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73. 타이어 체인 [자동차 안전/관리]

자동차 안전,관리,사용법

by 자동차 역사가 2014. 12. 18. 14:29

본문

반응형

73. 타이어 체인  [자동차 안전/관리]

- 래디얼 타이어는 구조상 옆면이 얇기 때문에 체인을 사용하면 손상될 우려가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한다. 알루미늄 휠 장착 차량은 체인을 사용하면 휠이 손상될 우려가 있으므로 체인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불가피하게 사용해야 할 경우는 순정부품을 사용한다.

- 본 차량은 앞바퀴가 구동되는 전륜구동 차량이다. 따라서 타이어 체인을 장작 할 때는 반드시 앞바퀴에 장착한다.

- 체인을 장착한 후에는 천천히 운행한다. 체인이 차체나 샤시에 닿는 소리가 들리면 즉시 차를 멈추고 체인을 조인다. 소리가 나지 않을 때까지 감속하고 눈이 없는 도로 주행시는 바로 체인을 풀어 체인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타이어 규격에 맞는 체인을 사용하여 차체를 보호한다. 본 차량에 부적합한 체인을 사용할 경우에는 차체를 손상시키므로 반드시 적절한 체인을 사용하고 장착은 체인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설명서를 참조하여 차체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한다. 눈길, 빙판길 외에는 체인이 사용을 삼가하고, 체인 장착시에는 체인 제작사에서 추천하는 규정 속도 이하 또는 30km/h 이내로 주행하도록 한다.

※ 주 의

- 일반 체인 장착 시 체인과 서스펜션 부품인 너클과의 간섭으로 체인 연결 고리가 손상될 수도 있으니 반드시 KS 규격 및 SAE의 ‘S’급 규격을 만족하는 체인을 사용한다.

- 체인 규격이 맞지 않거나 잘못 장착한 경우는 차량의 제동 라인, 서스펜션, 차체 및 바퀴 둥을 훼손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체인이 차량을 때리는 소리가 들리면 즉시 차를 멈추고 다시 조인다.

- 타이어 체인을 장착하고 0.5~1km 정도 주행한 후에는 차체 손상 여부 및 안전을 위하여 체인의 장착 상태를 확인해야 하며, 느슨 할 경우에는 다시 조인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