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크스바겐 비틀이 75년 전에 첫 생산 개시(1228)

오늘은 비틀(Beetle)의 생일이 아니다.

하지만 그것은 매우 중요한 기념일이다.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자동차의 기념일이다.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자동차는 포드의 모델 T 및 폴스바겐 비틀이다. 폴스바겐 비틀은 포르쉐 박사의 작품이자, 2차 세계 대전 전 독일 국민차를 대표하는 기념비적 인류사적 작품이라고 해도 과언이다 아니다. 오늘은 폭스바겐의 비틀이 처음 생산한 기념일로서 간단하게 폭스바겐 비틀의 역사를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2차 세계대전 후 비틀 생산(출처 : VW)

폭스바겐

페르디난드 포르쉐 (Dr. Ferdinand Porsche)박사는 30년대 중반 폭스바겐을 나치 독일의 "국민차"로 개발했고, 1938년 볼프스부르크(Wolfsburg)의 원래 VW 공장이 완공되었지만, 전쟁 전에는 소수의 자동차만이 생산되었다. 그 공장은 폭스바겐에 본사를 둔 퀴벨바겐(Kübelwagen)과 슈윔바겐(Schwimwagen)을 건설하는 것으로 전환되었다. 그 후 연합군의 폭격으로 거의 말기 피해를 입었다.

전쟁 후에, 폭스바겐 공장은 결국 영국의 통제하에 들어가게 되었다. 어떤 영국 자동차 회사도 그것을 원하지 않았지만, 이반 허스트 소령(Major Ivan Hirst)0은 독일을 지지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2만 개의 폭스바겐을 군사용으로 사용하라고 그의 정부를 설득했다. 주목할 만한 것은 1945 12 27(독일이 항복한 지 불과 6개월여 만)에 폭스바겐 1(Volkswagen Type 1) 생산이 시작됐다는 점입니다. 자재 부족은 초기 생산이 더딨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타격을 입은 독일에 새로운 희망을 상징했다. 단지 55마리의 딱정벌레는 1946년 이전에 완성되었고, 1948 6월 도이치 마르크(Deutsche Mark)가 도입되기 전까지 매달 1000마리 정도의 딱정벌레가 생산되었다.

Beetle

 

폭스바겐(VOLKSWAGEN)

도이치 마크(Deutsche Mark)의 도입은 민간 타입 1(production of the Volkswagen Type 1)의 생산과 수출과 동시에 이루어졌다. 이것은 비틀이 전후 독일을 동원하고 전 세계에 폴크스바겐 브랜드를 소개하면서 큰 성공을 거두도록 도왔다. 1945년 말 제1형식이 해체된 지 10년 후, 백만번째가 생산되었다. 2003년 비틀의 원래 생산이 끝날 때까지 2100만개가 넘게 생산되었다.

그래서, 이번이 비틀의 75번째 생일은 아니지만, 자동차와 폭스바겐 모두에게 엄청나게 중요한 기념일이 되는 날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회사 중 한 곳의 미약한 기원을 잘 상기시켜 준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자전거용 그리스 및 오일의 종류

자전거/자전거 정비 2021. 1. 3. 16:23 Posted by 자동차 전문 교육 자동차 역사가

자전거용 그리스 및 오일의 종류

1) 베어링 그리스의 종류 및 특징

베어링에 들어가는 그리스는 비교적 고급 그리스를 사용한다. 베어링은 부품의 특성상 열이 많이 발생하는 부품이다. 그러므로 열에 녹지 않고 시간이 흘러도 잘 굳어지지 않는 그리스를 사용 하여야 한다. 자전거에 쓰이는 대표적인 그리스로는 트리플로우(Tri-fiow), 휘니쉬라인(Finishline), 패드로스(Pedros) 등 많은 회사들이 자전거 전용 그리스/윤활제를 생산하고 있다.

2) 볼트용 그리스의 종류 및 특징

볼트용 그리스는 비교적 점도가 강하고 물에 잘 씻겨 나가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볼트를 조일 때 많이 사용하며 볼트에 발생하는 부식을 방지해 줘 오랜 시간 후에 자전거 분해 시 볼트를 풀 때 용이하다. 볼트용 그리스로 많이 사용 하고 있는 모토렉스(Motorex), 팍크툴(Parktool), 웰타이트(Weldtite) 등이 있고 볼트나 나사를 쉽게 조 일 수 있고 볼트가 진동에 의해 풀리는 것을 막아 주는 락타이트(Loctite)사의 제품들이 있다. 락타이트는 242가 가장 많이 쓰이며, 기존에 이 물질이나 기름 등을 제거하기 않고 사용 할 때는 243을 사용한다.

락타이트(Loctite 242: 출처(인터넷))

락타이트 242

3) 윤활 오일

윤할 오일은 일반적으로 개방된 체인, 브레이크암 피복, 브레이크레버, , 뒤 드레일러 링크 부분에 주로 사용되며 부품의 마찰과 녹을 방지해줘 기능을 향상 시켜 준다. 오일 제조사로는 모토렉스(Motorex), 웰타이트(Weldtite), 트리플로우(Tri-fiow), 휘니쉬라인(Finishline), 패드로스(Pedros) 등의 회사들이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우리가 잘 아는 WD는 체인에 적용하지 않는다. 오히려 체인을 망 칠 수도 있으니 잘 확인하고 신용하게 사용해야 한다. 이 부분에서는 유튜브 동영상을 찾아보면 된다.

웰타이트(weldtite, 출처: 인터넷)

웰타이트(weldtite)

4) 포크오일

포크오일은 주로 MTB자전거 포크에 사용된다. 포크오일 제조사는 여러 회사들이 있다.

그 중 대표적인 락샥, 모토렉스, 휘니쉬라인 등의 회사들이 있다.

 

5) 디스크 브레이크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 오일은 MTB 유압 디스크브레이크에 쓰이며 DOT4,5와 미네랄오일이 많이 사용 된다. 제조사는 아비드, 헤이즈, 마구라, 시마노, 모토렉스 사 등이 있다.

 DOT 오일

DOT 오일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오일로 글리콜(glycol) 기반의 용액인 DOT3, DOT4, DOT5.1 오일과 실리콘(Silicon) 기반의 DOT5용액이 있다.

DOT3 DOT4 브레이크 액은 공기 중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다. 또한 DOT3 DOT4 브레이크 액은 자전거의 도장 면을 녹이는 성질이 있어 오일 작업을 한 후 프레임에 묻어있는 브레이크 액을 알코올이나 세정제로 빨리 닦아 주어야 한다. 또한 다른 브레이크 액과 섞어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브레이크 액이 섞이면 화학반응 등이 일어나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DOT5

DOT5 브레이크 액은 끓는점이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어 수분을 흡수 하지 않는다. 하지만 약간의 수분이 유입되게 되면 워터포켓(water pocket)이 발생하여 브레이크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브레이크 제조사 : 헤이즈, 아비드 등에 사용한다

DOT4 오일(출처 : 인터넷)

DOT5 오일

- 미네랄(Mineral)

미네랄(Mineral) 브레이크 액은 Hydraulic System Mineral Oil의 약자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경우 ABS 시스템에 많이 사용되며 여러 가지 문제점을 보완한 브레이크액 이다. 미네랄 오일은 높은 비등점과 도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또한 브레이크 기능 또한 DOT 계열의 오일 보다 좋은 성능을 발휘한다.

미넬랄(Mineral, 인터넷: 인터넷)

미네랄(Mineral)

브레이크 제조사 : 시마노, 마구라 등

댓글을 달아 주세요

자전거 전용 윤활유

자전거/자전거 정비 2021. 1. 3. 14:15 Posted by 자동차 전문 교육 자동차 역사가

자전거 전용 윤활유

자전거 전용 윤활제 기능

자전거의 성능을 좋게 해줄 뿐 아니라 자전거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고장 원인을 막아주는 작용을 한다. 또한 조립과 분해를 쉽게 하고 수분에 의한 부식을 막아준다. 이처럼 그리스와 오일은 자전거 정비에 앞서 갖춰야 할 가장 기본적인 필수 사항이다. 자전거 부품 중에는 여러 종류의 베어링과 볼트가 있다.

이러한 베어링과 볼트에는 그 사용 용도에 따라 적합한 그리스와 오일을 사용 하여야 한다.

자전거 그리스의 적용 부품 및 특징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윤활제인 그리스는 헤드셋, 허브, 페달, BB 등의 베어링에 사용한다. 그러나 모든 그리스가 자전거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자전거는 비교적 낮은 온도와 이물질에 쉽게 노출되어 있음으로 낮은 온도와 열에 잘 견디도록 만든 자전거 전용 그리스를 사용 하는 것이 좋다.

 

윤활제 및 그리스의 사양 확인

이 외에도 체인에 쓰는 윤활제는 종류가 다르니 꼭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 전 혹은 자전거 전문점에 들러 윤활유 사양을 확인 후 구매 하도록 하자.

 

그리고 각 자전거 메이커별, 부품의 종류별로 그리스 및 윤활제도 다르니 확인 후 점검하도록 하자. 잘못된 그리스 및 윤활제는 자전거 부품을 손상 시키고, 라이더가 자전거 사용 시 오히려 위험하게 될 수도 있으니 반드시 사전에 그리스 및 윤활유의 사양을 알고 적용 하도록 하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

자전거 작업 준비와 공구

자전거/자전거 정비 2021. 1. 3. 14:00 Posted by 자동차 전문 교육 자동차 역사가

자전거 작업 준비와 공구

자전거 정비 전 준비

1) 자전거 작업 계획서 작성

정비를 하다 보면 같은 과정을 반복해서 작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계획 없이 무작정 작업을 하다 보면 작업의 순서가 바뀌고 작업장 주변이 어수선해지기 쉬우며 불규칙한 작업 순서는 완벽한 정비의 완성도를 떨어뜨린다! 이로 인해 뜻하지 않은 작업의 결과가 발생 할 수도 있다. 작업을 하기 전에 작업의 순서를 정하고 메모한다. 또한 작업에 필요한 공구와 부품을 꼼꼼히 챙기는 것이 작업을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준비이다. 또한 작업 계획서를 사용하면 이러한 시행착오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언제나 완벽한 정비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시간 또한 절약 할 수 있다.

2) 자전거 작업 전 점검

정비를 시작하기 전에 고객으로부터 이상 증상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들은 후 작업자가 직접 테스트하여 이상유무를 확인한 후 정비를 시작해야 한다.

정비과정을 점검 없이 작업에 몰두 하다 보면 이상이 잇는 부분을 확인하지 못하고 넘어 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럼 처음부터 제 작업을 해야 한다! 작업 전 꼼꼼히 점검하는 습관을 갖자.

3) 자전거 원리이해

정비하고자 하는 부분의 시스템을 정확히 이해하자! 각부품의 움직임과, 소재 등을 파악하고 고장 원인을 이해하면 좀 더 정확하고 빠른 정비가 가능해진다.

4) 자전거 부품과 볼트 관리

자전거에는 여러 종류의 부품들이 장착되어 있다. 작업을 하다 보면 작은 볼트와 큰 볼트, 부품 등을 접하게 된다. 고급 자전거에 들어가는 볼트들은 비교적 작은 사이즈의 볼트들로 이루어져 있다. 대부분의 볼트는 매우 정밀하고 나사산이 비교적 약한 편이며 기성품으로 나오지 않는 볼트들도 있다. 이러한 볼트들을 작업 도중 분실하거나 실수로 막아지게 되면 큰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다. 자전거에서 나온 볼트와 부품들을 보관할 수 있는 별도의 용기를 준비하여 분실하지 않도록 잘 관리하여야 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