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0년 노르웨이(Norway) 신차 판매의 54% 전기차(Electric Car) 점유율 달성

세계 자동차 뉴스

by 자동차 역사가 2021. 1. 11. 18:49

본문

반응형

2020년 노르웨이(Norway) 신차 판매의 54% 전기차(Electric Car) 점유율 달성

 – 2025년까지 순수 전기차 판매 100% 달성 가능

 

2020년 노르웨이의 총 신차 판매량 중 전기자동차가 54%라는 기록적인 시장 점유율을 달성했으며, 이는 2025년까지 신차 판매량의 100%가 전기 자동차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노르웨이와 전기 자동차

많은 나라들이 2030년에서 2040년까지 모든 신차 판매를 대체하기 위해 전기 자동차를 위한 목표를 시행하고 있지만, 노르웨이는 수년 동안 2025년까지 그것을 달성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석유가 풍부한 이 나라는 흥미로운 접근을 했다. 그 나라는 새 전기차에 대해 리베이트를 주는 대신, 이미 휘발유를 많이 소비하는 자동차에 대해 강력한 세금을 부과하고 있었고 전기차에 대해서는 면세 혜택을 주었다.

이 조치로 인해 많은 전기 자동차들을 노르웨이에서 자동차 시장을 경쟁적이게 만들었고, 완전 전기 자동차를 고려하는 것에 관한 한 자동차 구매자의 사고방식을 전환 시켰다.

그 결과,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시장에서 더 많은 전기 자동차를 제공하게 되었고, 다양한 전기 모델을 선택할 수 있는 시장에서 EV에 대한 강력한 수요를 만들었다.

 

2020년 노르웨이 전기차 시장

이러한 추세는 노르웨이를 EV 채택의 최전선으로 이끌었다.

EV 판매가 전세계적으로 전체 신차 판매의 약 3%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노르웨이는 전기차로의전환을 크게 가속화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2020년에는 전체 신차 판매량의 54.3%가 전기(BEV)로 신기록을 경신했다.

불과 10년 동안의 전기(B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HEV), 가솔린 및 디젤 간의 시장 점유율의 전환은 매우 인상적이다.

 

2020년에는 노르웨이에서 판매된 141,412대의 승용차 중 76,789대의 자동차가 순수 전기 자동차였다.

전기 자동차 모델의 가용성

가스 소비자에 대한 높은 세금을 통한 EV 인센티브가 확실히 변화의 주요 원동력이지만, 다른 EV 모델의 실제 가용성 또한 큰 차이를 만들고 있다.

많은 자동차 회사들은 새로운 전기 자동차 시장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기 때문에 노르웨이 시장에서 새로운 전기 자동차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만약 그들이 노르웨이에서 EV를 팔지 않는다면, 그들은 그 나라에서 아무것도 팔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어, 아우디 e-트론(e-tron) 2020년에 노르웨이에서 가장 잘 팔린 자동차였고, 전기 SUV는 전 세계적으로 판매되고 있지만, 아우디는 북미에서는 살 수 없지만 노르웨이에서는 인기 있는 소형 배터리 팩으로 덜 비싼 차종으로 만들었다.

노르웨이는 또한 2020년에 VWID.3 자동차를 많이 공급받았지만, 전기 자동차는 여전히 공급이 부족하다.

전세계적으로 인기 EV 모델인 테슬라 모델(Tesla Modle3) 3이 지난해 노르웨이에서 두 번째로 많이 팔린 차량으로 여전히 잘 나가고 있다.

노르웨이 EV 협회는 2025년까지 전기로 전환될 신차 판매의 100%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EV 시장 점유율이 2021년에 54%에서 65%로 상승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노르웨이 2020년 전기차 판매량(출처: Norwrigian Road Federation)

아우디 Q4 e-tron, Tesla Model Y 등 많은 새로운 EV가 출시되면서 노르웨이는 2021년에 65%를 달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2020년 유럽의 순수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거의 20%에 육박했는데 노르웨이는 무려 순수 전기차 판매 비율만 50% 가 넘었다. 전기차를 육성하는 정책은 전기차에 보조금 지급이 아니라 내연 기관 자동차에 대한 세금을 높이는 방법이었다.

북유럽의 원유가 풍부한 산유국이자, 부국인 노르웨이의 전기차 정책은 전 세계가 지켜 보고 있다. 이제 노르웨이는 전기차가 하나의 희귀한 구매 옵션이 아니라 10대 중 4대 이르는 보편적인 자동차가 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그럼 우리나라는 어떤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펼쳐야 되는지 여러분은 노르웨이 전기차 정책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 하시나요?

 

자동차 역사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