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 엘론 머스크(Elon Musk)가 개발한 전기 자동차 테슬라 모터(Tesla Motors) 모델 X(Model X) 소개

자동차 학습/전기자동차

by 자동차 역사가 2015. 11. 20. 06:00

본문

반응형

2. 엘론 머스크(Elon Musk)가 개발한 전기 자동차 테슬라 모터(Tesla Motors) 모델 X(Model X) 소개

오늘은 여러분이 너무 잘 아시고, 최근의 엘론 머스크의 전기로서 잘 알려진 모델인 테슬라 모터(Tesla Motors)의 3번째 모델인 모델X에 대하여 소개하기로 한다. 


7인승 SUV 모델 X

일단 모델 X는 현재 가장 성장하는 세그먼트인 SUV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적 모델이다. 최초의 테슬라 모터의 모델이 로드스터(2인용 쿠페)이고 다음이 4DR 세단인 모델 S이다. 모델 S의 성공에 힘입어 SUV 모델까지 출시하게 되었다. 일단 모델 X의 제원 특징 중에 가장 눈에 띠는 부분은 7인승이라는 점이다. 기존의 전기 자동차 주로 2인승이나 4인승 세단 시장을 공략했다면 SUV라는 좀 더 대중적인 전기 자동차 시장까지 들어 왔다. 당연히 패키지 레이아웃을 2인승에서 4인승 이제는 7인승까지 확대 하였다. 


사진1. 테슬라 모터(Tesla Motors) 모델 X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전기자동차 모델 X

엘론 머스크(Elon Musk) 주장에 의하면 자체 테스트 결과를 토대로 모델 X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충돌테스트에서 모든 부문에 걸쳐 만점인 '별 다섯 개'를 받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 중 가장 안전한 자동차 중 하나'라고 주장하였다. 머스크는 차체 하부에 장착된 배터리 덕분에 무게중심이 낮아져 전복 가능성이 크게 낮아졌고, 차체 전면에 무겁고 큰 엔진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충돌 시 엔진으로 인해 탑승자가 상해를 입을 가능성도 낮아졌다는 점 등을 그 근거로 들었다. 하지만 충돌 결과는 미국 도로 교통 안전국의 충돌 테스트 결과를 두고 봐야 할 것 같다. 필자 생각은 안전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입장이다.


협소한 주차에 공간에서 승객의 승하차가 편리한 펠컨 도어(Falcon Door) 적용

머스크는 발표회에서 (옆이 아니라) 위로 열리는 이 뒷좌석 도어를 설명하며 좁은 공간에서도 쉽게 타고 내릴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3열 시트 승객들이 더 편리하게 승하차를 할 수 있다는 것. 2열 시트를 굳이 힘들게 접을 필요도 없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6~7초 만에 자동으로 2열 시트가 움직여 맨 뒷좌석 탑승 승객의 승하차를 돕는다. 옆 차나 장애물에 문이 부딪힐 것을 걱정할 필요도 없다. 양쪽 문에 각각 탑재돼 2~4인치(약 5~10센티미터) 크기의 물체까지 인식할 수 있는 '울트라소닉 센서'가 장애물을 감지해 펠컨 도어의 열리는 각도를 조절한다. 측면에 최소 12인치(약 30센티미터) 공간만 확보되면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다. 장애물을 발견하면 바로 동작을 멈추는 기능도 포함됐다.


사진2. 모델 X 펠건 도어


2.2톤의 트레일러를 끌 수 있는 최초의 전기 자동차 SUV

액세서리를 이용해 캠핑 트레일러 같은 것들을 끌 수도 있다. 테슬라는 "모델 X는 5000파운드(약 2.2톤) 무게를 끌 수 있는 최초의 전기자동차"라고 밝혔다. 모델 X는 팔콘윙이 적용됐기 때문에 루프 레일이 없다. 이와 관련해 엘론 머스크는 테슬라가 디자인 한 화물 운반용 액세서리를 제안했다. 이 액세서리에는 4개의 자전거 또는 6개의 스키를 실을 수 있다.


사진3. 캠핑카를 연결한 모델 X 확장 패키지(출처: AP통신)


사진4. 스키 및 기타 아웃도어를 장착한 확장 패키지


계속 연기되는 모델 X의 출시 싯점

원래 모델 X는 2013년 생산 예정이었으나 내년(2106년)에나 가능 할 것 같다. 아무래도 완전 전기 자동차라 기술적인 검증과 양산성이 아직 해결 되지 않은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테슬라 모터 발표 의하면 가격은 옵션에 따라 최대 14만4000달러(약 1억7000만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머스크는 이미 2만5000명 가량이 예약주문을 해놓은 상태이며, 지금 주문하면 8~12개월 뒤에 차를 인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모델 X 배터리 및 모터 서능

테슬라 모델 X는 총 2개의 전기모터가 탑재된다. 각 모터의 최대 출력은 65kWh, 85kWh이다. 모델 X는 테슬라의 여느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거대한 패터리팩이 차체 밑바닥에 깔렸다. 배터리의 용량은 90kWh로 모델 X 90D는 최대 414km, 모델 X P90D는 최대 403km까지 달릴 수 있다. 공차중량은 2468kg이다. 전기차의 배터리 및 전기모터 냉각은 가솔린 및 디젤 엔진의 냉각만큼이나 중요하다. 테슬라는 파나소닉에서 배터리셀을 공급받고 이를 패키징했다. 이탈리아의 쿨링 팬 제조업체인 ‘스팔 오토모티브(Spal Automotive)’가 배터리 쿨링 팬을 공급했다. 미국의 쿨링 시스템 제조업체인 ‘모딘(Modine)’이 배터리 쿨링 시스템과 쿨링 모듈을 제작했고, 독일의 ‘프랑크쉬 인더스트리얼 파이프(Frankische Industrial Pipes )’가 쿨링 시스템에 필요한 케이블을 공급했다..


모델 X의 두 가지 사양 및 성능

고성능 모델과 일반 모델 등 두 종류로 출시되는 '모델 X'의 주요 사양은 아래와 같다.

P90D (Performance All-Wheel Drive): 고성능 4륜 구동

1회 충전 주행거리 : 250마일(약 402킬로미터)

0-60 mph(약 96 km/h) : 3.8초/ 3.2초 (Ludicrous Speed Upgrade)

전륜 259마력, 후륜 503마력 모터

최고속도 : 155mph(약 249km/h)


90D (All-Wheel Drive) : 4륜 일반 모델

1회 충전 주행거리 : 257마일(약 413킬로미터)

0-60 mph(약 96 km/h) : 4.8초

전/후륜 259마력 모터

최고속도 : 155mph(약 249km/h)


이상으로 현존하는 가장 하이엔드 전기 자동차 테슬라 모터(Tesla Motors) 모델 X를 소개하였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테슬라 모터의 경영자인 엘론 머스크(Elon Musk)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 자료를 참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