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기의 자동차 3. 영원한 젊은이들의 우상, 미니(Mini)

자동차 모델/해외 자동차 모델

by 자동차 역사가 2012. 6. 14. 09:40

본문

반응형

세기의 자동차 3. 미니(Mini)

 아마도 현대 자동차에서 가장 공학적인 면에서나 모델의 문화적 영향력에서 폭스바겐의 비틀과 함께 가장 강력한 모델로 손 꼽히는 것이 미니(Mini) 모델이다. 자 미니를 들으니 어떤 느낌이 드는가? 저는 일단 깜찍함과 더불어 미니 스커트가 함께 떠 오른다. Mini 1959년 출시 이후 전 세계적으로 530만대가 판매된 그야말로 월드카이다. 또한 미니는 지금은 BMW에 합병되었지만 영국 자동차 산업의 번영을 알리는 상징이었고, 1960~1970년대를 장식한 자동차 문화의 주류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다. 자동차 공학적인 측면에서는 앞쪽 가로 배치 엔진에 전륜 구동 방식으로 주행 성능과 더불어 짧은 전장에서 불구하고 넉넉한 실내 공간을 제공하여 유럽 자동차의 전형이다. 비록 경영에는 실패하여 몇 번이나 다른 회사에 인수되는 운명을 가졌지만 50년 역사를 가진 몇 안 되는 모델 중의 하나이다. 지금은 전혀 새롭게 개발된 미니지만 미니의 브랜드를 계승한 미니가 한국에서 많이 다니는 모습을 볼 수가 있다.

 

1. 미니(Mini)의 개발

세계 최고의 소형차 개발을 목표로 1957 BMC(British Motor Corporation) 회장 레오나드 로드(Leonard Lord)는 알렉 이시고니스(Alec Issigonis)에게 당시 모리스 마이너(Morris Minor)를 바탕으로미니어처와 같이 작은 크기의 자동차를 개발해 달라고 제안한다. ‘미니어처에서 착안하여 이것이 오늘날의미니(MINI)’로 명명되기 시작했다.

합리적인 가격의 경제적 이동수단으로 태동한 Mini는 또한 시대적으로 1950년대에 유류 파동의 영향을 받았다. 1956년 여름 이집트 대통령 나세르에 의해 수에즈 운하가 봉쇄되어 유조선의 발이 묶임에 따라 중동의 원유가 유럽으로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하게 되어 Mini의 모국인 영국은 휘발유 배급제를 실시했다.

1956년말 알렉 이시고니스는 '작은 차체, 넓은 실내(small outside, bigger inside)'라는 골조로 대중차 설계를 시작하여 앞바퀴 굴림방식 채용, 가로배치 직렬엔진 탑재 등 당시의 신기술과 새로운 개념을 도입, 1959 8 26 Mini를 처음 출시했다. 발표 당시 이름은오스틴 세븐모리스 마이너로 똑같은 차가 이름만 다르게 선보이다가 1969 Mini라는 독자적인 브랜드로 독립하였다.

 

2. 미니(Mini)의 혁신적인 기술적용

이시고니스의 프로젝트는 연비 효율이 좋고 가능한 한 부피가 작으면서 최대 한의 실내 공간을 지닌 소형차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1959년 출시 당시 Mini가 일으킨 충격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였으며 이제까지의 모든 규범을 타파한 것이었다. 첫째로 이 차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작았다. 불과 3,050mm밖에 되지 않는 크기는 네 명의 어른과 짐 실을 충분한 공간을 확보했다. 둘째로 당시에는 매우 혁신적으로 4개의 휠 모두에 독립식 서스펜션을 탑재시켰다. 셋째로 그 당시로서는 첨단 기술인 전륜 구동 방식을 채택했다. 넷째로 Mini에 적용된 휠은 당시 패밀리 카에 사용되는 크기의 3분의 2에 불과했다. 다섯째로 엔진을 차의 앞부분에 가로지른 형태로 장착했다. 일곱째로 엔진과 기어박스는 컴팩트한 단일 구조로 장착했다. 이 후 미니의 구조가 현대적인 승용차의 기본적인 표준이 될 정도로 기술적인 완성도가 높았다. 소형차의 혁명을 몰고 온 Mini는 이시고니스를 일약 스타로 만들었고 패션 디자이너 메리 콴트(Mary Quant) Mini에서 영감을 받아 미니 스커트를 만들기도 했다.

 

3. 경주차로서 미니(Mini)

Mini BMC 뿐만 아니라 영국에게도 경이로울 정도로 위상을 높여주었다. Mini의 성장은 유류파동이 잠식된 후에도 계속되었다. '자유로운 60년대(Swinging Sixties)'의 도래와 함께 개인적인 성향이 강한 고객취향과 어우러져 Mini는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기 시작했다.

또한 60년대 세 차례에 걸쳐 거머쥔 경이로운 모터스포츠 부문에서의 활약으로 Mini Cooper는 당대 최고의 소형차로 부상하게 되었다. 당시 최고의 레이싱카 컨스트럭터 존 쿠퍼(John Cooper)에 의해 개발된 새로운 Mini는 엔진 배기량이 997cc로 늘어났고, 트윈 카뷰레이터를 추가 장착해 출력 55마력, 최고속도 130km/h를 발휘하였다.  Mini의 초기 설계자 이시고니스는 레이싱카로의 개조를 반대했지만 이것을 계기로 Mini는 영국 레이서들에게 애용되기 시작했고 곧 '쿠퍼(Cooper)'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

Mini Cooper 61년 양산이 시작되어 1971년까지 총 10년간 생산되다가 19년의 공백기 후 1990년 다시 영국의 로버에 의해 생산이 재개되었다.

1964년에서 1967년까지 Mini는 몬테 카를로 랠리(Monte Carlo Rally)에서 자신보다 훨씬 더 큰 세계유수의 랠리 카들을 따돌리고 연속 우승함으로써 안정, 성능 등 최고의 소형차로 자리매김하게 된 동시에 영국자동차의 상징이 되었다.

엘리자베스 여왕은 알렉 이시고니스의 공을 기려 그에게 귀족 작위를 수여하였다.

BMW 그룹은 영국의 로버(Rover)에서 인수한 브랜드 MINI를 완벽한 프리미엄 브랜드로 새롭게 재구성하여 2001년 전세계 시장에 선보이면서 BMW 그룹의 최첨단 기술과 기존 Mini가 갖고 있던 감성적인 요소들을 접목시켜 미래 지향적인 스타일로 발전시켰다.

 

4. 미니(Mini)의 문화적 영향

미니는 유럽에서 그야말로 저항의 시대인 1960년대와 1970년대의 젊은이의 자동차로 인정 받았고, 석유 위기의 시대에 유럽 자동차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하는 자동차였다. 미니는 1969<이탈리안 잡>에서 1969년 영화 《이탈리안 잡》에서 찰리 크로커(마이클 케인) 일당이 훔친 금괴를 운반할 때 3대의 미니를 사용한다. 《이탈리안 잡》은 이후 리메이크되었으며, BMW 미니가 등장한다. 영국 BBC의 코미디 《미스터 빈》에서 주인공 로완 아킨슨의 차로 미니가 등장한다.

2002년 영화 《본 아이덴티티》에서 주인공 제이슨 본(맷 데이먼)은 미니를 몰고 경찰들의 추적을 따돌린다. 그래서 인가 한국에서도 미니의 인기가 높다.

 

5. 미니(Mini)의 파생 모델 및 생산

영국의 Longbridge Cowley 공장에서,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시드니에 위치한 Victoria Park / Zetland 공장에서 생산되었다. 나중에 스페인, 벨기에, 칠레, 이탈리아, 포르투갈, 남아프리카 공화국, 우루과이, 베네수엘라, 유고슬라비아에서도 생산되었다. 미니는 마크 I(Mark I)이란 모델로 시작해서 마크 II(Mark II), 클럽맨(Clubman), 마크 III(Mark III)로 업그레이드 되어 출시되었다. 이런 다양한 종류의 모델들은 고급 모델(estate car), 픽업 트럭(pickup truck), (van), 그리고 마차 형태의 jeep 형태의 미니 모크(Mini Moke) 등을 포함한다.

 

참고 자료  : 1. 위키피디아 한글판

            2. MINI 50주년 - BMW 미니의 역사를 말한다!!(카엔드라이빙)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