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법(전자책 3편:최종)

책소개

by 자동차 역사가 2023. 9. 26. 10:55

본문

반응형

제 3 장 좋은 중고차 선별하는 법


중고 자동차 성능 점검법


중고 자동차 구매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서류가 중고 자동차 성능 점검부인데, 이것은 중고차 매매업자가 자동차 정비소에 의뢰하여 중고 자동차에 대한 이상 유무를 법적으로 점검한 서류이다. 그러나 이 점검부를 100% 믿을 수 없으므로 당연히 구매자가 이 양식을 이용하여 하나 하나 점검하여 추후에 발생할 지도 모르는 자동차의 문제를 예방하도록 하자. 이 시트 작성에 자신이 없으면 자동차 전문가(자동차 진단평가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자동차의 외관 및 주요 성능에 대하여 점검하도록 하자. 보통 아래의 양식은 중고차 성능 평가 시 사용되는데, 이를 이용하여 중고 자동차를 점검하면 평가시간을 절약하고 평가항목을 꼼꼼히 점검이 가능하다.

중고차 진단평가 양식
중고차 진단평가 양식

                                                                        그림2. 자동차 진단 평가 양식


▶ 엔진룸을 열고 점검항목들
 1) 엔진 
- 시동이 용이하고 연료, 엔진오일, 냉각수가 충분한지 확인한다.
- 누수, 누유는 없는지 확인한다.
- 구동벨트의 장력은 적당하고 손상된 곳은 없는지 확인한다.
2) 변속기
- 누유는 없는지 확인한다.
3) 기타
  - 브레이크액, 클러치액, 와셔액 등은 충분하고 누유는 없는지 확인한다.
▶ 차의 외관에서
1) 엔진 
- 배기가스의 색깔은 깨끗하고 유독가스 매연의 배출이 없는지 확인한다.
2) 완충 스프링
- 스프링의 연결부위에 손상, 균열이 없는지 확인한다.
3) 바퀴
- 타이어의 공기압은 적당한지 확인한다.
- 타이어의 이상마모 또는 손상은 없는지 확인
- 휠너트(또는 볼트)의 조임은 충분하고 손상은 없는지 확인한다.
4) 램프
- 점멸이 확실하고 파손되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5) 등록번호표
 -번호표가 파손되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6) 도어 상태 확인
 - 도어와 차체 연결부의 볼트 체결부의 색깔이 다른 도어의 볼트 색깔과 맞지 않거나 이색인지 확인
7) 자동차 도어 유리창 확인
  - 제조일자 및 메이커를 확인하여 공장에서 원래 출하 시 초기 제품인 것인지 확인한다.

중고차 점검
중고차 점검


▶ 운전석에 앉아서
 1) 엔진 
   - 연료는 충분하고 시동은 용이한지 확인
 2) 스티어링 휠
   - 흔들림, 유동이 없는지 확인한다.
   - 조작이 용이한지 확인한다.
 3) 브레이크
   - 페달의 유격과 잔류간극이 적당한지 확인
   - 브레이크의 작동이 양호한지 확인
   - 주차 브레이크의 작동량은 적당한지 확인(핸드 타입)
 4) 변속기
   - 클러치 유격은 적당한지 확인
   - 변속레버의 조작이 용이한가, 심한 진동은 없는지 확인
 5) 경음기
   - 작동이 양호한지 확인
 6) 와이퍼
- 작동이 양호하고 와셔액은 충분한지 확인
 7) 각종 계기 및 스위치
   - 작동이 양호한지 확인
 8) 에어컨 작동
   - 에어컨 작동 후 시원한 바람이 나오는지, 송풍기의 단계 조절이 가능한지를 확인한다.
 9) 도어 작동 성능 점검
   - 도어 유리문이 상하 작동이 자연스럽게 되는지, 도어 잠금 및 해제가 정상적으로 작동 되는지 확인 해야 한다.
10) 라디오/오디오/네비게이션/후방카메라
- 계기판의 라디오, 오디오, 네비게이션, 후방 카메라를 작동 시켜서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11) 앞뒤 시트 확인
- 운전석, 조수석, 뒷좌석의 시트 상태 청결 상태를 확인한다. 악취, 변색, 담배구멍 등을 확인한다.
12) 자동차 천장확인
- 천장에 이물질 부착 여부, 담배 연기 자국 등이 있는지 확인한다. 
13) 선루프/파노라마 루프
  - 요즘 준중형 이상 차량은 파노라마 루프가 기본 옵션으로 장착하는게 대세이다. 파노라마 루프는 고가의 부품에다가 고장이 날 경우 수리가 비교적 어려운 부품이므로 꼭 파노라마 루프의 정상 작동 여부를 점검하도록 하자.
14) 기타 옵션들
  -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첨단 옵션이 있을 수 있으므로 년식과 모델 트림을 확인하여 장착된 옵션 사양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검증하도록 하자.


중고 자동차 침수 유무 판별법


▶ 차량에 외부에서 점검
1) 조명: 전조등, 후미등, 방향지시등 내부의 습기 정도와 진흙 유무
2) 연료주입구: 주입구 홈 주위에 오물이나 녹 발생 여부
3) 트렁크: 트렁크 고무접합부인 웨더스트립(Weatherstrip) 확인
4) 배기장치: 차 아래쪽 배기장치 부분에 녹이나 이물질 있나 확인


▶ 엔진룸에서 점검
5) 후드: 후드 안쪽면 잠금장치 부분 이물질 있나?
6) 엔진: 엔진 표면 및 내부쪽 하얀 얼룩 있나?
7) 라디에이터(냉각기): 홈 사이 사이에 진흙이 남아 있나?
8) 퓨즈&배선: 배선이 너무 새것이라면 의심, 연결 접촉 부위 확인


▶ 실내에서 점검
9) 시트: 덮게가 너무 새 것인지, 잘 맞는지 확인
10) 냄새: 독한 방향제 사용 이유, 카펫 등에 곰팡이 냄새 확인
11) 머리지지대: 지지대 뽑아내어 구멍 안쪽에 면봉으로 이물질 확인
12) 안전벨트: 끝까지 당겨 안쪽 이물질 확인, 벨트가 연식에 비해 너무 새것이라면 의심
13) 실내등: 내부 실내등에 습기 유무
14) 중앙패널: 오디오, 글러브 박스, 계기판, 시거라이터 모서리 틈새 면봉으로 확인
15) 천장: 천장을 손으로 쓸어 표면이 고르지 않은 부분이 있나?


중고 자동차 사고 여부 판별법

▶ 후드 및 트렁크 리드 점검법
일단 시운전 후 시동을 끄지 않은 상태에서 후드(트렁크 리드)를 한번 열어 본다. 후드 안 엔진룸에서 벨트나 혹은 다른 곳에서 잡소리가 나는지 확인한다. 또한 사고로 후드(트렁크 리드)를 교체 하였는지 여부를 간단히 확인해 볼 수 있다. 사고로 후드를 교체한 차량이라면 볼트 부분에 페인트 부분이 손상되어 있을 수 있다. 차량의 어느 부품도 볼트를 풀어서 페인트가 벗겨진 상태라면 일단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진1과 같이 사각형내의 후드와 후드 힌지의 페인트 벗겨짐을 확인하여 후드 교체 여부를 확인하자. 그리고 후드 주위의 둘러싼 실러 상태를 확인하여 수리 여부를 확인 하자.

침수차 후드 점검
침수차 후드 점검

                                                                                   사진 1. 후드 점검


▶ 후드 안쪽의 실리콘 상태를 확인해 보자.


후드(트렁크 리드) 끝부분은 실리콘으로 마무리되어 있다. 이 부분이 손톱으로 눌렀을 경우 쿡쿡 들어가고 힘없이 떨어지며 흰 가루가 날리면 사고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공장에서 출시될 때 실리콘 처리가 된 차량은 쉽게 손톱으로 눌러도 이음새가 끊어지지 않고 탄력이 있다. 그러나 사고차의 경우 일반 공업사에서 교체한 제품은 실리콘처리가 되어 있지 않거나 쉽게 손상이 될 수 있다. 실리콘 테스트가 애매한 경우에는 도어나 트렁크 리드 등의 실리콘 상태와 비교해보면 사고 여부를 알 수 있다. 사진1의 후드 주의를 둘러싼 실러 상태를 확인하여 사고 여부를 판단하자.


▶ 앞뒤 휠하우스의 상태를 꼭 확인해 보자!
휠하우스란 자동차 앞뒤 서스펜션이 장착되는 부위를 말한다. 사고가 심하게 나거나 측면 사고등으로 휠하우스가 손상된 경우 고속주행 시 핸들이 얼라인먼트가 안된 차량처럼 진동이 심할 수 있다. 이 진동은 안전사고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큰 문제이므로 휠하우스가 손상된 차량은 구매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휠하우스의 손상여부는 다음과 같이 확인한다.
첫째, 휠하우스 손상 차량의 경우 고정하는 볼트의 페인트가 벗겨져 있다.
둘째, 휠하우스 부위에 실리콘의 외관이 불량하게 처리되어 있다.
셋째, 용접 후 페인트 처리가 안되어 녹이 슨 부위가 없는지 확인한다.
 휠하우스가 손상된 차량이라면 100% 양쪽 휀더나, 후드(트렁크 리드), 범퍼 등이 교체된 차량이다. 휠하우스에 손상이 갈 정도의 사고면 측면에서 사고가 났거나 정면충돌로 인해 후드(트렁크 리드)이 반쪽이 된 차량이라 할 수 있다. 휠하우스 손상 차량은 안전에 특히 취약하므로 가장 주의해야 한다. 사진2의 엔진룸에서 사각형내의 휠하우드 부위의 차체와 실러 상태를 확인하여 사고 여부여부를 확인하자. 사진2의 경사진 사각형에서 라디에이터 서포트와 프런트 사이드 멤버와의 볼트의 상태(벗겨짐, 변형, 이색)를 확인하여 사고 유무를 판단하자.

침수차 엔진룸 점검
침수차 엔진룸 점검

                                                                                 사진 2. 엔진룸 점검


▶ 도어 힌지부 부위 점검


범퍼 다음으로 사고가 많은 부위가 도어이다. 볼트 해체한 흔적이 없이 출고 시 그대로 페인트 도색 상태가 유지되어 있어야 한다. 사진3과 같이 도어 힌지부 볼트 도장 상태를 확인하여 도어 교환 여부를 확인하자.

침수차 도어 힌지부 점검
침수차 도어 힌지부 점검

                                                                              사진 3. 도어 힌지부 점검

사진4와 같이 도어 개구부의 웨더스트립을 탈거하여 차체 플랜부의 도장 상태와 용접 상태를 확인하여 사고 여부를 확인하도록 하자.

침수차 도어 개구부 점검
침수차 도어 개구부 점검

                                                                            사진 4. 도어 개구부 점검

▶ 안전벨트 클립을 확인한다

 안전벨트 클립이 만들어진 날짜를 보고 자동차 출고된 년과 월을 비교해 보면 교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안전벨트 클립이 완성차에 납품된 다음 차에 장착된다. 차의 생산일자와 일치하지 않지만 년도는 정확하다. 이 년도와 차량 등록증을 비교해보면 사고 유무도 추리할 수 있다.

▶ 유리창의 제조일자를 확인하자
 유리창 하단을 보면 숫자를 볼 수 있다. 적혀있는 숫자는 년식을 의미한다. 모든 유리창의 제조년도를 확인했는데 그 중 한 유리창만 제조년도가 최근이라면 사고를 의심해 볼 수 있다. 보는 법은 차종별 매뉴얼이나 인터넷을 참조 하면 누구나 제조년월을 확인 할 수 있다.

▶ 트렁크 및 트렁크 안쪽 확인
사진5와 같이 뒷트렁크 웨더스트립을 벗겨보면 일정한 패턴으로 찍힌 너겟(원형)를 확인한다. 자동차 공장에서 차체가 로봇으로 용접한 부분이다. 사고차의 경우 아크나 Co2로 용접한 흔적을 확인할 수 있다. 도어 쪽 웨더스트립도 벗겨보면 철판에 동일한 간격으로 찍힌 용접자국을 볼 수 있다. 개인간 거래 및 매매상 거래 시에는 차량주인에게 양해를 구하고 웨더스트립을 벗겨 본다. 고무 재질이라 잘못 벗기면 찢어지거나 손상될 우려가 있으니 주의해서 하도록 한다. 사진5와 사각형내의 트렁크부와 힌드부의 볼트 페인트 벗겨짐 상태를 확인하여 사고 여부를 확인한다.

침수차 트렁크 리드 점검
침수차 트렁크 리드 점검

                                                                              사진 5. 트렁크 리드 점검


범퍼는 소모품이니 제외하고 나머지 휀더, 도어, 후드(트렁크 리드), 트렁크 등이 위에서 교체한 흔적이 있다면 사고차량으로 간주되어 중고차 값이 떨어 질 수 도 있다.


중고 자동차 차체 및 도장 이상 유무 판별법

이번에는 자동차 차체 도장의 품질 점검 사항에 대하여 알아 보기로 하자. 자동차 차체 도장은 자동차의 외관을 결정하는 품질로 아주 중요한 항목이다. 
 먼저 검토해야 할 것은 차체 품질이다. 차체의 주요 감가 요인으로는 덴트(Dent, 골곡)이다. 차체 덴트는 주로 도어를 열고 닫을 때 차량의 차체와 부딪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주행 중 혹은 주차 시에 다른 차량과 약간 충돌하거나 간섭 될 때 많이 발생한다. 덴트의 경우는 보통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 때 첫째는 차체의 흠집만 발생한 경우이고 둘째는 차체의 덴트와 도장이 벗겨진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차체의 수리와 더불어 도장 작업도 다시 해야 하므로 수리 비용이 더 든다. 보통 도어에 한 판넬에 한 개 덴트의 수리비는 10만원으로 잡아 중고차 구매 시 감가한다.
 다른 한가지는 차체 도장의 문제이다. 차체 도장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노화가 진행된다. 그 중에서 첫째가 차체 덴트로 인해 도장 벗겨짐으로 인해 녹이 발생하고 이 녹은 점점 커져서 전체 판넬에 확산 된다. 녹이 처음에는 아주 조그만한 바늘구멍으로 시작하여 점점 커져서 판넬 전체로 확대되고, 이 구멍으로 빗물이나 눈, 기타 이 물질이 침투하여 더욱 차체 도장 상태를 나쁘게 만든다. 차체 도장에 문제가 생긴 경우는 가급적 빨리 조치하여 녹이 점점 확대 되지 않게 만들어야 한다.


▶ 차체 도장 품질 점검 방법
차체 도장 점검 방법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순서를 따르면 크게 문제가 없다. 차체 각 부분별로 세부적으로 점검해 간다. 일단 전면의 후드부터 시작한다. 후드 차체 및 도장 상태를 점검한다. 시계 혹은 반시계 방향으로 돌아 휀더의 차체 및 도장 상태를 점검한다. 여기서도 도장 색깔을 비교하여 휀더 교환 여부를 확인한다.  
  아래 사진6은 전체와 전면 사진이다. 사진6의 위쪽1은 자동차의 외관을 전체적으로 파악하여 사진을 찍었다. 자동차의 전체적인 차체도장의 상태를 사진에 담는다. 사진6의 아래쪽2는 자동차 전면 차체 상태를 찍었다. 전면은 주로 후드와 휀더의 상단을 부분을 말한다.

침수차 전면부 점검
침수차 전면부 점검

                                                                          사진 6. 전체 및 전면 점검


전체 차체도장과 전면을 확인하였으면, 사진7과 같이 차체 옆면 판넬(사이드 파넬)과 앞뒤 도어의 차체 및 도장 상태를 점검한다. 후미로 가서 트렁크 리드나 테일 게이트의 차체 도장 상태를 점검한다. 여기서도 차체 덴트와 변색 여부를 확인한다. 

침수차 측면부 점검
침수차 측면부 점검

                                                                              사진 7. 좌측면 및 후면 점검


사진8과 같이 맞은편의 앞뒤 도어와 사이드 판넬까지 점검을 마치면 마지막으로 루프 부위를 점검한다. 특히 루프는 높아서 잘 보이지가 않으므로 높은 곳에서 올라 관찰하도록 한다. 이때도 이색이나 차체 루프의 골곡을 파악하여 사고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침수차 우측면 및 루프 점검
침수차 우측면 및 루프 점검

                                                                           사진 8. 우측면 및 루프 점검 
점검이나 끝났으면 위에서 점검한 순서대로 사진 촬영을 하여 기록으로 남긴다. 이것은 향후 차체 품질에 논란이 있을 때 매수자나 매도인 모두 중요한 증거 자료가 될 수 있다.
 아래 그림3을 참조하여 문제 있는 판넬에 덴트의 크기나 도장의 문제점을 기록하면 나중에 판매자나 매매상과 가격협의 시나 향후 차체 품질 문제 발생 시 확인에 유리하다.

중고차 도장 상태 점검 양식
중고차 도장 상태 점검 양식

                                                                       그림 3. 중고차 차체도장 점검 양식

 

제 4 장 올바른 중고차 구매를 위하여


이제 우리나라의 자동차 매매시장도 신차 구매 위주의 시장이 아닌 중고차 매매 시장을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다. 그만큼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가계에 조금이나마 절약하기 위해서 중고차를 구매하는 합리적인 소비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자동차에 대한 지식이 없거나 미성숙한 자동차 문화 때문인지 막상 소비자는 중고 자동차 구매에 대하여 여전히 어렵게만 느껴진다. 특히 여성 운전자나 갓 자동차를 사용하려는 사람에게는 중고차 구매가 더욱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이런 정보의 비대칭으로 인해 중고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운전자는 난감해지고 있다.
 이런 경우에 몇 가지 대안으로 유용한 팁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혼자서 구매하기가 힘들면 주위에 자동차 전문가를 찾아 도움을 청한다.


이때 도움이란 매매 과정에서 중고 자동차 성능 점검 사항, 서류 확인 및 검토, 계약 시의 주의 사항 등이 있다.


둘째 이것도 힘들면 주위에 믿을 만한 중고차 딜러를 찾아라.

중고차 딜러에 대한 사람들의 불신은 광범위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소비자들에게 좋은 가치를 제공해 주는 훌륭한 딜러들도 여전이 많이 있다. 지인에게 소개 받거나 인터넷에서 검색하여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인터넷은 허위 자료도 많으니 자동차 딜러 관련 검색도 주의 하도록 하자.

셋째 만일 중고차 딜러도 찾기 힘들다면 자동차 거래 전문 중계인을 찾아라.
요즘의 신종 직업으로 중고 자동차를 판매하는 딜러가 아닌 자동차 거래 시 자동차에 대한 성능 및 가격을 검증해 주고 수수료를 받는 자동차 중계인(딜러가 아님)도 있으니 검색 해 보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위의 세가지 중 선택하기가 힘들다면 이 책의 내용에 따라 중고 자동차 구매 순서에 따라 차근차근 따라 해 보도록 하자.

 

 

(1) 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법(1편: 책소개)

1. 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법 : 책소개 및 목차 값싸고 성능 좋은 중고차 구매를 위한 지침서 오늘 나라는 2015년 기준으로 자동차 등록대수가 2100만대를 돌파하여 우리나라 국민 2.46명 당 자동

www.korea-autonews.com

 

 

(2)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법(2편)

제 2 장 중고 자동차 구매의 정석 중고차 구입 요령 1) 구매 예산에 맞는 차량을 선택한다 중고차 구매비용은 차량대금 외에 등록비용과 보험료가 발생한다. 등록비용과 보험료는 연식과 차종 그

www.korea-autonews.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