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1. 친환경 자동차 연료, 가소홀(Gasohol)에 소개

자동차 학습/친환경 자동차

by 자동차 역사가 2015. 12. 8. 12:17

본문

반응형

11.친환경 자동차 연료, 가소홀(Gasohol)에 소개

가소홀(Gasohol) 연료란?

가소홀(Gasohol)은 가솔린에 메탄올, 에탄올 등의 알코올성 연료를 약 10~20% 첨가 혼합한 연료이다. 


가소홀(Gasohol) 사용의 목적

19070년대 오일 쇼크 이후 가솔린 사용량 절감과 옥탄가 상승 엔진의 연비 및 유해 배기가스 배출량이 상대적으로 감소합니다.


가소홀(Gasohol)이 보편화 된 나라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미국과 브라질은 넓은 곡창 지대와 아주 좋은 기후 조건을 가지고 있어, 가소홀(Gasohol) 사용이 아주 보편화 되었습니다.. 미국은 옥수수 재배 지역을 중심으로 에탄올 10% 정도의 혼합 가솔린이 사용되고 있고, 브라질은 가솔린에 에탄올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법규화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가솔린 대 에탄올의 혼합 비율은 각 나라별로 차이가 있으며, 미국이나 브라질은 가솔린 연료의 부족을 대체하기 위해 에탄올을 첨가합니다. 그러나 인류 생존에 필요한 식량도 일부 지역은 절대 부족한 상태에서 식량을 자동차 연료로 사용하는 것은 윤리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가소홀(Gasohol)의 특징

메탄올이나 에탄올은 옥탄가는 높지만, 체적당 발열량이 가솔린에 비해 매우 낮아 가솔홀의 용적당 발열량은 낮다. 또한 알코올의 혼입에 의해 가솔린의 증기압, 증류성상, 연소 배기조성 등이 변화하고 엔진 운전 성능에 영향을 준다. 가소홀(Gasohol)은 저장 중 수분이 유입되면 상분리 가능성이 높고 엔진 연료 계통과 기타 재료를 부식 시키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소홀(Gasohol)은 가솔린 연료 대해 상재적으로 가격이 싸고, 옥탄가가 높아 연소가 용이하여 일부 국가에는 보편화 되어 있습니다.


또 다른 친환경 연료인 에탄올 연료 및 메탄올 연료에 대한 자료는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