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 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법(2편)

책소개

by 자동차 역사가 2023. 9. 25. 16:54

본문

반응형

제 2 장 중고 자동차 구매의 정석


중고차 구입 요령

1) 구매 예산에 맞는 차량을 선택한다
중고차 구매비용은 차량대금 외에 등록비용과 보험료가 발생한다. 등록비용과 보험료는 연식과 차종 그리고 개인의 보험가입 경력에 따라 차이가 발생한다. 따라서 차량을 구매하고자 할 때는 전체 예산에 80% 내외의 차량가격에 맞춰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가지고 있는 예산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차량을 구매하도록 한다. 특정한 기준 없이 좋은 차만 선택하면 자꾸만 예산이 늘어나서 경제적으로 많은 부담이 될 수 있다.

2) 옵션에 연연하지 않는다
중고차는 옵션에 따라 가격이 올라 간다. 꼭 운전자 자신에게 맞는 옵션을 선택하여 예산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옵션으로는 열선 시트, 전동 접이식 미러, 후방감지기, 네비게이션, 파노라마 선루프 등이 있다. 옵션이 적은 차량을 선택하면 상대적으로 연식이나 주행거리가 적은 차량을 선택할 여지가 생긴다.

3) 차량을 재판매를 고려한다
중고차를 구매할 때 다시 되팔아야 할지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 재판매 한다면 인기 차량이 가격 감가율이 상대적으로 적다. 그러나 비인기 차량을 구매한다면 같은 금액으로 동종 차급에서 주행거리가 짧고, 최근 연식의 차량을 구매 할 수 있다.

4) 차량 운행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사고차량을 구매
완전 무사고차량을 구매하면 좋지만, 주행에 특별한 지장이 없는 차량(차체 내부의 절단, 프레임휩이 없는 차량)은 동일한 예산이라도 더욱 최근의 연식에 주행거리가 적은 차량을 구매할 수 있고, 구매도 금액도 줄일 수 있다.

5) 상업용 차량이 필요하면 디젤 차량을 구매
물건을 운반하거나, 많은 승객을 한꺼번에 태우고 이동한다면, 휘발유 차량보다 연비나 힘이 좋은 디젤 차량을 선택하도록 한다. 그러나 디젤 차량은 소음이나 진동이 휘발유 차량보다 심한 것이 단점이다.

6) 예산이 적다면 동급차종의 장애인 LPG 차량도 고려해 보자
장애인이 5년 이상 운행한 차량은 일반인도 구매할 수 있다. 차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가솔린 차량 대비 많게는 500만원 정도 저렴하게 동급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

7) 최초 차량 운전자이인 경우 접촉 사고에 부담 없는 차량을 구매
초보 운전자라면 상대적으로 경미한 사고차량이나 비인기 차량으로 부담 없이 구매하고 운전에 익숙해진 후에 원하는 차량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다.

8) 가능한 한 주행거리가 적은 차량으로 구매
주행거리가 많은 차량일 경우 내구성이 떨어져 고장의 확률이 높다. 주행거리가 적은 차량은 동급 차량보다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고장이나 수리빈도가 낮을 수 있으므로 차량 구입 시 사고 경력과 같이 주요 구매 가격을 결정하는 주요 변수가 된다.

9) 품질보증서 발급이 가능한 차량을 구매한다
신차 출고 1~5년 이내 차량은 제조업체 품질보증이 된다. 그 외의 차량은 품질보증서가 발급되는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 매매상에서 차량 구매 시 법적 품질보증(1개월, 2,000km)이 가능하나, 그 이상의 품질 보증이 가능한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또한 주요 부품의 수리보증이 가능한 차량이어야 엔진, 변속기 등의 고가 부품의 수리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구두상의 품질 보증은 법적 효력이 없으면, 분쟁의 소지가 많으므로, 반드시 본인이니 부담스럽더라도 품질보증상품에 가입하고 품질보증서를 발급 받아야 원활한 보상수리를 받을 수 있다. 보통 신차는 엔진 및 미션은 5년 10만km를 보증한다.

10) 마음에 드는 차량이 시장에 나오면 바로 구매한다
차량 상태보다 저렴하게 나온 차량은 허위나 미끼 매물일 확률이 높다. 가격이 싸다고 급하게 구매하고 나서 차량의 상태가 좋지 않아서 정비해야 할 사항이 많이 생긴다면 수리비가 많이 나가게 되므로,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급매물의 믿을만한 차량이나 아는 지인의 차량 등이 매물로 나왔다면 구매해도 좋을 것 같다.

중고차 구매
중고차 구매


중고 자동차 구매 과정


자동차 구매 과정은 아래와 그래프와 같은 과정을 거친다. 첫 번째로 소비자가 원하는 용도에 맞는 자동차 차급을 선정해야 하고, 두 번째 이 원하는 차급에 맞는 중고차를 구매 하기 위한 구매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매매상, 직거래, 경매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중고 자동차를 검색한다. 세 번째 원하는 중고차를 찾은 경우에 중고 자동차를 실물과 서류로 검증하여 이상 유무(사고 이력, 침수차, 성능)를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계약서를 작성과 더불어 구매 대금을 지불하고 중고 자동차를 본인 명의로 이전한다.
그럼 중고 자동차 구매 과정을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자. 

중고차 매매 과정
중고차 매매 과정

                                                                            그림 1. 중고 자동차 구매 과정

1단계: 자신의 용도에 맞는 중고차 용도 결정


보통은 중고 자동차는 한 가정에 하나의 신차 구매 후 또 다른 세컨드 자동차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세컨드 중고차의 용도는 아주 다양하다. 중고차 소유자가 가정 주부일 경우는 시장 보는 용도나 가까운 거리의 교통 수단으로 자주 사용된다. 학생의 경우는 비교적 학교 거리가 먼 경우에 등하교용으로 사용된다. 직장인의 경우는 보통 출퇴근용으로 많이 이용된다. 또한 많은 경우 자영업자는 사업용으로 많이 이용된다. 특히 이런 경우는 소형 상용차를 많이 구매하게 되는데, 푸드 트럭이나 물건 판매용 트럭, 화물트럭 등으로 이용된다. 그러나 어떤 용도로 사용되든 상관없이 중고 자동차는 자기 년식에 맞는 성능을 지녀야만 가치를 가진다. 이를 테면 자동차에 잔고장이 없고, 주행 시 큰 불편함이 없이 기본 성능을 만족해야 만 한다.
 자 이제 중고차의 용도를 결정했다면 이에 맞는 차급, 브랜드 및 모델을 결정해야 한다. 자동차는 일반적으로 경차, 소형차, 중형차, 대형차 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경차는 1000cc 미만의 자동차를 말하며, 소형차는 1500cc 전후, 중형차는 2000cc~3000cc 정도이고, 대형차는 3000cc 이상의 자동차이다. 일반적으로 중고차 구매 가격은 가장 잘 팔리고 대중적인 모델이 동일 차급에서 비교적 비싼 가격에 팔린다. 이것은 차량의 브랜드 가치와 중고 부품의 취득 용이성 등을 반영한 시장 가격이다.

2단계: 차량 구매처 선택


 자 이제 원하는 차량의 용도를 결정하고, 차급도 결정했다면, 소비자가 원하는 구체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차량 구매처를 선택하도록 하자. 소비자가 선택한 구체적인 정보란 자동차 차급, 자동차 제조 메이커, 자동차 모델 등을 말한다. 즉 다시 말해서 소비자가 현대 자동차 소형, 엑센트를 원한다면 이것에 대한 판매정보를 찾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차량 구매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구매자와 판매자가 서로 직거래하는 방법과 중고차 매매상을 이용하여 중고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이다. 
중고 자동차 구매자가 직거래를 하고 싶다면 다양한 경로가 있다. 먼저 벼룩 시장을 비롯한 상거래 신문에서 자기가 원하는 차량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아니면 벼룩 시장을 비롯한 상거래 신문에 자기가 원하는 차량을 광고하여 차량을 수배하도록 한다. 다른 방법은 인터넷 카페나 자동차 직거래 장터에 소비자가 원하는 차량을 검색 및 확인하는 방법이다.
중고 자동차를 구매하는 다른 방법은 자동차 매매상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아마도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고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다. 집 근처의 상거래 신문에 난 중고차 매매업자나 직접 중고차 매장을 방문하여 자신이 원하는 차량을 문의하고 구하는 방법이다.

3단계: 차량 정보 및 이상 유무 실제 자동차 확인


 중고 자동차 구매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대부분의 경우에 이 단계에서 꼼꼼하게 점검하지 않아 중고 자동차 구매 후 낭패를 겪게 된다. 중고 자동차 구매 후 곤란을 겪는 경우는 보통 중고 자동차가 침수 차량이나, 사고 차량으로 판정이 나거나 자동차의 성능에 이상이 발생하여 자동차 이용에 심각하게 어려움을 겪는 등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단계에서 반드시 중고 자동차 구매자가 꼼꼼히 점검하거나 아니면 꼭 전문가에게 중고 차량 구매를 의뢰하는 것이 좋다. 구매자가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중고 자동차에 차량 정보 확인 방법 및 실제 차량의 이상 유무에 대한 판정이다. 이는 구매자가 경험이 없거나 자동차에 대한 최소한의 상식이 없으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커진다.

중고 자동차 구매 시 구매자가 첫 번째로 확인해야 할 사항은 실제 중고 차량과 자동차 등록증과의 일치 여부이다.

이것은 가장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될 사항으로 실제 눈으로 본 중고 차량과 자동차 등록증상의 정보가 일치하지 않으면 대포 차량이거나 범죄와의 관련성도 의심해 봐야 한다. 중고 차량과 자동차 등록증 상 확인해야 할 사항은 자동차 등록증 상의 차명, 자동차 등록번호, 년식, 자동차 차대 번호, 원동기(엔진) 형식, 변속기 종류, 옵션 등과 같은 기본 정보가 실제 차량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이것은 실제 차량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중요한 정보이다. 의외로 중고 자동차 구매자가 이런 정보를 소홀히 하고 구매하는 경우도 가끔은 있다.

두 번째로는 중고 자동차 성능/상태 점검 기록부를 작성 여부와 실제 자동차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중고 자동차 성능 및 상태 점검 기록부는 중고 자동차 매매 꼭 필요로 하는 서류로서 중고 자동차의 성능 및 상태를 기록하여 자동차 객관적 상태를 기록하는 서류이다. 이는 매매 시 판매자는 구매자에게 자신의 자동차 성능을 객관적으로 보여 주고, 구매자는 자기가 구매를 원하는 차량의 상태를 알 수 있는 서류이다. 이 서류는 중고 자동차 매매 시에 반드시 필요한 법적 구비서류로서 향후 매매 한 중고 차량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는 책임의 범위를 규정하는 기준 자료가 될 수 있다. 중고 자동차 성능/상태 점검 기록부에는 자동차 등록증 상의 차명, 자동차 등록번호, 년식, 자동차 차대 번호, 원동기(엔진) 형식, 변속기 종류 등과 같은 기본 정보 외에 원동기, 변속기, 동력전달, 조향, 제동, 전기, 차체 판넬의 수리 여부를 표기하기 하도록 되어 있어 중고 자동차의 상태를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다. 중고 자동차 성능 및 상태 점검 기록부는 자동차 1,2급 정비소나 자동차 진단 평가사가 작성 할 수 있다. 실제 중고 차량과 중고 자동차 성능 및 상태 점검 기록부가 일치 여부를 구매자가 점검하기 어려우면 중고 자동차 매매 지원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찾아 도움을 의뢰하도록 한다.

세 번째로는 서류상에 존재하는 사고 이력의 조회이다.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중고차사고이력정보인 카히스토리(www.carhistory.co.kr)를 통해 보험사고기록과 침수, 도난 등의 정보를 확인한다. 카히스토리에서는 보험 사고기록과 더불어 자동차 침수로 인한 수리 이력과 도난 차량의 정보도 제공하므로 반드시 자기가 구매할 차량의 사고 기록을 알고 싶다면 카히스토리에서 구매 차량을 조회해 보도록 하자. 그렇지만 카히스토리에서 구매자 구매를 원하는 차량의 완전한 사고 이력의 조회는 불가능하다. 만일 사고가 나도 보험 처리하지 않고 운전자가 자비로 수리했다면 카히스토리 이력에 기록이 남아 있지 않게 된다. 그래서 반드시 큰 사고가 의심되는 경우 자동차 전문가에게 의뢰를 해야만 나중에 자동차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예방 할 수 있다.

네 번째는 자동차를 직접 시운전해 본다.

이제까지는 주로 자동차를 정지 상태 혹은 시동을 걸어도 움직이지 않는 공회전 상태에서 점검하였다. 하지만 이것으로는 자동차의 실제 성능을 확인할 수가 없다. 위의 두가지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었다면 마지막으로 직접 자동차 시승하여 운전하여 기어변속을 해 보거나, 시동을 걸고 끄고, 에어컨을 켜거나 끄고, 라이트를 켜고 끄고, 계기판의 여러 가지 기능을 직접 조작해서 문제가 없음을 확인해야 한다. 이 과정은 모든 중고 자동차 점검의 완결판이라 할 만 하다.

다섯 번째로는 자동차등록증과 자동차등록원부를 열람하여, 차량의 소유관계ㆍ용도ㆍ가압류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한다.

사업자거래인 경우에는 매매상사의 전산시스템을 통하여 즉시 확인이 가능하나, 당사자거래인 경우는 시군구청에 방문하여 자동차등록원부를 열람한다. 자동차등록원부를 통해 판매자가 차량의 소유자인지, 차량범칙금 미납으로 가압류 되지는 않았는지 등의 정보확인을 통하여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분쟁을 사전에 예방한다.

4단계: 자동차 매매 계약서 작성 및 이전
이 모든 과정을 완료하면 자동차 계약서를 작성한다. 계약서를 작성 할 때는 딜러가 매매상사 소속의 직원인지 확인하고, 계약서는 시도조합에서 발행한 관인 계약서인지 반드시 확인한다. 
- 중고차딜러와 별도 약정한 사항이 있으면 구두로 약속하지 말고 반드시 서면으로 작성한다.(예, 침수차량으로 확인된 경우는 100% 환불한다. 주행거리 조작이 확인된 경우에는 판매금액의 1.5배를 배상한다. 등)
- 돈을 지불하고 반드시 영수증을 받아 일정기간 보관한다.


좋은 중고 자동차

좋은 중고 자동차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좋은 중고 자동차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가진다.
■ 연식과 등록년월이 최신의 차량을 선택하자.
연식이란 일반적으로 차량이 생산된 년도의 일자이고 등록일은 실제 소유자에게 판매 등록된 년월일을 말한다.
■ 될 수 있으면 1인 소유의 차량을 선택한다.
짦은 기간임에도 여러 명의 소유자가 바뀌면 일부 운전자의 자동차 운전 습관에 따라 차량의 상태가 아주 안 좋아 질 수도 있다.
■ 옵션이 좋은 차량일수록 좋다
요즘에 운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옵션은 출고 시 장착된 네비게이션과 파노라마 선루프이다. 이런 옵션이 장착되면 당연히 중고차를 구매 사용 후 다시 되 팔 때에도 좋은 가격으로 팔 수 있다.
■ 무사고 차량이 좋다
당연히 무사고 차량이 좋지만, 구매자가 사고 유무를 판별하기가 어려운게 문제다. 이럴 때면 주위의 자동차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하거나 자동차 진단 전문 서비스를 받도록 한다. 단순히 외판 교환은 큰 사고에 해당되지 않으니 참조 하도록 하자. 예를 들면 후드, 휀더, 앞뒤 도어, 트렁크 리드, 테일게이트, 앞뒤 범퍼는 사고 이력에 포함되지 않는다. 위의 외판을 교환해도 크게 사고가 아닌 경우에 사용에 문제는 없다. 사고 차량 판별법은 이 책의 사고 차량 판별법을 참조하도록 하자. 그리고 공식적인 사고 이력은 보험개발원에서 운영 중에 카히스토리 사이트에 가면 유료로 사고 수리 이력을 확인 할 수 있다.
■ 침수 차량을 피하자
침수 차량은 차량 구석구석을 살펴 보지 않으면 운전자가 파악하기 힘들다. 이 책에 나와 있는 침수 차량 판별법을 참조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차량의 도장 상태가 좋은 차량을 선택하자
차량의 외판의 도장은 보기보다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단순히 외관을 보기 좋기 하는 기능보다는 차량을 보호하는 기능이 주를 이룬다. 만일에 차량의 외판 판넬에 녹이 발생했다면, 이것을 빨리 보수하지 않으면 녹이 점점 확산되어 외판 판넬이 갈라지거나, 혹은 갈라진 틈으로 물이 침투하여 녹이 점점 더 커지고, 차량의 안쪽으로 타고 들어 누수로 인해 차량의 전기, 기계적인 작동을 방해하기까지 한다.
■ 주행 거리가 짧은 차량일수록 좋다
당연히 동일 년식에 주행 거리가 짧은 차량일수록 차량의 성능 및 상태가 좋을 확률이 높다.
■ 차계부가 작성된 차량을 구매하자
차계부가 있는 차량은 차계부가 없는 차량 대비 약 50만원 정도의 가치를 지닌다. 자동차의 정비 이력을 알 수 있어 자동차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달 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중고차 법적 점검기준

■ 동일성확인
▷원동기 형식 
1) 점검기준
-원동기에 표기된 형식이 자동차의 등록증과 일치할 것
2) 점검 방법- 육안으로 확인하여 상이한 경우 표기의 탁본 2부를 확보하여 성능상태점검기록부에 첨부
▷차대번호 표기 
1) 점검기준
- 차대번호표기가 자동차등록증과 일치할 것 
- 차대번호가 부식되어 있지 아니할 것 
- 차대번호가 고의로 훼손 변조 또는 도말이 없을 것
2) 점검방법
- 육안으로 확인하여 일치여부 및 부식, 훼손, 변조, 도말 등을 확인 
- 차대번호가 상이하거나 훼손, 변조, 도말된 경우에는 탁본 2부를 확보하여 성능상태점검기록부에 첨부


■ 불법 구조 변경
▷자동차의 구조 자동차의 장치
1) 점검기준
- 구조변경 승인대상: 구조변경 승인 및 검사를 통해 적법하게 구조변경 하였는지 확인
- 구조변경 제한대상: 임의 변경이 없을 것
2) 점검방법
- 구조변경 여부를 육안 및 계측기 등으로 확인 
- 자동차등록증에 기재된 자동차의 제원과 자동차를 대비하여 확인
<참고> 
○ 자동차의 구조 - 길이/너비 및 높이, 총중량
○ 자동차의 장치
 - 원동기, 주행장치(차축), 조향장치, 제동장치, 연료장치, 차체 및 차대, 연결장치 및 견인장치, 승차장치 및 물품적재 장치, 소음방지장치, 배기가스 발산방지장치, 전조등/번호등/후미등/제동등/차폭등/후퇴등/기타등화장치, 내압용기 및 그 부속장치, 기타 건교부령이 정하는 장치


■ 사고 유무
▷ 주요 골격부위
1) 점검기준
주요 골격부위의 부품 교환 및 판금, 용접수리가 없을 것(외판부위와 범퍼에 대한 판금, 용접수리 및 교환은 단순수리로서 사고에 포함되지 않음)
2) 점검방법
주요 골격부위 항목의 부품교환 및 판금, 용접 수리여부를 확인하여 부품교환 및 판금, 용접 수리가 있을 때 표기
<참고> 
○ 주요 골격부위 - 프론트패널, 크로스멤버, 인사이드패널, 사이드멤버, 휠하우스, 대쉬패널, 루프패널, 필러패널, 쿼터패널, 사이드실 패널, 플로어 패널, 트렁크 플로어, 리어패널
■ 자기진단사항
▷ 엔진 변속기
1) 점검기준
자기진단기로 점검하며 제작사의 규정값 범위내일 것
2) 점검방법
- 자기진단기로 고장코드 출현 시 기억소거 후에도 고장코드의 재현 여부 확인
- 차종 및 자기진단기 형식 에 따라 고장항목 또는 고장 및 서비스 항목 표기
■ 배출가스
▷ 이산화탄소 탄화수소 매연
1) 점검기준
성능점검 시점의 측정값 기록
2) 점검방법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별표26의 검사방법 준용
■ 주요 장치 및 부품 점검
▷ 원동기장치 동력전달장치 조향장치 제동장치 전기장치 기타장치
1) 점검기준
각 주요 부품의 기능, 상태를 점검하여 작동여부 및 누수여부를 기록
2) 점검방법
자동차 주요 부품의 기능, 상태를 양호, 불량, 적정, 부족, 과다, 없음, 미세누유, 정비요 등으로 평가
<참고> ○ 원동기장치 - 엔진 오일, 냉각수
○ 동력전달장치
- 변속기 오일, 변속기, 클러치, 등속 죠인트, 추진축연결부
○ 조향장치
- 동력조향작동유, 동력조향펌프, 조향핸들
○ 제동장치
- 브레이크 오일, 배력장치
○ 전기장치 
- 발전기, 와이퍼, 실내 송풍모터 
○ 기타장치 
- 연료누출, 타이어

중고 자동차 구매 관련 서류

중고 자동차 소유권 명의 이전 관련 등록 서류는 다음과 같다. 먼저 양도인은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하다.

양도인 (파는 사람)

* 자동차 등록증,

* 인감증명서 1

* 자동차세 완납 증명서 1

* 양도행위 계약서(구청의 기안양식의 계약서) 1

* 양도행위 계약서에 인감도장 날인이 필요함

* 주민등록 초본 1

 

양수인 (사는 사람) *

* 주민등록등본 1

* 도장

* 보험가입 증명서 1

자동차 구입시에 자동차보험 가입은 반드시 필요하다. 자동차 소유권 명의 이전 시에는, 보험가입 영수증, 또는 보험가입 증명서 서류가 함께 첨부되어야 명의이전이 가능하다. 만일 경제적인 가계부 여건상 종합보험 가입이 어려우면, 최소한 의무보험(책임보험) 가입만이라도 반드시 마치고 자동차를 사용하도록 하자. 명의이전 등록을 양수인 본인이 직접 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명의이전 등록 대행을 부탁할 때에는 참고로 인감증명서 1통과 위임장 1통이 추가적으로 필요 하다.

명의 이전 등록 관청

명의이전 등록은, 구매자가 주민등록상 거주하는 지역의 시청, 구청(광역시 이상), 군청의 자동차 등록업무 부서의 창구를 찾아 가면 된다.

 

개인간 거래 시 서류

 개인간 당사자 직거래 시에 양도행위 계약서 기안용지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 용지는 자동차등록부서 창구를 방문하시면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자동차 매매금액은, 가능한 적은 금액으로 양도행위계약서에 기재를 한다. 지자체별로 차종 및 모델 연식에 따라 최소한의 과표금액이 책정되어 있다.

# 소유권 명의이전 지역의 행정관청(차량등록 사업소)은 양수인(구입자) 주민등록등본 광역 주소지에서 이전을 해야 한다.

(: 서울 - 서울, 부산 - 부산, 대구 - 대구, 인천 - 인천, 광주- 광주, 대전 - 대전, 경기 - 경기, 경남- 경남, 경북- 경북, 충남- 충남, 충북- 충북, 전남 - 전남, 전북 - 전북, 강원 - 강원, 제주 - 제주)

 

자동차 번호판 변경

자동차번호가 전국번호이면 번호판 변경 없이 서류상으로만 명의이전이 가능하다.

(단 이전을 하면서 번호변경을 희망하실 경우,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신청하면 다른 번호로 바꿀 수 있다)

# 현재의 자동차번호가 지역번호(: 서울, 경기, 인천, 부산, 대구, 대전, 광주, 경남, 경북, 전남, 전북, 충남, 충북, 강원, 제주)이고, 명의이전을 하실 분이 등본상 주소지가 다른 지역이면, 자동차 소유권 명의 이전 시에 반드시 자동차번호가 변경된다. 따라서 현재의 자동차번호판을 반납하고, 새롭게 다른 자동차번호판을 교부 받아야 한다. 자동차 번호판 변경의 교체가 필요할 때에는, 자동차등록 사업소 내에 공익요원들이 상주하고 있어, 무료로 번호판을 달아 준다.

그 다음 2명이 이 등록사업소에서 양도증명서(양도행위계약서)를 발급받아서 접수하면 된다. 그런데 2명이 함께 가지 않으면 만약에 양도인이 빠진다면 구입하시는 분이 좀더 신중해져야 된다. 먼저 구입할 차량의 차번호와 양도인 정보를 가지고 차량갑부를 열람 혹은 발급 받아본다. 그러면 그 차량에 정보가 나온다. 주차위반이나 자동차세금체납 혹은 근저당 압류 등등 즉 깨끗하다면 구입 해도 문제 없다. 그렇지 않으면 양도인에게 밀린 세금을 먼저 납부하라고 해야 된다. 그리고 체납이 없을 경우에만 구입하면 된다. 그럼 구매자가 먼저 등록사업소에서 양도행위계약서를 발급받아 인감증명서인감하고 동일한지 확인하고 날인 받고 다시 등록사업소에서 이전 등록 하면 된다. 양도행위계약서에 매매금액은 과세표준금액이상 적지 않는다.

 

자동차 구매 시 확인 서류

■ 자동차의 등록증 확인

중고차 구입에 있어서 가장 기본 서류는 등록증 확인한다. 자동차 등록증에는 자동차의 연식과 최초 등록일이 있다. 연식은 2015년식인데 최초 등록일이 2016년으로 된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자동차의 출고일과 최초 등록일이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중고차의 가격은 자동차의 상태보다도 연식에서 가격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최초 등록일만 보고 자동차를 구입하였다가 손해를 볼 수도 있다. 자동차 등록증을 확인 시에는 우측 하단 [검사유효기간]에 기재되어 있는 주행거리를 반드시 확인을 한다. 검사를 받은 날짜에 주행거리가 기록되어 있다. 자동차 등록증에는 최초 자동차 가격이 우측 하단에 표기되어 있어 신차의 가격 및 옵션을 알 수 있다. 자동차 등록증에는 차량번호와 차대번호가 있으므로 대포차 확인을 위해서는 반드시 자동차 등록증의 차량번호와 차대번호가 실제 차량의 정보와 일치하는 지를 확인해야 한다.

■ 자동차의 등록원부 확인

자동차의 원부는 구청(광역시 이상)에서 발급한다. 자동차 등록원부 열람 및 발급을 위해서는, 현소유자(차주)분의 주소, 성함, 주민번호, 차량번호 등 정보를 알아야 한다. 자동차의 원부는 갑부와 을부로 나누어 진다. 갑부에는 소유주 변경과 자동차의 세금, 주차위반, 주소변경 지연 등으로 인한 과태료 압류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을부를 통해서는 저당권 설정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구입 결정을 한 자동차가 순조롭게 명의이전을 하려면 이런 압류가 없거나 있었다면 해지되어야 한다. 만약, 압류가 확인되면 과태료 전액 지불과 해지를 해야 한다. 특히 과태료를 확인 할 때에는 압류 기관별로 전화문의 등을 통해 정확히 알아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의료보험공단의 압류는 과태료를 전액 지불하고도 전산망에 해지되기까지는 15일 정도가 소요돼 명의이전이 지연 될 수 있다. 또한 법원압류가 설정되어 있으면, 해지 할 때 복잡한 절차와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가능한 법원압류 설정의 자동차는 개인간 당사자 직거래에서 회피 하는 것이 좋다.

 ■ 자동차 보험상 사고이력 조회 확인

한국 보험개발원에서 유료서비스로 운영하는 자동차 보험상 사고이력 조회를 반드시 확인한다. 조회는 차량 번호로 가능하다. 인터넷 사이트 주소: 카히스토리(www.carhistory.or.kr)이다. 대인사고 기록은 없고, 대물사고 내용, 소유자 변경횟수, 자동차 번호판 변경횟수, 침수차량 유무, 관용/렌트카, 영업용, 등등 유무의 이력을 확인 할 수 있다.

카히스토리 조회 결과의 내용은 자가비용의 본인 부담금 개인비용으로 결재 처리를 하였을 경우에는, 정보가 나타나지를 않는다. 또한 보험 미가입(자차보험) 공백기간이 있으면, 공백기간 동안은 정보 불가능으로 표시된다. 정보서비스는 96년 이후의 정보부터 제공 된다. 그러나 실제 수리내역과 자동차 정비 공업사에서 청구한 수리 내역이 다를 수 있으므로 너무 믿지 않는 것이 좋다. 실제 차량을 전문가의 입회 하에 확인해 봐야 한다. 만약 현재의 차량번호로 조회가 안될 경우에는, 이전의 차량번호로 입력하여 조회를 한다. 차량번호가 바뀌어 변경 되었을 경우에는, 보통 3일에서 7일 정도의 시간이 경과 되어야 바뀐 현재의 차량번호로 조회가 가능 하다. 정비 정보는 정비 날짜와 부품비 공임(인건비) 도장(도색)비용만 나타난다. 카히스토리 정보는, 중고차품질 확인을 위한 보조정보로서, 자동차와 관련된 모든 사고의 발생 여부나, 품질확인을 위한 결정적인 판단자료로 사용되면 안 된다.

■ 자동차 성능기록부 확인

자동차 1,2급 정비공업사나 자동차 진단평가사가 발행하는 증명서로 중고차 매매상에서 구매 시 반드시 매매상이 구매자에게 보여 줘야 하는 서류이다. 소비자에게 구매하고자 하는 중고 자동차에 대한 성능을 검증한 서류이다. 여기에는 자동차 엔진, 미션, 브레이크, 타이어, 자동차 주요 골격 판넬, 전기, 조향 장치 등에 대한 이상 유무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 성능 기록부를 맹신하면 나중에 후회하게 될 지 도 모른다. 이런 경우는 반드시 자동차 전문가(자동차 진단평가사, 자동차 정비 전문가)에게 다시 한번 이 서류에 기록된 검증된 내용을 중심으로 자동차의 성능을 확인하는 것이 미래의 자동차 사용 시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좋은 중고 자동차 딜러 선택하는 법

1) 인터넷 중고차 딜러 사진 확인 후 전화 하고 만났을 때 사진과 다른 사람이 나오는 경우

이런 경우는 십중팔구 인터넷 사진은 미끼이고, 전화 번호 또한 딜러 본인 것이 아닌 것이 많으므로 신뢰하기가 어렵다.

2) 중고차 딜러를 만난 후에는 반드시 딜러 사원증을 확인하자.

간혹 딜러 사원증 없이 영업하는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 매매 시 법적 책임을 묻기 모호해져 배상이나 환불 받기가 어렵다. 그리고 이런 것은 법적으로도 불법이다.

3) 인터넷 검색 한 차량과 다른 차급이나 차종을 추천하는 경우

이런 경우 인터넷 검색한 차량은 이미 팔렸다고 하거나, 아니면 여기에 없다고 하거나 혹은 차량에 문제가 있다고 말한다. 이것은 전형적인 허위매물이다.

4) 차량을 마음에 들지 않아 포기하려는 경우 은근히 협박하는 경우

대부분의 딜러가 선량한 사람이지만 가끔은 손님에게 차량을 소개한 후에 고객이 안 사겠다고 할경우 자기가 투자한 시간이 얼마인데 중고 자동차를 안 사고 가냐고 하는 협박 딜러도 있다.

5) 중고 차량의 등록증이나 성능검사 기록부를 보여 주지 않는 경우

이런 경우는 차량이 법적으로 혹은 기능의 이상(사고, 침수)이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6) 인터넷 검색 후 전화로 상담시에는 여자 딜러나 상담원인데, 실제는 다른 딜러가 나오는 경우.

이런 경우는 전화 딜러나 상담원이 별도의 수수료( 30만원)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매매 딜러에게는 별도의 중계 수수료를 별도로 지불해야 한다. 여기서 전화 상담원은 보통 미모의 여성(?)인 양 가장하여 전화를 받고, 다른 딜러를 소개시켜 주고 소개비를 받는다.

7) 인터넷이나 생활지 신문에는 여성 딜러 사진을 보고 전화를 걸면 남자가 받는 경우

이것은 여성을 마켓팅의 수단을 유인하여, 중고차 문의를 하면 남자 딜러가 받아 상담을 하므로 이것은 허위 혹은 미끼 딜러(?)라고 할 수 있다.

 

 

(1) 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법(1편: 책소개)

1. 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법 : 책소개 및 목차 값싸고 성능 좋은 중고차 구매를 위한 지침서 오늘 나라는 2015년 기준으로 자동차 등록대수가 2100만대를 돌파하여 우리나라 국민 2.46명 당 자동

www.korea-autonews.com

 

 

3.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법(전자책 3편:최종)

제 3 장 좋은 중고차 선별하는 법 중고 자동차 성능 점검법 중고 자동차 구매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서류가 중고 자동차 성능 점검부인데, 이것은 중고차 매매업자가 자동차 정비소에 의뢰

www.korea-autonews.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