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및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 비교


모터 구동으로만 주행이 가능한 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와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 자동차의 가장 큰 특징은 독자적인 전기 모터만을 구동으로 주행이 가능한지 여부입니다.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는 시동 시나 가속 혹은 등판 시 모터의 힘을 받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독자적인 모터 구동의 전기 모드로 일반적으로 50km의 항속 거리를 주행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와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집에서 충전 가능한 플러인 하이브리드(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플러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차의 중간 정도의 효율을 가진 자동차입니다. 가장 차별화 된 특징은 운전자가 자동차를 전기차처럼 충전(Plug-in)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은 기존의 모델보다 더 큰 용량의 전기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으며, 이 고용량 배터리는 주행시간을 길게 연장해 주고, 전기 모터로 움직임에도 주행속도에서도 지지 않는 고출력 힘을 낼 수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과 모터 출력 증대를 통하여 전기모터로도 비교적 장거리를 주행 할 수 있습니다.


사진. 쏘나타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주행 중에 배터리가 방전되면 하이브리드 모드로 주행한다.

만약 충전한 전기를 다 사용하게 된다면 이때부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은 일반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같은 방식으로 주행하게 됩니다. 가솔린 엔진으로 구동하다가, 회생 제동을 통해 전기를 조금씩 충전해서 주행합니다. 특히 출발, 가속, 등판 등에는 모터의 출력을 지원 받아 엔진에게 동력을 지원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는 모터 구동만으로 약 50km 정도의 항속 거리를 가지며, 배터리가 방전 시 하이브리드 모드로 주행 시는 약 17~30km/l의 연비로 주행하게 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lug-in-Hybrid Electric Vehicle) 전기 자동차의 충전은 어떻게 하나?

가정용 220V 콘센트를 활용하면 탑재형 완속충전기(On Board Charger, OBD)는 외부 AC 전원을 DC 전원으로 변환해 고전압 배터리에 공급할 수 있습니다. 완전 충전 시간이 약 5시간 걸립니다. 그리고 각종 정부기관, 공공기관, 대형 마트에서 전기 자동차 충전소를 이용 할 수가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