8   1/60

         200   f4   1/60

         800   f4   1/250

         800   f2  1/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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