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5.Ford(포드) 머스탱(Mustang,1964~1968),젊은이의 우상

자동차 모델/해외 자동차 모델

by 자동차 역사가 2012. 6. 16. 22:57

본문

반응형

5. 세기의 자동차, 젊은이의 우상 머스탱(Mustang,1964~1968)

 

팰콘(Falcon)을 기반으로 제작된 미국 포드 자동차의 머슬카이다. 머스탱은 오랜 기간 동안 진화해 왔는데, 첫 번째 머스탱은 빨간색의 실내 장식을 한 흰색 컨버터블로 1964 3 9일 미시간 주 데어본 시(Dearborn)에서 생산되었고, 포드는 1964년 뉴욕 자동차 전시회에서 머스탱을 처음으로 공개하였다. 이 자동차는 그 유명한 포드의 부사장인 리 아이아코카에 의해 기획되고 개발된 자동차이다. 이 차를 먼저 소개하기 전에 1960년대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이때의 미국의 전후 사회의 풍요로움이 지배하면서, 거의 모든 미국 성인이 자동차를 보유함에 따라 단순한 교통 수단이 이외의 자동차 이외의 개인의 개성을 표현하는 자동차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바로 베이붐 세대가 사회의 전면에 떠오르게 되었다. 당시 젊은이들이 요구하였던 싸면서도 개성이 넘치는 퍼스널 카에 대한 요구 더불어 단순하지만 성능 좋고 특히 사장의 모든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자동차였다.

 

1. 머스탱의 스타일

스타일은 단순했고, 눈에 띠는 양식적 특이 보다는 긴 본닛, 뒤로 물러난 운전석, 짧은 뒷트렁크는 이 차에 역동적인 모습을 부여하였다. 직각의 차체, 측면에 조각된 모티브는 머스탱에 개성을 부여하였다.

 

2. 머스탱의 종류

축간거리 2.74m인 차체로 이루어진 머스탱에는 세가지 형태가 있다. 쿠폐형 하드탑’(3가지 엔진 배기량), 쿠폐형 패스백2+2(2가지의 엔진 배기량) 그리고 카브리올레형이 있다. 표준형과 GT형이 있다. 엔진은 6기통(2.8리터, 101마력) 또는 V 8기통(4.2리터 164마력) 등 두 종류의 자동차가 있다.

 

3. 머스탱의 성공

2차 세계 대전 이후에 전래 없는 세계적인 경제 성장으로 인하여 풍요로워진 미국에는 젊은이들 사이에 세컨드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존재하였다. 이를 간파한 포드의 리 아이아코카는 머스탱을 개발하게 되어 전래 없는 성공을 거두었다. 머스탱과 머스탱을 모방한 다른 포니 카들의 성공은 또한 마켓팅의 기본 원칙들 때문이기도 하였다. 다양한 옵션들의 짝에 의해 셀 수 없이 많은 결합이 가능하였다. 머스탱은 모든 취향과 모든 예산을 만족시킬 수 있는 충분히 폭넓은 장비들을 제공함으로써 모든 구매자가 자신의 형편과 사정에 맞는 제작된 차를 구매한다는 사실이었다. 이런 마켓팅은 60년대에 시작된 개인주의와 부합하는 것이었다.

 

4. 머스탱의 발전

 65년부터는 머스탱의 스포츠카 버전을 제작되었다. 쿠폐형 패스백은 더 공격적인 휠, 보닛위의 환기구를 장착하였고, 차체는 흰색으로 칠했고 블루마린색의 장식 띠를 둘렀다. 중형 자동차 페어레인의 뒷부분을 이용해 현가장치를 보완하였고 조향장치와 제동장치도 개선하였다. ‘289’ 엔진은 4개의 기화기로 연료를 공급하였고, 6,000 rpm에서 306마력까지낼 수 있었다.

1967년에 머스탱은 특히 더 공격적인 차체를 특징으로 하는 현대화된 차체를 채택하는 더 큰 수정을 거친다. 그리고 강력한 6.5리터 329마력을 장착하였다.

 

5. 머스탱의 생산

머스탱은 발매 후 2년 만에 세 개의 포드 공장에서 약 백오십만 대의 머스탱을 생산할 정도로 큰 인기를 누렸다. 2008년 기준으로 포드 머스탱이 데뷔 44년 만에 누적 생산 9백만 대를 돌파했다

 

6. 머스탱의 초기 개발

초기 프로토타입은 2개의 좌석에 엔진을 중앙에 두었던 로드스터였다. 이 초기 모델은 이후 링컨-머큐리 사업부의 디자인 스튜디오에 있던 데이비드 애쉬와 존 오로스가 4개 좌석의 형태로 리모델링한다. 개발 비용을 줄이기 위해, 기존에 다른 모델에 사용되었던 여러 가지 부품들을 많이 채용했다. 섀시, 현가장치와 동력 전달 계통 부품의 대부분을 포드 팰콘과 포드 페어레인에서 가져왔고 프레임은 1964년 포드 팰콘에 채택되었던 프레임을 사용했다. 하지만 새 프레임 때문에 발생한 내구성 문제로 좀 더 견고한 컨버터블 모델이 하드탑 모델보다 먼저 판매되었다. 머스탱의 전장은 팰콘과 같지만, 축거는 머스탱이 조금 짧다. 전폭 역시 1732밀리미터로 팰콘보다 61밀리미터 짧다.

 

참고자료 : 1. 위키피디아 한글판

          2. 매혹의 클래식카(시공사)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