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4. 자동차 배기 가스와 지구 온난화

자동차 학습/친환경 자동차

by 자동차 역사가 2015. 11. 20. 15:54

본문

반응형

4. 자동차 배기 가스가 지구 온난화에 미치는 영향


자동차 배기 가스가 지구 온실 효과의 주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인 CO, HC, CO2, NOx, CH4, H2O 등의 1차 오염 물질이 자외선의 영향으로 광화학 반응을 일으켜 2차 오염 물질로 바뀌어 지구 상공의 대기권 하층부에 온실처럼 덮고 있는 상황이 된다. 이때 지구는 태양으로부터 받은 열에너지 중 복사열의 일부를 대기권 밖으로 반사하여야 하는데, 오염 물질인 온실 가스는 우주로 반사되는 복사열을 차단 및 지구로 재복사하는 등의 영향으로 지구의 평균 속도를 상승시켜 온난화를 일으키고 있다. 온실 가스는 대기층을 두껍게 한다 이와 같은 작용을 온실 효과라고 하며, 지구 온난화 현상이 가중되고 성층권의 오존층은 파괴되거나 엷어져서 태양의 자외선을 차단하지 못하여 피해가 늘어나게 된다.

자동차 배기가스가 지구 온난화에 미치는 과정

성층권에 존재하는 오존(O3)은 태양 광선 중에 강한 자외선을 흡수한 후 280㎛ 이상의 파장을 대류권으로 전파하여, 이것으로 지구 생태계가 자외선으로부터 무서운 피해를 막아주는 유일한 물질이다.

지표면의 O3는 유해 물질이며 대기권에 존재하는 O3는 자동차 또는 공장 등의 열기관에서 연소 생성물인 질소산화물(NO)이 대기 중에서 느린 산화 반응으로 NO2로 변화된 후, NO2가 자외선을 받으면 산소 원자 하나를 방출하여 NO와 O로 변한다. 이때 O는 대기 중의 산소(O2)와 결합하여 강한 산성물질인 오존(O3)를 만든다. 또한 배출물인 HC는 눈이나 점막을 자극하며, HC는 대기 중의 O3와 반응하여 광화학 스모그를 일으킨다.

 오존은 주위의 대기를 강하게 산성화하므로 눈이나 코를 자극하고 또는 HC를 산화시켜 비교적 독성이 강한 산성 물질을 만들어 낸다.

HC+O3= 광화학 스모그, NO2가 자외선을 쬐면 NO와 O로 분해 후 O+O2=O3를 생성한다.


자동차 배기가스와 지구 온난화 과정


이상으로 자동차 배기가스가 지구 온난화에 미치는 영향을 간략하게 살펴 보았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