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앞/뒤 브레이크 암(Brake Arm) 장착

자전거/자전거 정비 2021. 1. 8. 18:59 Posted by 자동차 전문 교육 자동차 역사가

자전거 /뒤 브레이크 암(Brake Arm) 장착

(필요한 공구)

5mm 육각렌치

(림 브레이크 장착 방법)

① 브레이크 암의 앞뒤 방향과 좌우를 구분하여 브레이크

② 포스트에 장착한다.

이때 브레이크 암 포스트 피봇을 5mm 육각 렌치를 이용하여

시계 돌아가는 방향으로 돌려 잠가 준다. 토크렌치(20kgf~27kgf)

②다음은 브레이크 패드의 위치를 조정한다.

패드는 림의()바깥쪽 면에서 1mm의 간격을 뛰어

고정 볼트를 시계 돌아가는 방향으로 돌려 조여 준다.

토크렌치(23~31kgf)

③브레이크 패드와 림 표면의 간격은 1mm~3mm

로 브레이크 암 장력 조정 볼트를 이용하여

간격을 조정한다.

lim brake(출처: Dura Ace)

 

댓글을 달아 주세요

KONA Electric(코나 전기차 사양 및 취급설명서 공유)

자동차 학습/전기자동차 2021. 1. 8. 18:40 Posted by 자동차 전문 교육 자동차 역사가

_contents_repn-car_catalog_kona-electric-catalog.pdf
2.33MB
_contents_repn-car_catalog_kona-electric-price.pdf
0.35MB
[취급설명서 (판매차종) 친환경] 코나 electric (2018) 4장 편의장치_compressed.pdf
4.13MB
[취급설명서 (판매차종) 친환경] 코나 electric(2018) 0장 이용방법.pdf
3.67MB
[취급설명서 (판매차종) 친환경] 코나 electric(2018) 1장 그림목차.pdf
0.45MB
[취급설명서 (판매차종) 친환경] 코나 electric(2018) 2장 안전 및 주의사항.pdf
0.74MB
[취급설명서 (판매차종) 친환경] 코나 electric(2018) 3장 안전장치.pdf
4.67MB
[취급설명서 (판매차종) 친환경] 코나 electric(2018) 5장 시동 및 주행.pdf
7.60MB
[취급설명서 (판매차종) 친환경] 코나 electric(2018) 6장 비상시 응급조치.pdf
1.31MB
[취급설명서 (판매차종) 친환경] 코나 electric(2018) 7장 정기점검.pdf
3.77MB
[취급설명서 (판매차종) 친환경] 코나 electric(2018) 8장 차량정보.pdf
0.16MB
[취급설명서 (판매차종) 친환경] 코나 electric(2018) 9장 색인.pdf
0.54MB

KONA Electric(코나 전기차 사양 및 취급설명서 공유)

 

현대차 KONA는 최초의 소형 SUV 전기차로서 네 가지 모델이 있다.

코나 내연기관 엔진 모델, 코나 하이브리드, 코나 PHEV, 코나 순수 EV 모델이 있다.

 

작년(2020)10여 건의 배터리 문제로 인한 화재로 인하여 국내에서는 제품의 이미지가 떨어서 단종 결정을 하였다. 그렇지만 유럽의 KONA2011월 판매량 기준 당당히 3위에 올리며 현대 자동차 유럽 주력 전기차가 되었다.

 

간단하게 코나 전기차의 사양 및 가격을 공유하고 취급 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 받아서 참조 바란다. KONA 전기차 취급 설명서에는 일반 내연 기관에 기술되지 않은 전기차 운전하는 법과 각종 기기들을 동작하는 방법 및 주의점이 기술되어 있으니, 단지 운전자 뿐만 아니라 전기차를 구매하지 않았으나 전기차에 관심있는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 시킬 지도 모르겠다. 좀 복잡하지만, 자기차라고 생각하고 취급설명서를 만화 보듯이 즐겨 보도록 하자.

 

새로운 모빌리티 라이프의 즐거움

코나 전기차 가격의 시작

46,900,000원부터 판매 가격은 시작된다.

그리고 보조금 지급 시 1~2천 정도 싸게 살 수 있다. 그러나 보조금 본인의 조건 및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조건에 따라 상이 하므로 각자 소비자가 확인 후 구매해야 한다.

코나 전기차(KONA Electric)

코나(KONA) 전기차(Electric)의 주요 사양

1. 1회 충전 주행거리  : 406km

400km 이상의 1회 충전 주행거리로 도심을 넘어 장거리 운행까지 가능한 전기자동차이다.

그러나 이 주행 거리는 1회 충전 후 이상적인 주행거리로서 도로의 주행 상태, 계절별 온도에 따라 최대 3~40% 이상 주행거리가 적게 나올 수도 있으니 참조 바랍니다.

2. 급속 충전(100kW 급속충전기 기준)

급속충전 시스템을 사용하여 54분에 80%까지 충전되어 장거리 운항이나 급한 충전도 지원한다.

3. 최고출력(150Kw(204PS))

코나일렉트릭은 일반 엔지 기준 204마력의 강력한 힘으로 즐거운 드라이빙이 가능하다.

코나 전기차 안전 사양

KONA(코나) 전기차 안전 사양

운전자를 배려하는 지능형 안전 기술로 안전하고도 편안한 주행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전방 충돌방지 보조

- 차로 이탈방지 보조

- 운전자 주의 경고

- 하이빔 보조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정차 및 재출발 기능 포함)

- 차로 유지 보조

코나(KONA) 전기차 트림별 가격

코나 전기차 모던 트림 가격
코나 전기차 프리미엄 가격

 

2021년 단종될 코나(KONA) 전기차를 기리며 글을 마친다. 올해는 순수 전기차 모델이자 e-GMP플랫폼에서 생산되는 아이오닉5 모델을 기다려 본다.

 

※ 첨부 : KONA(코나 전기차) 취급설명서, 가격, 카타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북미 시장에서의 압도적인 도요타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

세계 자동차 뉴스 2021. 1. 8. 12:47 Posted by 자동차 전문 교육 자동차 역사가

북미 시장에서의 압도적인 도요타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

도요타는 계속해서 경쟁사 배터리-전기 차량을 앞지르다

도요타의 하이브리드 라인은 2020년 미국에서 급격히 성장했는데, 반면에 일반 산업은 위축되고 테슬라를 제외한 모든 업체들의 BEV가 문을 닫았다.

 

지난 1년 동안 도요타와 렉서스 브랜드에서 나온 도요타의 미국 내 하이브리드 판매는 세 가지 면에서 극적으로 증가했다.

첫째, 도요타는 전반적인 판매량을 주도했다.

둘째, 도요타는 계속해서 새로운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하고 있으며, 현재 시에나(Sienna)밴과 같은 일부 재설계된 모델에도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장착해 나가고 있다.

셋째, 도요타는 제공하는 하이브리드의 종류를 확장하고 있다.

도요타는 이제 최대 연비와 최저 배기 가스 배출을 목표로 하는 4기통 하이브리드와 다른 브랜드의 기존 파워트레인에 비해 훨씬 나은 200년대의 마력을 가진 대부분의 하이브리드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도요타는 V6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개발하여 효율성과 300 마력 이상 결합한 성능을 제공한다.

북미 도요타 하이브리드 판매량(출처: 인터넷)

 도요타의 미국 시장 하이브리드 판매는 다른 경쟁자를 압도하나?

독자 기업이라면 도요타의 하이브리드 매출은 마쯔다, 폴크스바겐, 기아, 미쓰비시 브랜드보다 많을 것이다. 도요타의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GM의 캐딜락과 뷰익 라인을 합친 것보다 많다. 우리가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는 한 가지 이유는 도요타가 미국에서의 친환경 차량 판매를 강조하고 언론에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테슬라는 그것의 세계 수에서 미국 자동차 판매를 제외시키지 않는다.

 GM의 EV 판매 현황?

이번 주 2020년 매출을 강조한 보도자료에서 1년 전 "전기가 다 된 미래는 지금"이라고 말했던 제너럴 모터스는 친환경 차량을 언급하지 않았다. GM 북미 판매를 강조할 새로운 배터리 전기 자동차는 없으며, 현재 이 회사는 2년 또는 5년 전에 비해 전기식 판매 모델이 더 적다. 쉐비 볼트(Chevy Bolt) 5자리의 딜러 할인 덕분에 판매량 2만 대를 돌파했다. 반면 올해 출시된 도요타의 RAV4 프라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일부 딜러점에서 권장 소비자 가격 이상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다른 브랜드의 친환경 차량과 도요타 하이브리드 비교

도요타의 중형 5인승 렉서스 RX 450h 300마력 이상의 V6 하이브리드 차량이다. 그것은 수 년 동안 여러 세대에 걸쳐 시장에 나와 있었다. 그것은 30 MPG의 종합 등급을 받는다. 제네시스는 GV80이라고 불리는 경쟁 제품을 2020년에 출시했다. 하이브리드 트림은 없으며 탑 트림은 탑 트림인 렉서스 RX 450h보다 50% 더 많은 연료를 사용한다.

Honda는 친환경차에 관한 한 도요타의 오랜 경쟁자이다. 2020, 혼다는 자사의 최고 판매 모델인 CR-V의 새로운 하이브리드 버전을 출시했다. RAV4 하이브리드에 비해 약 2배 낮은 38MPG의 등급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도요타는 2020년에 과감하게도, 현재 RAV4 프라임에는 94MPG의 등급과 휘발유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출퇴근하는 전형적인 통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고 있다.

Tesla, Honda, Mitsubishi, 기타 브랜드, 상위 모델의 스패어 타이어 미탑재

혼다 하이브리드에 관심이 있다면 혼다가 스페어 타이어를 누락시켰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CR-V 하이브리드, 클리어리티 또는 어코드 하이브리드에는 스페어가 없다. Tesla는 스페어 타이어(또는 Apple CarPlay)가 장착된 차량을 판매하지 않았다. 미쓰비시의 Outlander PHEV에는 스패어 타이어가 없다.

예비 타이어가 장착된 친환경 차량을 찾고 있다면 도요타가 유일한 선택지로 떠오르고 있다. RAV4 하이브리드와 프라임, 캠리 하이브리드, 벤자, 하이랜더 하이브리드는 모두 모든 트림 레벨에 표준 스페어를 장착했으며, 신형 시에나 미니밴에는 예비 스페어가 선택 사양이다.

 

다른 브랜드의 기타 친환경 차량

이것은 2020년 미국 시장 그린 차량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만약 테슬라의 환상적인 모델 Y가 올해 시장에 나왔다고 지적하지 않는다면, 테슬라의 모델 3도 판매량도 좋다.

Tesla 2020년에 미국에서의 판매가 늘어났는가? 그것을 증명할 자료가 없지만 조금은 증가되었다고 볼 수 있다. 테슬라는 전 세계적으로 50만대의 차량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발표했다.

GM은 올해 단 한 대의 전기 승용차를 추가하지 못했고, 포드도 마찬가지였다. 사실, 포드가 계획한 ESCAPE PHEV 개발은 추진되었다. 닛산의 최근 페이스 리프트 리프(LEAF) 2020년에 10,000대를 판매량도 못 미쳤다.

이 모든 것을 고려해서 보면 북미 배터리 공급 체인의 제한이 미국의 친환경 자동차 판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기아, 포드, 현대, 미쓰비시는 모두 2021년에 새로운 PHEV를 계획 중이다. 포드의 머스탱 마하-E가 곧 시판될 것이다.

앞으로 1년 후에 우리가 도요타를 뒤쫓고 있는 이들 후발주자들의 친환경 차량 판매가 증가 될  것이다.

 

북미 시장에서 현대는 e-GMP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전기차를 출시하거나 기존의 하이브리드 차량 라인업을 보강하여 도요타의 하이브리드 군단과 맞서야 할 것이다. 이런 현대의 계획에도 도요타라는 막강한 환경 브랜드 이미지와 이미 축적된 깊은 하이브리드 차량 개발 노하우를 따라 잡아야 하는 과제에 노여 있다. 더구나 현대는 환경 차량에서도 도요타와 정면으로 부딪치는데, 도요타 역시도 수소차는 미라이(Mirai)를 밀고 있고, 환경 전기 차량은 하이브리드 라인업으로 거의 전 모델에 하이브리드 판매 상위 모델을 북미에서 점유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현대가 1년 정도만 일찍(2020) 북미에서 e-GMP 차량을 양산했으면 훨씬 나은 결과가 있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211월부터 폭스바겐의 ID4가 돌풍을 일으키고 있으며, 한편으로서 도요타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상대해야 하는 상황인 것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