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전거 MTB 변속기(Derailleur)

자전거/자전거 정비

by 자동차 역사가 2020. 12. 31. 19:07

본문

반응형

1. 자전거 MTB 변속기(Derailleur)

1.1 앞 변속기(front Derailleur)

앞 변속기는 프레임의 시트튜브 하단에 장착되며 크랭크 셋의 체인링에 체인을 옮기는 역할을 한다. 1단에서 3단으로 조절되며 프레임 사이즈에 따라 체결되는 부분의 클램프 사이즈가 28.6 S, 31.8 M, 34.9 L으로 나뉜다. 또한 프레임의 구조에 따라 체결방식이 BB쉘에 장착 되는 타입도 있다.

1. 자전거 탑스윙 방식의 앞 변속기

2. E-타입 앞 변속기

3. 다운스윙 방식의 앞 변속기

 1.2 자전거 MTB 뒤 변속기(rear derailleur)

뒤 변속기는 프레임의 체인 스테이와 시트 스테이가 만나는 프레임의 뒤쪽에 위치하며 드레일러 헹어(앤드)에 장착된다. 뒤 변속기는 뒤 기어의 체인을 옮겨 주는 역할을 하며 작동하는 방향에 따라 LOL(역방향), TOP Normal(정방향)로 구분된다.

 또한 스프라켓의 크기에 따라 Long Cage, Super Long Cage 로 분류하기도 한다. 기어의 단수에 따라 7, 8, 9, 10단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자전거 뒤 변속기

 

1.3 자전거 변속레버(Shift lever)

자전거의 기어를 변속 해주는 부품으로 구동계열 부품 중 머리에 해당하는 부품이라 할 수 있다. 변속레버의 작동에 따라 앞과 뒤 드레일러의 변속이 바뀌기 때문이다.

변속을 조정하는 형식이 손가락으로 눌러서 변속 하는 쉬프트 레버와 손으로 돌려서 변속하는 그립 쉬프트 레버 그리고 변속 레버와 브레이크 레버가 일체로 붙어 있는 일체형 레버도 있다. 이것을 듀얼 콘트롤 레버라고 한다.

자전거 변속레버(Shift Lever)

듀얼 콘트롤 레버

(트위스터)그립 쉬프트

(트리거)쉬프트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