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98. 아반떼 타이어 펑크 시 타이어 리페어 킷(Tire Repair Kit) 사용법[자동차 안전/관리]

자동차 안전,관리,사용법

by 자동차 역사가 2015. 12. 5. 12:25

본문

반응형

현대 자동차 아반떼 타이어 펑크 시 타이어 리페어 킷(Tire Repair Kit) 사용법[자동차 안전/관리]


왜 자동차 회사는 타이어 리페어 킷(Tire Repair Kit)을 제공하는가?

아마도 가장 큰 이유는 연비 증대를 위한 차량 중량 감소를 위해서 기존의 스페어 타이어(Spare Tire) 대신에 타이어 리페어 킷을 제공했을 가능성이 가능 큼니다. 일반적인 승용차 타이어 1개의 무게가 8~10kg 정도이니, 자동차 중량을 다른 방법으로 이만큼 절감하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요즘 타이어는 어느 정도 내구성은 확보 되었으니 타이어 펑크 시 타이어 리페어 키을 이용하여 대처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타이어 리페어 킷으로 조치 후 자동차 주행 거리는 일반적으로200km 이하이며, 이때 주행 속도는 20~80km를 유지해야 합니다.

자 이제부터 본론으로 들어 가서 현대 자동차 아반떼(Avante) 타이어 펑크 시 타이어 리페어 킷(Tire Repair Kit)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반떼 타이어 리페어 킷 사용은 타 현대 자동차 타이어 리페어 킷과 거의 동일한 사용법 이오니 참조 바랍니다.


타이어 리페어 킷을 사용하기 전 설명서를 충분히 숙지하도록 하도록 합니다.

□ 타이어 리페어 킷(Tire Repair kit)의 확인


그림1. 컴프레셔와 실런트(봉합제)

위의 그림과 현대 자동차 아반떼(Avante) 트렁크 룸의 하단 스페어 타이어 공간에 보관된 컴프레셔(Compressor)와 실런트(Sealant)를 확인합니다.


□ 타이어 리페어 킷 장치 구성

0. 속도 제하나 표시 라벨

1. 실런트(봉합제) 및 실런트 용기

2. 실런트 주입 호스

3. 차량 파워 아웃렛 연결 커넥터 및 케이블

4. 실런트 용기 장착부

5. 컴프레서

6. ON/OFF 전원 스위치

7. 타이어 압력 게이지

8. 타이어 압력 조절 스크류 캡

9. 실런트 보틀 연결 호스 또는 컴프레서와 타이어의 연결 호스

※ 커넥터와 케이블, 연결 호스는 컴프레서에 연결되어 있다.

 

그림2. 아반떼 17인치 타이어 리페어 킷(Tire Repair Kit)의 구성품


□ 타이어 리페어 킷(Tire Repair kit)의 주요 적용 용도

주행 중 타이어 펑크 시 타이어 리페어 킷을 이용하여 수리한 후 자동차 정비소에서 정비 받도록 합니다. 타이어 펑크 시 타이어 리페어 킷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타이어 리페어 킷(Tire Repair kit)은 못이나 날카로운 물체로 인한 트레드 부 펑크로 타이어 공기압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사용하기에 유용하다. 그러나 심한 펑크시나 측면 부분의 펑크는 완전히 봉합되기 어렵다. 충분치 못한 공기압의 타이어는 적절한 타이어 기능을 할 수 없다.


□ 타이어 리페이 킷(Tire Repair Kit)의 사용 범위

타이어 리페어 킷의 실런트(봉합제)는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없고 실런트(봉합제)한 병당 한 개의 타이어에만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 타이어 리페어 킷(Tire Repair kit)의 사용 시 주의 사항

- 타이어를 적절히 봉합 한 후 최고 80km/h 이내로 200km내 가까운 자동차 정비소를 찾아 타이어를 교환하도록 합니다.

- 비정상적이고 갑작스런 운전은 반드시 피하고 특히 무거운 짐이 있거나 트레일러 사용 시 더욱 주의 하도록 합니다.

* 트레드부: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는 두꺼운 고무층 부분

※ 경고

타이어 리페어 킷은 트레드부만 봉합 가능하다. 

타이어가 심각하게 손상된 경우에는 타이어 리페어 킷을 사용하지 말도록 합니다. 타이어 측면 손상은 봉합할 수 없으며 사용시 심각한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니 유의하고 가까운 정비소를 이용하도록 합니다.


□ 봉합제 채우기

아래의 과정에 따라 실런트와 컴프레서를 연결하도록 합니다.

1. 실런트 용기를 흔든다.


그림3. 봉합제 흔들기


2. 타이어 리페어 킷에 연결된 [컴프레서 연결호스](9)를 실런트 용기에 연결하여 고정합니다.

 


그림4. 컴프레서 및 봉합제(실런트) 연결

※ 주의 사항

 어린이 손에 닫지 않도록 보관합니다.

 눈에 들어 가거나 먹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3. 손상된 타이어의 휠 공기 주입구 캡을 풀어 [실런트 주입 호스](2)를 휠 공기 주입구에 연결하여 고정하도록 합니다.

 

그림5. 실런트 주입 호스 및 휠 공기 주입구에 연결


4. 실런트(봉합제) 용기를 컴프레서 실런트 용기 장착부(4)에 삽입해 세운다.


 그림6. 실런트 용기를 실런트 장착부 삽입


5. 컴프레서 [OFF]상태, 포지션[0] 상태를 확인합니다.

6. 케이블과 커넥터(3)를 이용하여 파워 아웃렛에 연결하도록 합니다.

 그림7. 파워 아웃렛(Power Outlet)에 연결

7. 차량 엔진 시동 스위치 [ON]합니다.

8. 실런트 주입을 위해 컴프레서 스위치를 [I] 눌러 약 5~7분 정도 적정 타이어 공기압이 되도록 실런트를 주입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나중에 다시 확인 및 재조정 하도록 합니다.

※ 타이어 공기압이 29psi(200kPA)이하 일 경우 차량을 주행하지 않는다. 타이어의 결합에 의해 사고가 발생 할 수 있다.

9. 컴프레서를 [OFF] 하도록 합니다.

10. 실런트 보틀 커넥터와 타이어 밸브로부터 호스를 분리하도록 합니다. 

사용 후 타이어 리페어 킷(Repair Tire Kit)을 차내 제자리에 둔다.

※ 장비 과열 및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컴프레서를 10분 이상 작동하지 않도록 합니다.


□ 타이어 리페어 킷(Tire Repair Kit) 사용 후 타이어 압력 조절

 

그림8. 타이어 압력 조절

1. 봉합제 주입 후 약 7~10km 또는 10분 정도 운행 후 안전한 장소에 주차 하도록 합니다.

2. 컴프레서와 타이어 연결 호스(9)를 타이어 밸브에 바로 연결하도록 합니다.

3. 케이블과 커넥터를 이용해 컴프레서와 차량 파워 아웃렛을 연결하도록 합니다.

4. 타이어 공기압을 규정 공기압(8장, [타이어 및 휠, 참고]0으로 조정합니다. 시동 스위치 [ON] 상태에서 아래와 같이 진행하도록 합니다.

- 타이어 공기압 높이기 : 컴프레서 전원 [ON] 포지션 [I]로 하여 공기압을 규정 공기압으로 조정하도록 합니다.

- 타이어 공기압 줄이기 : 타이어 압력 조절 스크류 캡(8)를 돌려 적정 타이어 공기압으로 조정합니다.

- 현재의 타이어 공기압을 알아보기 위하여 잠시 컴프레서 스위치를 [OFF] 하도록 합니다.

※ 공기압이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을 경우 봉합제 배분 후의 운행 조건과 같은 상태로 한번 더 운행하도록 합니다. 이 후 다시 타이어 압력 조절 과정을 진행합니다. 타이어 리페어 킷(Tire Repair Kit)은 6mm 이상의 타이어 손상에서는 유용하지 않는다. 이 경우 가까운 정비소를 찾아 수리하도록 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자면 타이어 리페어 킷은 어디까지나 펑크 임시 보조 수리제이므로, 반드시 타이어 리페어 킷 조치 후 가까운 정비소를 찾아 펑크 난 타이어를 정비사에 수리 받도록 하십시요. 타이어 리페어 킷 조치 후장시간 혹은 장시간 자동차 운행 시 타이어가 완전히 망가지는 경우가 있으니 특별해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현대자동차 아반떼 취급 설명서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