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Car)의 배터리 조건

자동차 학습/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by 자동차 역사가 2020. 5. 8. 23:34

본문

반응형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Car)의 배터리 조건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 자동차에 비교하여 다음의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첫째, HEV는 사용하는 동안 빈번하게 충방전이 되며 순수 전기 자동차는 사용하는 중에 완전 충전으로부터 계속적으로 전기를 사용한다. 즉 전기 자동차는 회생제동이 작동하는 동안에만 충전될 수 있다. 즉 전기 자동차 배터리(*2차 전지) 사용의 경우 어떤 충전조건하에서 충전이 된 후 연속적으로 방전이 되며 마치 휴대용 전자제품과 같이 사용된다. 반면에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사용하는 동안 회생제동 뿐 아니라 엔진을 구동시켜 발전기로부터 나오는 전기를 전지로 자주 충전을 해준다. 특히 빈번히 전지를 충전시키는 조건 즉 자주 충전하는 것은 전기자동차와 같이 연속적으로 충전하는 방법과는 차이가 있다. 따라서 HEV(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용 전지의 경우 용량이 작지만 모터를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출력밀도가 전기 자동차용 보다 2~3배 이상 되어야 하며 또한 수시로 발생하는 회생제동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충전 수입성이 좋아야 한다.

 둘째, HEV는 완전 충전되고 완전 방전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HEV용 전지의 경우 충전 상태는 다음과 같다. 따라서 전지의 상태는 항상 출력을 발생시키거나, 회생제동 시 충전이 되게 된다. 따라서 전지는 완전 방전되거나 완전 충전되는 경우는 없어야 한다. 즉 전지는 항상 중간 정도의 충전 상태를 유지하여야 하면 이와 같은 운전 특성은 HEV만의 고유의 특징이다. 따라서 HEV용 전지는 중간 정도의 충전상태에서 충방전을 반복할 경우 용량의 감소가 없이 안정적이이야 하며, 전기 자동차용 전지의 용량의 10~40% 정도이지만 차량을 구동하여야 하므로 고율방전특성이 좋아야 하며 따라서 전지의 신뢰성이 있어야 한다.

--------------------------------------------------------------------------------------------------------------

중고 자동차 점검 및 매매 지원 서비스(www.korea-autonews.com)

(https://korea-autonews.tistory.com/category/%EA%B3%B5%EC%A7%80%20%EC%82%AC%ED%95%AD)

1. 개인 중고차 매매 시 중고 자동차 점검

- 중대 사고 여부, 침수차 여부, 기타 자동차 점검

- 자동차 엔진 및 트랜스미션 중요 결함 여부 점검

2. 법인 자동차 관리

- 자동차 정기 점검, 자동차 유지 및 정비

- 자동차 Life cycle 관리 및 중고차 판매 조건

- 회사 보유 중고차 대량 구매 및 판매 서비스

3. 자동차 매매 대행 서비스

- 기존 보유 중고차 판매 시 최고가 판매 조건 검색 및 견적 제출

- 중고 자동차 구매 시 최저가 조건 검색 및 구매 중고차 성능 점검

4. 기타

- 자동차 개발 및 정비 분야 30년 경력

(자동차정비기사, 자동차 산업기사, 중고차 진단평가 1급 자격증 보유)

 - 본인 출판 책 LIST(자동차 중고 구매 및 자동차 사용법)

   1) 지구를 살리는 친환경 자동차 사용법(Yes 24)

   2) 자동차 50 100 km 타는 법(Yes 24)

   3) 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법(Yes 24)

- 자동차 서비스 제공 불만족 시 100% 환불

5. 문의 연락처 : 카닥(Car Doc), HP : 010-7102-8900, e-mail : koreaautonews@gmail.com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