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 차량용 블랙박스 어떻게 고르나?

자동차 구매

by 자동차 역사가 2012. 4. 6. 15:56

본문

반응형

차량용 블랙박스 어떻게 고르나?

요즘 차량용 블랙박스가 차량의 필수품이 되어 가고 있다. 현재 시중에 나오는 것만 300 종류에 이른다. 현명한 블랙박스 선택 요령을 알아 보자.

 

1. 차량 운영에 따른 블랙박스 선택

 먼저 자동차 운전 중에만 블랙박스를 가동할 지, 아니면 주차 중에도 차량의 접촉 사고 촬영을 위해서 블랙박스를 사용할 지를 결정한다. 만일 주차 중에도 블랙박스를 사용한다면, 밧데리의 방전 우려가 있으므로 최소한 3일 한번 충전을 위해 차량을 운행하여야 한다. 그리고 밧데리 방전 예방을 위한 상시전원 안전 장치도 고려해 보자.

 

2. 녹화 저장 용량의 결정

 이것은 블랙박스 가격과 직결 되는 것으로, 블랙박스 장착 저장 메모리와 관련이 있다. 요즘은 메모리 가격이 저렴함에 따라 최소 8GB 이상의 메모리 장착해도 부담이 없다. 그러면 주차 중 접촉 사고 촬영도 가능한 용량이 확보된다.

 

3. 필요 카메라수를 결정하자

 현재 대부분은 1,2채널이나 필요시 3,4,5 채널도 사용이 가능하다. 물론 채널수가 많으면 좋으나 자신의 상황에 맞는 채널수를 선택하자. 1채널 제품은 전방, 2채널은 전후방, 4채널은 전후/좌우를 녹화한다.

 

4. 녹화 화질의 결정

 블랙박스는 사고정황 파악과 앞차의 번호판 식별이 중요하다. 그래서 화질은 VGA급보다는 HD(1280 x 720)급이 일반적이다. 특히 야간영상을 위해서는 렌즈와 저조도 센서, 자동 콘트라스트 지원 등이 되는지 하드웨어를 꼼꼼히 살펴야 한다. 렌즈는 저가형 플라스틱보다 디지털 카메라에 쓰는 유리가 좋다. 내구성과 함께 녹화 선명도에서 차이가 있다. 또 저조도 센서가 적용돼 있으면 좋다. 주변 배경의 어두움을 명확히 잡아주고 뿌옇게 번지는 빛을 자동 콘트라스트가 없애준다.

 

5. 적절한 옵션이 있는가?

블랙박스의 옵션은 LCD 화면이 있거나, GPS가 장착되어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AV 단자가 있으면 내비게이션 화면에 연결하여 사고 현황을 바로 확인 할 수 있다.

 

6. 적정한 가격대인가?

현재 블랙박스 가격은 20만대이면 적당하고, 너무 싼 것은 기능이 떨어지거나, 고장이 쉽게 날 수 있으므로 주의 한다.

 

7. 영상 압축 기술은 훌륭한가?

  높은 영상 압축 기술이 확보되어야만 촬영 데이터가 커지지 않고, 화질도 좋다. 일반적으로 MPEG-4를 많이 사용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