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휠 정렬 (Wheel truing)

자전거/자전거 정비

by 자동차 역사가 2021. 3. 7. 20:39

본문

반응형

휠 정렬 (Wheel truing)

11-1 휠셋의 구성 요소

튼튼한 휠셋을 만들기 위한 중요한 요소

- 전체적으로 균일하고 높은 스포크 장력

- 정확한 길이의 스포크

- 스포크 나사산과 림 아일렛 부분의 윤활유 사용

- 사용 용도에 맞는 허브와 림의 선택

- 라이딩 환경을 고려한 적절한 lacing pattern 선택

휠빌딩에 앞서 작업을 의뢰한 고객과 다음과 같은 내용의 상담을 통하여 적절한 부품과 Lacing방식의 선택을 결정할 수 있다.

- 라이더의 체중

- 라이더의 라이딩 성향

- 휠의 주 사용 목적

- 휠이 장착될 프레임의 성격

3) 림의 종류

- Rim()

림의 바퀴의 타이어가 끼워지는 링형태의 부품으로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 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림에는 두 종류의 홀이 있는데 그중 하나는 스포크가 끼워지는 홀과 튜브 벨브가 끼워지는 홀이 있다. 스포크가 들어가는 홀의 수는 스포크의 수량 따라 28, 32, 36

의 홀(hole)이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며 림의 사이즈는 크게 24, 26, 27, 29”인치로 구분한다.

휠 셋 구분 휠 사이즈
MTB Wheel set 24 26 29
Road Wheel set 26(650c) 27"(700c)

휠 규격(wheel SPEC)

- Rim()의 폭

림의 폭은 림의 종류와 용도에 따라 다르다. MTB XC Rim의 폭은 21~23.5mm가 일반적이며 Road Rim 18~21mm가 일반적이다. 또한 림의 종류와 사용 용도에 따라 림의 폭 또한 다르다. 림의 폭은 타이어와 의 호환 여부를 결정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림폭(rim width)

- Rim()의 마모

림의 마모는 일반적으로 림브레이크 전용림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브레이크 패드와 마찰되는 림의 표면이 마모가 되는 것을 말한다. 림 표면의 두께는 1.2mm~1.5mm가 일반 적인데 마모가 한쪽 면당 0.3m 이상 마모가 진행 되면 교환을 해주어야 한다.

이반적으로 각 제조사마다 림의 표면에 라인이다 점으로

음각을 만들어 출시된 상태에 라인 및 점이 사라지면 교환 시기라 볼 수 있다.

 

- Rim()의 변형

림의 변형은 일반적으로 사고에 의해 발생한다. 고급 자전거에 쓰이는 림들은 강성이 매우 높음으로 충격에 의해 변형이 생기면 보강이 힘들다. 정상적인 림의 경우 평평한 테이블에 올려 놓았을 때 림의 전체면이 바닥에 닿아 있어야 한다. 그러나 변형이 생기면 변형이 생긴 부분이 뜨게 된다. 뜬 부분이 5mm 이상일 경우 교정이 불가능함으로 교환을 해야 한다.

- Rim()의 종류와 디자인

Rim()의 종류는 휠셋의 종류와 용도에 따라 디자인이 달라진다. 또한 림의 강성과 내구성을 위해 제조 공법 또한 다르다.

- Rim()의 아일릿의 종류

Rim()의 아일릿은 림 안쪽에 들어가는 링으로 리플과 림의 마찰력을 줄여주며 림의 스포크 홀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진다.

1) 니플의 사이즈와 종류

- 니플은 알로이, 티탄, 브라스 재질로 만들어지며 일반적으로 알로이와 브라스 재질의 니플이 많이 사용되어 진다. 니플의 사이즈는 2.0 x 12 와 같이 표기되며 앞의 숫자는 스포크와 체결되는 니플 내부 나사산의 사이즈이며 뒤쪽 숫자는 니플의 길이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12mm의 니플이 많이 사용되나 사용하는 림 제조사의 권장 장치를 참조하여 선택하여야 한다.

자전거 니즐(nipple)

2) 스포크의 종류

- 스포크는 스테인레스와 티탄재질로 만들어지며 일반적으로 스테인레스 재질의 스포크가 많이 사용되어 진다. 스포크의 직경은 와이어 게이지와 mm단위로 표기되며 와이어 게이지의 경우 숫자가 작아질수록 스포크의 직경은 커지므로 혼동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13게이지 = 2.3mm

14게이지 = 2.0mm

15게이지 = 1.8mm

16게이지 = 1.6mm

3) Spoke 사이즈

스포크의 사이즈를 말할 때 다소 혼돈이 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스포크의 사이즈는 길이, 두께, 탭사이즈 등으로 구분한다.

스포크는 전체적으로 동일한 두께를 갖는 스트레이드 게이지 스포크가 있으며 더블 버티드 스포크는 2.0/1.8/2.0과 같이 스포크 중간 부분은 가능한 엷게 양 끝 부분은 두껍게 가공되어진 것을 말합니다. 더블버티드 스포크의 장점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양 끝부분의 두께는 스트레이트 스포크와 같은 두께를 유지하여 강성을 유지하면서 보다 얇은 중간부분을 통하여 보다 나은 탄성을 제공하며 스트레이트 스포크에 비하여 가볍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운 힐 또는 텐덤바이크용 휠셋에 많이 사용되어지는 트리플 버티드 스포크는 2.0/1.8/2.3과 같이 헤드부분의 직경을 두껍게 가공하여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엘보우 부분의 강성을 보강한 제품이다. 이밖에도 타원형, 블레이드등의 공기 역학적인 구조의 에어로 스포크가 있다.

자전거 디스크 림 규격
자전거 림 규격2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