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2020/10/12'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0.10.12 인산형 연료전지(Phosphoric Acid Fuel Cell, PAFC)

인산형 연료전지(Phosphoric Acid Fuel Cell, PAFC)

자동차 학습/수소(연료전지)자동차 2020. 10. 12. 00:10 Posted by 자동차 전문 교육 자동차 역사가

인산형 연료전지(Phosphoric Acid Fuel Cell, PAFC)

인산형 연료전지 개요

 인산형 연료전지(PAFC)는 액체 인산을 전해질로 이용하는 연료전지이다. 인산형 연료전지 기술은 20년 이상 개발되고 개선되어 왔고, 전기 생산에 필요한 순수한 수소(70% 이상)를 요구한다. 인산형 연료전지내의 전극은 탄소 지지체의 표면적 위에 촉매로서 백금이나 백금 혼합물을 포함한다. 전극은 카본지(carbon paper)로 이루어지는데, 백금 촉매를 이용하기 때문에 제작 단가가 비싸다. 그러나 카본지의 백금은 연료로서 공급되는 수소 가스 내에 포함되는 일산화탄소에 의해 손상되지는 않는다.

인산형 연료전지 원리

 수소와 산소의 반응이 일어나는 양극(anode)와 음극(cathode) 및 전해질인 인산을 함유하고 있는 매트릭스로 구성된다. 양극, 음극은 기체 확산층과 촉매층으로 구성되며 기체 확산층은 반응 기체를 촉매층의 전 면적에 고르게 분산시키고 촉매층은 활성 site에 분포한다. 다른 형태의 연료전지보다 상용화에 가장 근접해 있으며 발전효율이 비교적 높은 편이다. 그러나 고개의 백금 촉매를 대신할 새로운 촉매개발 문제가 과제이며 신뢰도 및 수명과 성능 향상을 위한 개발도 필요하다.

인산형 연료전지 원리

 인산형 연료전지의 운전 온도는 약 200이다. 이것은 인산 전해질의 안정도를 위하여 허용하는 최대값이다. 이 기술로 현재까지 순수한 발전 효율은 40~50% 정도이다. 이 수준보다 높은 효율을 갖기 위해서는 전지와 스택 구성품의 지속적인 개발에 의한 종합시스템 제어에 의존해야 한다. 일례로 인산형 연료전지의 반응이 발열 반응이므로 연료전지가 반응온도인 200로 유지함이 최적의 운전 조건이 된다. 따라서 연료전지 반등 시 반응열을 냉각시켜야 하며 이때 생성되는 반응열을 이용하면 효율을 80% 이상 높을 수 있다.

인산형 연료전지 전해질

 인산은 저온 연료전지를 위한 전해질로서 필요한 수명을 가진 유일한 물질이다. 이것은 낮은 이온 전도율을 가지고 있다 할지라도 이것의 안정도는 전류 상태를 증진시키는 전지 개발에 기여하였다. 인산형 연료전지 응용은 휴대용, 자동차용 및 고정용 전원을 포함한다.

 한편, 액체 인산은 40에서 응고되어 버리기 때문에 시동이 어려우며, 지속적인 운전 또한 제약이 따른다. 그러나 150~200의 운전온도에 이르면 반응 결과물로 생성되는 물을 증기로 바꾸어 공기나 물의 가열에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발생되는 열과 전력을 합했을 때 전체 효율은 80%에 이르며, 고정형 연료전지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