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63. 디젤(경유) 자동차 무부하 급가속 3모드 매연 측정방법

자동차 안전,관리,사용법

by 자동차 역사가 2016. 2. 29. 15:47

본문

반응형

163. 디젤(경유) 자동차 무부하 급가속 3모드 매연 측정방법

자동차 정비 산업기사나 자동차 정비 기사 시험 시 반드시 나오는 실습 문제 중의 하나가 경유(디젤) 자동차의 매연 측정법이다.

혹시 자동차 정기 점검 시 매연 측정 시 아래 매연 측정 과정을 익혀 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엔진이 완전히 정상 온도를 도달한 후 매연 측정기를 설치하여 아래 그림과 같은 방법에 의해 매연을 측정한다.

1. 차량을 평지에 정차시키고, 변속기를 중립에 위치한 후, 모든 전기장치 및 에어컨을 끈다.

2. 매연 측정전 배기계에 쌓인 매연을 제거하기 위해 불어내기를 3회 실시합니다.(불어내기 방법은 공회전 상태에서 최고 회전속도까지 2초 내 도달한 후 2초간 유지합니다. 다시 공회전 상태로 5~6초간 유지한 후 동일한 방법으로 불어내기를 총3회 실시한다.)

3. 불어내기를 실시한 후 매연측정을 3회 실시합니다.

4. 최고 회전속도까지 급가속 하여 첫번째 매연을 측정합니다.

▶ 운행중인 상태의 자동차 매연 측정 운행중인 차량의 매연은 도로 여건에 따라 비디오 카메라를 사용하여 측정하기도 하며, 매연도 2도라 함은 매연이 지속적으로 배출되는 것을 식별할 수 있고 매연이 배기관 주위를 흐리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매연 농도의 산출방법

3회 측정한 매연 농도의 평균값으로 측정치를 정합니다. 이때 3회 측정한 측정치의 최소값과 최대값의 차이가 5%를 초과한 때에는 2회를 다시 측정하여 총 5회중 최대값과 최소값을 제외한 나머지 값의 평균값을 그 차의 매연 농도로 합니다.

* 참조 : 현대자동차 산타페 DM 취급설명서

 

경유(디젤차량) 무부하 급가속 3모드 매연측정 방법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