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30대 직장인을 위한 경차 기아 모닝(Morning) 및 GM 스파크(Spark) 사양 비교

자동차 구매

by 자동차 역사가 2015. 11. 14. 11:42

본문

반응형

20~30대 직장인을 위한 경차 기아 모닝(Morning) 및 GM 스파크(Spark) 사양 비교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20~30대 직장인과 주부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경차인 기아 모닝(Morning)과 GM 스파크(Spark)에 대하여 알아 보기로 합시다. 본론에 들어가지 전에 여러분이 잘 알고 계신 봐야 같이 경차는 자동차 가격도 싸지만, 뛰어난 연비로 인해 많은 20~30대 직장인과 주부와 들이 많이 구매하는 자동차이고, 경차인 만큼 고속도로 통행료 반값 및 공영 주차장 할인, 세금 감면 등 여러 가지 혜택이 많습니다.

그러면 기아 모닝(Morning)과 GM 스파크(Spark)의 제원, 연비 및 성능, 안전 사양 사양에 대하여 비교하여 보도록 합시다.

1. 경차 기아 모닝(Morining) 및 GM 스파크(Spark) 크기 비교




그림1. 자동차 제원

제조사

전 장(mm)

전 폭(mm)

전 고(mm)

모닝(Morning)

3595

595

1485

스파크(Spark)

3595

1595

1475

표1. 모닝(Morning) 및 스파크(Spark) 크기 비교

위의 표에 보시는 봐야 같이 기아 모닝과 GM 스파크의 크기는 전장과 전폭 즉 자동차 전체 길이와 자동차 폭은 동일합니다. 그렇지만 전고 즉 자동차 높이는 기아 모닝(Morning)이 10mm 정도 높습니다. 이걸 보면은 자동차의 제원에 대한 사양은 거의 동일하다고 결론 내리겠습니다. 일반인 10mm 정도의 자동차 높이를 체감하기는 어렵습니다.


2. 기아 모닝(Morning) 및 GM 스파크(Spark) 연비 및 출력 비교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연비와 동력 성능이 사람들이 자동차 구매 시 가장 많이 참조하는 기준이 됩니다.

제조사

연 비

출 력

엔진 cc(가솔린)

모닝(Morning)

15.2 km/l(자동)

78 ps /9.6 kgm

998 cc

스파크(Spark)

15.7 km/l(자동)

75 ps/9.7 kgm

999 cc

표2. 모닝(Morning) 및 스파크(Spark) 연비 및 성능 비교

위의 표에서와 같이 둘 다 가솔린 엔진에 연비는 자동 변속기 기준으로 거의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출력은 마력으로 보면 모닝이 약간 우수하고 토크치는 모닝 미세하게 떨어집니다. 그러나 이것으로 출력 성능을 비교 하시면 안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연비 및 출력 비교고 기아 모닝(Morning)과 GM 스파크(Spark)가 거의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3. 기아 모닝(Morning) 및 GM 스파크(Spark) 안전 사양 비교

사실 이 부분이 우리가 가장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고 계시듯이, 경차는 크기가 소형차 및 여타 차급 대비 길이가 짧아서 자동차 추돌 사고 시 차체에서 흡수할 수 있는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아 고속 주행 및 고속 도로에서 사고 시 부상 및 중상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경차 안전에 대한 우려를 불식 시키기 위하여 여러 가지 안전 사양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안전 사양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조사

/고장장력

Air Bag

LDWS

(차선이탈경고)

FCA

(전방추돌 경고 시스템)

SBSA

(사각지대경고 시스템)

HAS

(경사로 밀림방지)

VSM

(차체 자세 제어장치)

모닝(Morning)

-

6+1(무릎에어백)

-

-

-

적용

적용

스파크(Spark)

72% 적용

6

적용

적용

적용

적용

적용(ESC)

표3. 기아 모닝(Morning) 및 GM 스파크(Spark) 안전 사양 비교

모닝(Morning) 및 스파크(Spark) 안전 사양 비교에서 눈에 띠는 부분은 일단 스파크(Spark)가 초고장력강을 72% 적용하여 자동차 추돌 시 승객의 안전 유지하는데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보시는 Air Bag은 기아 모닝이 무릎 에어백을 추가하여 추돌 시 다리 밑 상해 예방에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파크(Spark)가 경차로서는 아주 높은 사양인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전방 추돌 경고 시스템(FCA),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SBSA)를 적용하여 안전에 좀 더 준비 된 사양을 보여 줍니다. 

하지만 모닝(Morning)과 스파크(Spark) 둘 다 차체자세 제어 장치(VSM, ESC)를 적용하여 급제동 및 급코너 및 미끄러운 노면을 주행 차체 자세를 안정적으로 제어하고 있습니다.


그림2. 기아 모닝(Morning) 무릎 에어 백(Air Bag)


기아 모닝은 국내 경차로서는 유일하게 무릎 에어 백을 적용하여 자동차 전방 추돌 사고 시 운전자의 무릎 상해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그림3. GM 스파크의 초/고장력 적용

위 그림과 같이 GM 스파크(Spark)는 국내 경차에서 가장 높은 초/고장력강을 적용하여 전방 및 측면 충돌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기아 모닝과 GM 스파크의 안전 사양 비교에서는 전체적으로 스파크가 초/고장력강을 타 경차 대비 월등하게 적용하고, 다른 안전에 관한 시스템도 많이 적용되어 일단 GM 스파크가 안전에 관해서는 우수하다고 판단됩니다.


4. 기아 모닝(Morning) 및 GM 스파크(Spark) 가격 비교

여러분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격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가격의 기준은 둘 다 가솔린 엔진 자동변속기 기준으로 생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밴 사양이나 터보 엔진은 제외 하도록 하겠습니다. 비록 경차이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20~30대 직장인이 자동변속기(A/T)를 선택한다고 가정 하겠습니다.

제조사

가 격(가솔린 자동변속기 기준)

기아 모닝(Morning)

1190(최고차량)+220(최고사양)=1410만원

GM 스파크(Spark)

1499(최고차량)+110(최고사양)=1609만원

표4. 모닝(Morning) 및 스파크(Spark) 사양 비교

위 표와 같이 가격 측면에서는 기아 모닝의 압도적인 우위입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호하는 가솔린, 4도어 세단에다가 자동차 변속기에 최고 차종에다가 최고의 사양을 더했을 때 기아 모닝(Morning)이 1410만원 정도이고, GM 스파크(Spark)는 1609만원이 나왔습니다. 이 자료는 참고로 기아 자동차 및 GM 자동차 판매 홈페이지를 참조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경차는 20~30대 직장인들과 주부가 대부분이라고 판단할 때 가격에 민감 할 수 밖에 없어서 작년 2014년에 기아 모닝이 96,089대를 판매하여 압도적인 판매량을 보여 주었습니다. 반면에 경쟁 모델인 쉐보레 스파크 국내 판매가 60,500대입니다.

자 20~30대 직장인 중에 기아 모닝(Morning)이나 GM 스파크(Spark)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여러분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혹시 자동차 신차 구매와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아시고 싶으시면 여기 자료실로 가서 신차 구매 요령에 대한 자료 다운 받으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