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전거용 그리스 및 오일의 종류

자전거/자전거 정비

by 자동차 역사가 2021. 1. 3. 16:23

본문

반응형

자전거용 그리스 및 오일의 종류

1) 베어링 그리스의 종류 및 특징

베어링에 들어가는 그리스는 비교적 고급 그리스를 사용한다. 베어링은 부품의 특성상 열이 많이 발생하는 부품이다. 그러므로 열에 녹지 않고 시간이 흘러도 잘 굳어지지 않는 그리스를 사용 하여야 한다. 자전거에 쓰이는 대표적인 그리스로는 트리플로우(Tri-fiow), 휘니쉬라인(Finishline), 패드로스(Pedros) 등 많은 회사들이 자전거 전용 그리스/윤활제를 생산하고 있다.

2) 볼트용 그리스의 종류 및 특징

볼트용 그리스는 비교적 점도가 강하고 물에 잘 씻겨 나가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볼트를 조일 때 많이 사용하며 볼트에 발생하는 부식을 방지해 줘 오랜 시간 후에 자전거 분해 시 볼트를 풀 때 용이하다. 볼트용 그리스로 많이 사용 하고 있는 모토렉스(Motorex), 팍크툴(Parktool), 웰타이트(Weldtite) 등이 있고 볼트나 나사를 쉽게 조 일 수 있고 볼트가 진동에 의해 풀리는 것을 막아 주는 락타이트(Loctite)사의 제품들이 있다. 락타이트는 242가 가장 많이 쓰이며, 기존에 이 물질이나 기름 등을 제거하기 않고 사용 할 때는 243을 사용한다.

락타이트(Loctite 242: 출처(인터넷))

락타이트 242

3) 윤활 오일

윤할 오일은 일반적으로 개방된 체인, 브레이크암 피복, 브레이크레버, , 뒤 드레일러 링크 부분에 주로 사용되며 부품의 마찰과 녹을 방지해줘 기능을 향상 시켜 준다. 오일 제조사로는 모토렉스(Motorex), 웰타이트(Weldtite), 트리플로우(Tri-fiow), 휘니쉬라인(Finishline), 패드로스(Pedros) 등의 회사들이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우리가 잘 아는 WD는 체인에 적용하지 않는다. 오히려 체인을 망 칠 수도 있으니 잘 확인하고 신용하게 사용해야 한다. 이 부분에서는 유튜브 동영상을 찾아보면 된다.

웰타이트(weldtite, 출처: 인터넷)

웰타이트(weldtite)

4) 포크오일

포크오일은 주로 MTB자전거 포크에 사용된다. 포크오일 제조사는 여러 회사들이 있다.

그 중 대표적인 락샥, 모토렉스, 휘니쉬라인 등의 회사들이 있다.

 

5) 디스크 브레이크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 오일은 MTB 유압 디스크브레이크에 쓰이며 DOT4,5와 미네랄오일이 많이 사용 된다. 제조사는 아비드, 헤이즈, 마구라, 시마노, 모토렉스 사 등이 있다.

 DOT 오일

DOT 오일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오일로 글리콜(glycol) 기반의 용액인 DOT3, DOT4, DOT5.1 오일과 실리콘(Silicon) 기반의 DOT5용액이 있다.

DOT3 DOT4 브레이크 액은 공기 중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다. 또한 DOT3 DOT4 브레이크 액은 자전거의 도장 면을 녹이는 성질이 있어 오일 작업을 한 후 프레임에 묻어있는 브레이크 액을 알코올이나 세정제로 빨리 닦아 주어야 한다. 또한 다른 브레이크 액과 섞어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브레이크 액이 섞이면 화학반응 등이 일어나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DOT5

DOT5 브레이크 액은 끓는점이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어 수분을 흡수 하지 않는다. 하지만 약간의 수분이 유입되게 되면 워터포켓(water pocket)이 발생하여 브레이크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브레이크 제조사 : 헤이즈, 아비드 등에 사용한다

DOT4 오일(출처 : 인터넷)

DOT5 오일

- 미네랄(Mineral)

미네랄(Mineral) 브레이크 액은 Hydraulic System Mineral Oil의 약자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경우 ABS 시스템에 많이 사용되며 여러 가지 문제점을 보완한 브레이크액 이다. 미네랄 오일은 높은 비등점과 도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또한 브레이크 기능 또한 DOT 계열의 오일 보다 좋은 성능을 발휘한다.

미넬랄(Mineral, 인터넷: 인터넷)

미네랄(Mineral)

브레이크 제조사 : 시마노, 마구라 등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