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6. 자동차 사고 회피 기술에 관한 소개

자동차 학습/자동차 개발 및 설계

by 자동차 역사가 2015. 11. 4. 09:45

본문

반응형

6. 자동차 사고 회피 기술에 관한 소개

1. 정의

차량 주행 주행 충돌 사고 등이 발생을 사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 또는 회피하는 기술을 능동 안전(Active Safety)기술 또는 예방 안전 기술이라 한다. 이에 반해 수동 안전(Passive Safety)기술은 사고 발생 후 충돌 이후의 피해를 경감하는 기술로서 충돌 안전 기술이라 한다.

2. 능동 안전 기술

1) 능동 안전기술의 정의

운전자의 인지, 판단, 조작을 지원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기술이다.

2) 주요 기술

① Night-Vision, Active Headlight, 야간 시각 보조 등의 안전 지원 기술 장치

② 카네비게이션(Car-Navigation) 장치에 정보 통신기술 업데이트 하여 정보 제공, 음성, 진동, 시각 정보 등의 경보 시스템 작동 및 조작 부담 경감을 위한 조작 지원 등의 기술이다.

③ ESP 또는 VDC와 같이 운전 성능을 향상시켜 조향성을 향상하고, 흔들림이 적은 조종 안정성을 확보한다.

④ 긴급 회피 성능과 한계 성능의 향상을 위하여 제동거리 단축과 급제동 시의 안전성 확보기술, 즉 차체 제어 기술 등이 중요하다.

3. 기술 소개

1) 사고 회피를 위한 차체제어

제동 거리 단축과 충돌 회피 성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여러 시스템을 적용한다.

① ABS : 제동시 타이어의 슬립을 방지하여 접지력을 상승시킨다.

② TCS(Traction Control System) : 구동 시 휠 슬립을 제어하는 장치이다. 차체 안전성을 향상시킨다.

③ Braking Assist : 제동 시 답력의 부족을 보완하기 위한 보조 장치로서, 차체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④ 충돌 경감 브레이크: 충돌을 피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경우, 충돌 시의 충격을 경감시키기 위한 보조 장치이다.

2) 사고 회피를 위한 횡적 운동 차체 제어

조향, 제동, 동력 장치의 작동으로 인한 차체의 조정 안전성이 불안전할 때, 조향 장치 및 좌우 구동력을 배분하여 주요 모멘트를 제어한다.

① 4WS : 4 Wheel Steering의 약자로 4륜 조향. 전후륜의 조타 방향을 같이하여 차선 변경 안정성이 향상되고, 회전 반경이 작아서 골목길에서도 운전이 용이하다.

② EBD & VDC에 의한 제동력 및 구동력 배분

차체의 옆 미끄러짐 방지하여 조향 안전성을 향상

③ 액티브(Active) 조향 장치

1.1 가변 기어비(VGR : Variable Gear Ration) 

랙의 기어비가 일정하지 않은 조향 기구이다.

1.2 전기적으로 조타되는 Steer-by-Wire

1.3 바이와이어(By-Wire)

구동계와 조향계를 통신 네트워크에 묶어 신속 정확하게 작동하도록 한다.

④ 사고회피를 이한 운전지원 시스템

1.1 전방 차량 충돌 경보

전방 차량에 너무 접근하였을 경우에 운전자에게 주의를 환기시킨다.

1.2 ACC(Auto Cruise Control)

전방 차량과 차간 거리 유지하는 주행 제어 장치이다.

1.3 LDWS(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차선이탈 경보 장치)

운전자의 부주의로 차량이 차선을 벗어날 위험성을 소리 또는 진동으로 경보 한다.

1.4 LKAS(Lane Keeping Assist System 차선추종지원 장치)

적외선 카메라로 차선 인식 후 자동차를 ACC, LDWS, EPS와 연계하여 차선 이탈방지 및 차간 거리를 유지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