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설이 된 모델, 포드(Ford) 모델 T

자동차 모델/해외 자동차 모델 2012. 4. 23. 10:08 Posted by 자동차 전문 교육 자동차 역사가

1. 전설이 된 모델, 포드(Ford) 모델 T

"미국의 자동차 시대를 열다"(put America on wheels)라는 평가를 들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자동차이다. 20세기 초기에 거의 자동차 산업이 수공업적 방식으로 제작되어 일반 대중들이 타기가 어려웠다. 그만큼 가격이 비쌌기 때문이다. 이 때 1908년 미국의 헨리 포드가 최초로 2기통 모델 T를 대량 생산을 하여 생산 단가를 낮추었고, 생산성을 고려한 기능 위주의 스타일을 만들기 시작했다. 그런데 그 당시 자동차 대당 가격은 1천 달러에 달했지만 포드 모델 T 440 달러까지 낮추어 팔았고, 1908년에서 1927년까지 1,500만 대를 생산하였다. 단종 무렵에서는 가격이 295달러까지 내려간다. 모델T“Tin Lizzie” 혹은 “Flivver”라고 불렸다.

 모델 T의 생산 – 현대 대량 생산 시스템의 등장

모델 T1908년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 위치한 피케트 공장(Piquette Plant)에서 생산 되었다. 생산규모의 확대에 따라 생산 공장은 Piquette공장→Highland Park(조립 및 제조 공장)River Rouge로 옮겨가게 된다.

 이 후 1927년에 단종 될 때까지 1,500만대 생산이라는 대기록을 가지게 된다. 원래 모델 T가 그 유명한 컨베이어 시스템의 모태는 아니였다. 당시 미국은 다양한 제품을 컨베이어 방식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포드가 도살장의 컨베이어 시스템을 자동차에 적용하였다는 설도 있다. 모델 T는 배기량 2,900cc 4기통 엔진은 20마력의 출력으로 시속 60㎞로 달릴 수 있었다. 1908년의 모델 T 825달러였다. 포드는 1913년 말컨베이어 벨트조립 라인을 세계 최초로 소개하면서 섀시 조립을 12시간 30분에서 무려 2시간 40분으로 단축하였다. 이로써 3분에 한 대씩, 노동시간은 10분의 1 수준으로 단축시켰고, 원가절감으로 이어진 효과는 급기야 300달러 이하로 판매가 가능토록 했다

 모델 T의 성격

모델 T로 인하여 자동차의 양산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졌고, 모든 미국의 일반 대중이 자동차를 보유하는 계기가 되었다. 차값이 대당 2,000달러를 넘어서는 고가로 서민들에게모델 T’ 3분의 1 수준에 불과한 850달러에 판매, 중산층에 강하게 어필했다. 모델 T는 당시의 도로 사정을 반영하여 차체 바닥이의 높이가 높았고, 그래서 SUV 성격을 띠게 되었다. 모델 T는 다양한 용도로 개조되어 농장에서 혹은 도시에서 사용되었다.

 모델 T와 포드사와 경영

모델 T 때문에 포드는 세계 최고의 자동차 메이커가 될 수 있었지만, 역으로 모델 T의 생산을 너무 오랜 기간하여 GM에 모든 계층에 다양한 브랜드를 제공하는 전략으로 만년 2등이 되었다. 모델 T 성공이 역으로 포드에게는 치명적인 정체의 원인 되었다.

 모델 T와 중산층의 등장

모델 T가 값싼 가격으로 광범위하게 보급되자, 당시로서는 새로운 계층인 다수의 노동자가 신중산층이 되는 결과가 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역으로 당시의 하루 임금이 9시간에 2.34 달러에서 5달러를 지급하여 자동차를 노동자들이 구매할 수 있었고, 자동차 노동자들의 이직율을 획기적으로 줄 일 수 있었다. 이로서 진정한 현대의 일반 평범한 노동자들도 자동차를 보유하는 진정한 “Modern Times(현대)”를 열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