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 하이 브리드 자동차(Hybrid Car)의 종류와 장단점 [자동차 전문용어: 하이브리드 자동차]

자동차 학습/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by 자동차 역사가 2015. 10. 19. 21:49

본문

반응형

1. 하이 브리드 자동차(Hybrid Car)의 종류와 장단점 [자동차 전문용어: 하이브리드 자동차]

 

1. 하이브리드 자동차 정의

 

2가지 이상의 동력원을 사용하여 운행되는 자동차. 현대 일반적으로 엔진과 배터리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많이 개발한다.

2. 하이브리드 자동차 종류

1) 직렬 하이브리드 시스템(Series Hybrid System)

엔진으로 발전기를 구동하고 그 전력으로 모터를 구동한다.

2) 병렬 하이브리드 시스템(Parallel Hybrid System)

엔진과 모터로 어시스트 하여 엔진의 부담을 경감시킨 시스템

3. 직렬 하이브리드 시스템

(1) 정의

전기 자동차에 엔진과 발전기를 추가한 것으로 동력은 모터로부터 얻어진다. 엔진은 주행거리가 짧은 전기 자동차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발전용으로 장착한다.

(2) 장단점

1)단점 

①구동력은 전부 모터로 전달되기 때문에 모터와 배터리가 대형이고 원가와 공간면에서 불리한다.

②엔진의 구동력으로 발전된 교류전류를 직류로 변환하여 배터리에 충전하고 모터를 구동할 때는 다시 교류로 변환 하여야 함으로 전류 변환 손실이 발생하여 직접 구동보다 연비가 불리하다.

2)장점

CO, HC, NOx가 가솔린 자동차보다 1/20 정도 감소하고, 연비 또한 엔진의 최적 운전으로 보통의 가솔린 자동차 보다 약 2배 효율 달성하였다.

4. 병렬 하이브리드 시스템 특징

1) 개요

저속에서는 전기의 힘으로 차를 구동하고, 주행시에는 일정 속도를 넘을 경우 최저 연비가 이루어지는 구간에서 가솔린 또는 디젤을 연료 쓰는 엔진을 사용한다. 즉 연소소모를 최소화하고 엔진의 배기 가스를 극소로 줄이게 된다. 제동시에는 구동모터 발전기가 되어 운동 에너지를 회수 한다. 모터는 구동력을 발생하지 않을 때는 발전기가 되어 배터리를 충전한다.

2) 장점

엔진은 직렬 하이브리드 시스템보다 크나 모터와 배터리를 소형 용량화 한 것이다. CO, HC, NOx 유해 가스는 가솔린 자동차 1/10 정도이고, 연비는 가솔린 대비 약 2배 높다.

5. 직렬과 병렬 하이브리드 시스템 비교

1) 장점

①전기모터의 작동으로 엔진에 걸리는 부하 및 작동 조건이 개선

②엔진의 배기 가스가 줄어, 자동차의 사용 가능 기간이 늘어난다.

2) 시스템 비교

직렬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엔진의 출력을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모터를 구동함으로써 에너지 손실이 있고, 구동력을 모든 모터에서 얻기 때문에 모터와 배터리가 대형화 되고, 시스템 비용이 높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 제어 기능

하이브리드 자동차 - 제어 기능 Mild Hybrid Electric Vehicle (MHEV) – control functions 이 기사에서는 기존의 비 하이브리드 차량과 비교했을 때 차이점과 일부 유사성에 초점을 맞춰 마일드 하이브리드 전

www.korea-autonews.com

 

 

마일드 하이브리드 주요 기계 부품 구성, Mild Hybrid Electric Vehicle (MHEV) – components (Continental)

마일드 하이브리드 주요 기계 부품 구성, Mild Hybrid Electric Vehicle (MHEV) – components (Continental) 이 기사에서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MHEV)의 주요 구성 요소의 전기적 및 기계적 매개 변수

www.korea-autonews.com

 

 

마일드 하이브리드 전기차(Mild Hybrid)– architectures

마일드 하이브리드 전기차(Mild Hybrid :MHEV)– architectures 이 기사에서는 MHEV(Middle Hybrid Electric Vehicles)를 위한 다양한 시스템 아키텍처를 살펴보고, 연비와 주행성 측면에서 가능한 제어 기능 및 장

www.korea-autonews.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