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애플 전기차를 만들 단 하나의 기업 : 마그마(Magna)

세계 자동차 뉴스

by 자동차 역사가 2021. 1. 7. 11:43

본문

반응형

애플 전기차를 만들 단 하나의 기업 : 마그마(Magna)

누가 애플 자동차를 만들 것인가?

 

자동차 업계의 현재 추세는 피스카(Fisker)와 같은 신규 진입자들이 엔지니어링 및 차량 제작의 복잡하고 자본 집약적인 작업을 계약 제조업체에 넘기는 것이다. 점점 더 많은 자동차들이 그들의 소프트웨어와 전자제품에 의해 판단되고 있는데 왜 자동차 제조설비 개발에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것은 아주 큰 위험으로 보인다.

만약 애플이 언론 보도에서 알 수 있듯이 정말로 진지하게 자체 자동차를 출시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면, 아이폰에서처럼 아웃소싱하기로 거의 확실히 결정할 것이다. 애플은 이 전화기와 운영체제를 설계하지만 Foxconn을 사용하여 부품을 조립한다.

이러한 지진 산업 변화를 이용할 준비가 된 대형 계약 제조업체는 적어도 한 곳 있는데, 바로 캐나다의 마그나 인터내셔널(Magna International)이다.

Magna(출처 : 마그나)

애플이 자동차를 만드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한다면 바로 제조사는 마그나가 될 가능성이 아주 높다.

애플이 매그나를 상대하지 않더라도 이 업체는 이미 자동차 사업에 뛰어들려는 기술그룹과 신생업체에 자문을 하고 있고 투자자들은 이를 주목하고 있다. 마그나의 주식은 20 3월 이후 거의 3배 가까이 성장하여 210억 달러의 시장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전 세계 100대 부품 공급업체의 오토모티브 뉴스 목록에 따르면 Magna는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자동차 공급업체로, 2019년에 변속기, 차량 카메라, 미러, 시트 등의 제품을 통해 약 400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고 한다.

 

오스트리아에서의 차량 제조업체로서의 성공

그것의 계약 제조 자회사인 Magna Steyr는 벤츠 G-클래스, 전기차 재규어 I-Pace, BMW Z4 스포츠카, 그리고 플랫폼 형제인 도요타 수프라를 포함한 오스트리아 그라츠에 있는 공장에서 프리미엄 차량을 제조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회사들은 판매량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새로운 생산 라인을 구축하거나 재구축하는 대신 틈새 모델의 생산을 아웃소싱 하기로 선택한다.

2019, Magna 16만 대에 가까운 자동차를 만들었다.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생산하는 것보다 더 많은 자동차들을 만들었다. 그리고 67억 달러의 수익을 냈다.

합작법인인 베이징자동차그룹(BAIC)과 함께 최근 중국에 연간 18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증설했다. 북미 공장이 그 다음일지 모른다.

Magna의 고객 리스트는 이미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를 훨씬 넘어섰다. Henrik Fisker's Ocean electric SUV Magna에 의해 제조될 것이다.

 

Magna와의 제조 및 차량 엔지니어링 파트너십은 Fisker의 자산 조명 접근 방식의 핵심입니다. 피커(Fishker)는 종종 이것을 애플과 폭스콘의 관계에 비유하고 이것이 테슬라를 괴롭혔던 생산의 악몽을 피하기 위해서다.

보도에 따르면 Magna Steyr SPAC를 지원하는 자동차 회사인 카누(CANOO)를 위한 차량 생산에 관해 논의 중이며, 중국에서는 BAIC의 전기 자동차를 위한 아크폭스(Arcfox)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다른 프로젝트에는 알파벳의 웨이모(Waymo) 자회사가 자동차에 자율 주행 기술을 통합하는 것을 돕고, 미래형 비전 S 프로토타입 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해 소니사와 협력하는 것이 포함된다.

"완전한 차량을 실현하는 데 관심이 있는 거의 모든 OEM이 우리와 접촉하고 있다는 것은 비밀이 아닙니다."라고 Magna Steyr의 보스인 Frank Klein은 작년에 투자자들에게 말했다.

MAGNA self driving car, 자율주행차(출처: 마그나)

중립의 사업자 : 마그나

새로운 진입자들이 잠재적 경쟁자가 될 수 있는 기존 자동차 회사와 제휴하고 계획을 공유하기 보다는 마그나 같은 중립적인 부품사와 협력하기로 선택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Magna는 생산 능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전체 차량 개발 프로세스를 처리할 수 있다. 마그나는 어떤 고객의 요구도 현실적인 경험과 엔지어링 능력으로 생산할 수 있는 있다. 바로 이 점이 테슬라가 생산 및 자동차 산업 제조에 관한 노하우가 없어 지금까지 생산능력 및 기본적인 품질 발생, SCM 문제가 발생했는, 이는 아주 복잡한 자동차 제조 프로세스에 과한 지식이 내부에 축적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적어도 다른 자동차 제조사는 50년 이상의 제조 경험을 가지고 있다.

Magna가 공장에서 생산하는 차량에는 보통 만들지 않는 자동차보다 더 많은 자체 부품과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다. 이것은 바로 마그나와 협력하는 회사들에게 재정적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만약 그것이 약속대로 한다면, Magna는 결국 Fisker 6퍼센트를 소유하게 될 것이다. 작년에, Waymo 1억 달러를 투자했다.

계약 제조의 경제가 어렵기 때문에 이것들은 환영할 만한 조치들이다. 전 세계 자동차 제조사는 작년에 평균 2%의 영업 수익을 냈는데, 이는 마그나 사의 다른 사업부의 평균 매출보다 훨씬 낮은 수치이다.

또한, 작업 자체를 실패하거나 소싱하기로 결정할 수 있는 신생업체를 위해 제조 역량을 추가할 위험이 있습니다.

만약 애플사가 마그나사의 고객이 된다면, 영업이익률이 약 2%로 줄어든 폭스콘과 같은 하드 바겐을 추진하게 될 것이다. 애플은 24퍼센트이다. 애플 영업 이익을 일부를 과감하게 마그나에게 주어야만 협력이 가능 할 것이다. 전자 산업의 폭스콘과 자동차 부품사의 최강자인 마그나와는 입지가 완전이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그나의 주식은 전기자동차의 미래에 한 발짝 앞서 있는 많은 회사들보다 최소 평가되어 있다.

 

물론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겠지만, 애플이 휴대폰 만드는 협력사를 자체의 전기차 메이커로서 선택 할 까? 아니면 완성차 제조 경험이 많은 마그나와 협력하는 것이 나은 방법 일 까?

선택은 물론 애플이 하겠지만, 애플은 당연히 마그나와 협력하는 것이 올바른 결정 일 것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