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8. 자동차 구매 시 자동차 안전도 평가 기준, NCAP(New Car Assessment Program) 소개

자동차 학습/자동차 개발 및 설계

by 자동차 역사가 2015. 12. 7. 14:26

본문

반응형

자동차 구매 시 자동차 안전도 평가 기준, NCAP(New Car Assessment Program) 소개

자동차 안전도 평가 기준, NCAP(New Car Assessment Program) 목적

NCAP(New Car Assessment Program)는 자동차 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와 물질적 피해로 야기되는 사회적인 손실을 줄이기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각 나라별로 새롭게 개발되는 자동차에 대하여 신차 안전도 평가를 실시하여 소비자들에게 차량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또 자동차 회사들은 보다 안전한 자동차를 만들 수 있도록 유도하는 신차 평가 프로그램을 부르는 말입니다.


NCAP(New Car Assessment Program) 차량 선정 기준

일반적으로 한 국가에서 팔리고 있는 다수의 차량 중 무작위로 선정합니다. 그리고 자동차 제작사는 자동차 충돌 안전도 시험 모델을 확인 후 테스트에 입회도 가능합니다. 선정된 자동차는 개조되지 않은 시중에서 판매되는 표준 모델을 선택합니다. 


NCAP(New Car Assessment Program) 테스트 항목

일반적으로 NCAP에서 실시하는 충돌 시험 항목은

⑴차량의 정면충돌 안전성

차량을 약 64km/h의 속도로 정면을 충돌벽에 충돌시켜 운전자와 자동차 파손 정도를 평가합니다.

⑵부분 정면충돌 안전성

차량을 특수 제작된 충돌벽에 약 40% 정도 Off-Set 시켜서 충돌 시켠 후 운전자와 자동차 파손 정도를 평가합니다.

⑶측면 충돌 안전성 

약 950kg의 수레를 약 50km/h의 속도로 운전자 측면에 충돌하여 운전자와 차체의 파손 여부를 확인한다. 특히 충돌 후 도어의 정상 개폐여부와 안전벨트 풀림 기능 등 

⑷좌석 안전성

정면 측 측면 충돌 후에 안전 벨트 잠김 및 풀림 가능 여부, 시트의 밀림 등을 측정합니다.

⑸보행자 안전성

자동차와 보행자 추돌 시 보행자 상해를 측정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⑹주행 전복 안전성 및 제동 안전

주행 시 전복 가능성과 전복 후 에어백 정상 작동 여부 등을 체크하는 항목입니다.


사진1. 현대 자동차 제너시스 충돌 시험


위 사진은 현대자동차 신형 제네시스가 미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2014년 발표한 충돌시험 결과에서 승용차 세계 최초로 29개 부문 전 항목 세부평가에서 만점을 획득하며 최우수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에 선정된 사례이다.

2010년에는가로수와 전신주 등과의 측면 충돌로 인한 운전자의 치명적인 머리손상을 방지하는 "지주측면 충돌 안전성" 평가 항목이 추가되기도 하였습니다.

자동차 안전도 평가는 거의 모든 나라가 국가별 시행하며, 자동차 구매 시 소비자들에게 안전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 항목 및 기준은 나라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