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 자동차 규격(축장, 전장, 윤거, 전폭, 전고, 최저 지상고)[자동차 용어:일반]

자동차 용어/자동차 용어 일반

by 자동차 역사가 2012. 4. 22. 21:27

본문

반응형

2. 자동차 규격(축장, 전장, 윤거, 전폭, 전고, 최저 지상고) [자동차 용어:일반]

1. 축거(WHEEL BASE)

앞차축과 뒷차죽 중심간의 거리. 축간거리라고 하며 큰 트럭은 흔히 2축이므로 제 1축과 제2축의 거리, 2축과 제3축의 거리를 함께 표시하기도 하며 측정은 빈 차 상태에서 실시한다. 측거가 긴쪽이 승차감이 좋다고 말할 수 있으나 차의 크기에 따라 제한되므로 축거가 차크기 등급에 하나의 기준이 된다.

 2. 전장(OVERALL LENGTH)

자동차의 앞부분에서 뒷부분에서의 길이. 대개 앞뒤 범퍼의 끝을 잰다.

 3. 윤거(TREAD)

좌우타이어 접지면의 중심선 사이의 거리. 한쪽에 2개의 타이어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중간점에서부터 재면 빈 차 상태에서 측정한다. 대개 윤거가 넓을수록 조종성,안정성이 좋으나 축거와의 밸런스도 생각치 않으면 안된다. 윤거와 축거가 차의 치수나 레이아웃(Lay Out)을 결정하는 기본이 된다.

 4. 전폭(OVERALL WIDTH)

자동차의 문을 닫고 중심에서 직각으로 재었을 때 가장 큰 폭. 이때 양쪽 백미러는 포함시키지 않는다.

 5. 전고(OVERALL HEIGHT)

빈차상태에서 접지면으로부터 가장 높은 곳까지 잰 차량의 높이. 안테나 등은 포함되지 않으며 특장차의 특수 장치, 예를 들면 사다리차의 사다리는 접어서 이동할 때의 상태로 잰다.

 6. 최저 지상고(GROUND CLEARANCE)

빈차 상태에서 차체의 가장 낮은 부분(바퀴제외)의 높이. 최저지상고가 높으면 험한 도로를 달리기 좋은 반면, 중심이 높아지고 실내공간이 좁아진다.

* 관련 용어

2012/04/21 - [자동차 용어/일반] - 1. 차량 중량 (차량 총 중량,차량중량, 최대적재량)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