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전거 앞/뒤 디스크(Disc) 브레이크 장착

카테고리 없음

by 자동차 역사가 2021. 1. 9. 20:19

본문

반응형

자전거 앞/뒤 디스크(Disc) 브레이크 장착

(필요한 공구)

5mm 육각렌치

(디스크 브레이크 장착 방법)

참고: 디스크 허브의 로터 장착 방식은 볼트 장착 방식과 센터락 장착 방식이 있다.

(센터락 장착 방식)

① 먼저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하기 위해 휠에 디스크 로터를 로터 장착 전용 공구와 몽키 스페너를 잉용 하여 시계 돌아가는 방향으로 돌려 조여 준다. 토크렌치(120~160kgf)

② 다음은 앞바퀴와 뒷바퀴를 먼저 프레임에 장착한다.

③ 프레임에 장착된 바퀴에 디스크 캘리퍼를 센터를 정확 하게 잡아 주어 장착한다.

캘리퍼 고정 볼트를 시계 돌아가는 방향으로 돌려 잠가 준다. 토크렌치(24~31kgf)

(볼트 방식 로터 장착)

①앞, 뒤 바퀴의 로터를 고정 볼트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 조여 장착한다.

토크렌치(15~20kgf)

브레이크 레바: 한가지의 뭉치로 생각되고 있지만 아주 복잡하고 섬세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크게 오일탱크, 피스톤, 손잡이로 수 있으나 손잡이 간격을 조절할 수 있는 텐션볼트, 공기를 구분할 수 있으나 손잡이 간격을 조절할 수 있는 텐션볼트, 공기를 모아두는 기실 등 매우 복잡한 구조입니다.

 

A/S파트는 제조원 구입사에 문의해 보는 것이 좋지만 구하기 어려운 현실이며 수입상 또한 한쪽씩은(레바) 팔지 않고 있다

분리형과 일체형 중 무엇이 좋으냐는 질문엔 답할 수 없다. 단 산악을 즐긴다면 분리형이 A/S, 유지 관리비 차원에서 유리하다.

장거리 라이딩을 즐기는 분에게는 일체형을 권해본다.

켈리퍼: 켈리퍼의 종류는 차체 & 샥의 결합부위에 따라 IS 방식과 POST 방식으로 나누어지며 피스톤의 작동으로 단동식 (한방향) 복동식(양방향) 4피스톤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라이더가 유압디스크 브레이크 정비 시 POST 방식이 유리하다.

샥 교환 시 결합부위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전환할 수 있는 마운트를 사용하여 결합할 수 있으며 뒷쪽 차체에 결합 부위는 IS 방식임으로 POST 켈리퍼를 결합 할 때는 마운트가 필수적이다.

 

로터 : 로터는 6볼트방식과 센타락 방식으로 나누어지며 101mm, 160mm, 180mm, 203mm 크기로 나누어지며 로터에 따라 갤리퍼를 바꾸는 것이 아니며 이때 쓰이는 마운트가 따로 있다.

자전거 디스크 브레이크 주요 부품

IS & IS 203mm          

: IS샥에 POST 켈리퍼 부착 203mm  

POST 샥에 POST 켈리퍼 부착 203mm

유압호스: 유압호스는 고압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압력PSI으로 표기 되어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