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8. 자동차 배기가스 제어 시스템, OBDⅠ(On-Board-Diagnosis) 시스템과 문제점

자동차 학습/자동차 엔진/기관/PT

by 자동차 역사가 2015. 12. 4. 10:37

본문

반응형

자동차 배기가스 제어 시스템, OBDⅠ(On-Board-Diagnosis) 시스템과 문제점

OBDⅠ(On-Board-Diagnosis) 시스템의 기능

자동차 배출가스 관련 부품의 오작동 및 고장으로 인한 유해 배출가스가 증가하는 것을 감지하여차량의 실내의 계기판에 정비 지시등(check engine)을 점등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OBDⅠ(On-Board-Diagnosis) 시스템 배경 및 목적

미국에서 환경 보호 규제에서 가장 선진적인 주인 캘리포니아 대기 보전국(CARB, California Air Resource Board)에서 1985년 4월 OBD 법규를 적용하였습니다.. 이 법규는 ECU(Electric Control Unit)가 배출 가스 관련 부품들을 진단하고 이상 발견 시 경고등을 점등하도록 하였고, 1988년 이후에 캘라포니아에서 판매되는 모든 차종에 적용되었습니다. OBDⅠ(On-Board-Diagnosis) 시스템은 자동차 정비사에게 엔진 제어 장치와 배출 가스에 관련된 장치에 어떤 장애가 발생 시에 즉시 고장 진단과 장애에 대처가 가능하도록 DTC(Diagnostic Trouble Code: 고장 코드)를 저장합니다.. 자동차 정비사가 스캐너를 이용하여 DTC(Diagnostic Trouble Code: 고장 코드)를 이용하여 배기 가스 관련 부품을 쉽게 정비하도록 합니다.

OBDⅠ(On-Board-Diagnosis) 목적1 - 운전자 고장 감지 및 유해 가스 배출 전 수리

OBDⅠ(On-Board-Diagnosis)은 자동차에 배출 가스 관련 부품에 고장이 감지되면, 이를 운전자에게 표시하며, 유해 가스를 배출 하지 전에 관련 고장 부품에 대한 수리가 진행되도록 한다.


OBDⅠ(On-Board-Diagnosis) 목적2 - 정비사 고장 부위 검출 및 정비 활용

OBDⅠ(On-Board-Diagnosis)의 두 번째 목적은 자동차 정비사들에 배출 가스 제어 시스템의 고장 부위를 검색하고 정비에 도움을 주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OBDⅠ(On-Board-Diagnosis) 시스템의 문제점

OBDⅠ(On-Board-Diagnosis)은 비록 자동차 배출 가스 고장 관련 검출 시스템을 구축했지만, 초기는 기술적 한계로 인해 몇몇 항목들이 포함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통신 방법도 각 제조 메이커로 상이하였고, 각각의 자동차 메이커별 DTC 데이터의 내용도 표준화 되지 못하였고 전자부품 관련 배선의 단선이나 단락만 감지하는 한계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이런 문제점은 OBDⅡ(On-Board-Diagnosis) 시스템에 가면 많은 개선점을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OBDⅡ(On-Board-Diagnosis)은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2015/12/02 - [자동차 학습/자동차 엔진/기관/PT] - OBDⅡ(On-Board Diagnostics)의 시스템 모니터링

2015/11/27 - [자동차 학습/친환경 자동차] - 8. 자동차 유해 배출 가스의 종류와 유해 성분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