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전거 작업 준비와 공구

자전거/자전거 정비

by 자동차 역사가 2021. 1. 3. 14:00

본문

반응형

자전거 작업 준비와 공구

자전거 정비 전 준비

1) 자전거 작업 계획서 작성

정비를 하다 보면 같은 과정을 반복해서 작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계획 없이 무작정 작업을 하다 보면 작업의 순서가 바뀌고 작업장 주변이 어수선해지기 쉬우며 불규칙한 작업 순서는 완벽한 정비의 완성도를 떨어뜨린다! 이로 인해 뜻하지 않은 작업의 결과가 발생 할 수도 있다. 작업을 하기 전에 작업의 순서를 정하고 메모한다. 또한 작업에 필요한 공구와 부품을 꼼꼼히 챙기는 것이 작업을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준비이다. 또한 작업 계획서를 사용하면 이러한 시행착오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언제나 완벽한 정비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시간 또한 절약 할 수 있다.

2) 자전거 작업 전 점검

정비를 시작하기 전에 고객으로부터 이상 증상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들은 후 작업자가 직접 테스트하여 이상유무를 확인한 후 정비를 시작해야 한다.

정비과정을 점검 없이 작업에 몰두 하다 보면 이상이 잇는 부분을 확인하지 못하고 넘어 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럼 처음부터 제 작업을 해야 한다! 작업 전 꼼꼼히 점검하는 습관을 갖자.

3) 자전거 원리이해

정비하고자 하는 부분의 시스템을 정확히 이해하자! 각부품의 움직임과, 소재 등을 파악하고 고장 원인을 이해하면 좀 더 정확하고 빠른 정비가 가능해진다.

4) 자전거 부품과 볼트 관리

자전거에는 여러 종류의 부품들이 장착되어 있다. 작업을 하다 보면 작은 볼트와 큰 볼트, 부품 등을 접하게 된다. 고급 자전거에 들어가는 볼트들은 비교적 작은 사이즈의 볼트들로 이루어져 있다. 대부분의 볼트는 매우 정밀하고 나사산이 비교적 약한 편이며 기성품으로 나오지 않는 볼트들도 있다. 이러한 볼트들을 작업 도중 분실하거나 실수로 막아지게 되면 큰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다. 자전거에서 나온 볼트와 부품들을 보관할 수 있는 별도의 용기를 준비하여 분실하지 않도록 잘 관리하여야 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