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고 침수차를 판정하는 6가지 방법

중고자동차매매

by 자동차 역사가 2023. 7. 4. 20:59

본문

반응형

중고 침수차를 판정하는 6가지 방법

 

중고차 침수 판정
중고차 침수 판정



해마다 여름철 장마나 혹은 계절성 국지성 호우로 인해 사람들이 운행하던 자동차가 물에 잠기어 자동차에 성능에 영향을 주어서 심지어 수리가 불가한 경우에는 폐차까지 갈 수도 있다. 특히 최근 몇 년 전의 집중호우로 인하여 강남의 대부분이 물에 잠기는 바람에 대형 고급차가 물에 잠겨 대규모의 자동차 재산 피해와 더불어 사람들의 자동차 운전 시 안전 문제로 사회 문제화 되었다. 특히 일부 중고차 판매자는 침수차임을 속이고 자동차 중고 시장에 유통시켜, 일반 중고차 구매자가 자동차 구입 후 운행 중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주었다.
오늘은 침수차의 발생 원인 및 침수차 피해예방과 침수를 판별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고자 한다.



침수차의 정의 및 발생 원인
침수차의 판별 6가지 방법
침수차의 피해 예방법


침수차의 정의 및 발생 원인

일반적으로 침수차라 함은 자연적 원인 혹은 인공의 원인에 인하여 물 혹은 기타 유체에 잠기어 자동차의 성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함을 말한다. 침수차는 침수의 정도에 따라 유형을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대략 자동차의 바닥 즉 운전자가 발을 놓는 위치(도어 아래 끝단)에까지 물이 차거나 혹은 자동차 전체가 완전히 잠기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자동차 침수로 인하여 전손 처리 된 경우에는 최근에 개정된 자동차 관리법에 따라 반드시 폐차를 진행하여야 한다. 그럼에도 참수 차량 상당수가 중고차 시장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중고차 구매자는 침수차를 판정 및 판별하여 중고차를 구매하여 재산상의 손실을 예방함과 더불어 운전 중 운전자 개인 생명을 보호해야 한다.
침수차의 발생 계절은 당연히 주로 여름철 장마철에 집중된다. 장마철의 집중 호우로 인해 자동차가 침수되어 발생하게 된다. 특히 몇 년 전의 강남 도심에서의 대규모 집중 호우로 인해 대규모의 침수차가 발생하여 중고차 시장에 유통되어 사회 문제가 되었다. 피해 자동차의 대부분은 여름철 장마 발생 하천의 주차장이나, 강남과 같은 대규모의 저지대에서의 지하 주차장 혹은 노상 주차장, 도심 외곽의 시골 지역의 하천 범람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이 글 끝에 침수차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자.

중고차 침수차
침수 자동차


침수차의 판별 6가지 방법

먼저 침수차의 판별은 사실 자동차 정비사나 자동차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은 침수차 여부를 단순회 외관 상태로만 파악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여기는 자동차의 상태만 보고 판정하는 방법이 아닌 자동차 정보 시스템에서의 이력 조회를 통하여 중고차의 침수 여부를 사전에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실제 실차를 점검하는 경우에는 중고차 전문가를 대동하여 침수차 점검을 의뢰하는 것이 정상적이나 이것 역시 약간의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중고차 전문가를 대동하여 어려운 경우에 본인 스스로 판정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다.

1) 자동차 침수여부 이력 조회 시스템


1.1 카히스토리
가장 먼저 해야 할 자동차 침수 여부 이력 조회는 보험 개발원에서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는 ‘카히스토리’에서 ‘침수차량조회’ 메뉴을 통하여 무료로 조회가 가능하다. 이런 경우는 침수가가 자차 담보에 가입되어 있을 경우에 조회가 가능하다. 그러나 운전자의 자비로 침수차를 수리한 경우 및 번호판을 바꾼 경우는 침수차 여부 판정 자체가 어려우니 주의를 요하도록 한다.


카히스토리 바로 가기

1.2 자동차365
다음은 자동차의 보험 이력이 없는 경우에는 자동차365를 통해 정비 이력 확인이 가능하다. 여기서는 그동안의 정비이력을 확인이 가능하며, 이것을 통해 구매하려는 자동차 침수차량인지 아닌지를 사전에 조회해 볼 수 있다.


자동차365 바로가기

1.3 자동차 대국민 포털을 통한 침수차 이력 조회
자동차 보험 혹은 정비 이력이 없는 경우에는 다른 시스템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같은 경우에는 ‘자동차 대국민 포털’을 이용하여 차량의 소유주와 차량이 바뀐 적이 있는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만약에 소유주가 여러 번 바뀌었다면 자동차 상태와 이력에 대하여 한번쯤 의심해 보고 정밀하게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대국민 포털 바로가기

▷중고차 조회 사고 이력 조회 시 주요 확인 내용
중고차 조회나 사고이력 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때, 어떤 내용을 유심히 봐야 하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차량번호와 기본 정보의 일치성 확인
중고차 매물로 나온 차량의 기본 정보가 사고이력 조회 시 나오는 정보와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자동차 용도 이력 확인
차량이 렌트, 영업 등에 이용된 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보통 렌트나 영업에 이용됐던 차량은 일반차보다 선호도가 낮고, 더 낮은 금액에 거래됩니다.

▷소유자 변경 횟수 확인
소유자가 자주 바뀌는 차량은 관리 상태가 소유주 변동이 자주 없는 차량보다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또한 유의해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차에 가깝고 고가의 차량은 3-4년 사이에 소유자 변경이 일어나는 빈도가 가장 많습니다. 또, 중고차 거래가 시작된 이후에는 일반적으로 2-3년 정도를 소유하게 됩니다. 따라서 10년 된 차량은 2번에서 4번 정도가 일반적인 소유자 변경 횟수입니다.


▷차량번호 변경 이력 확인
차량 번호를 바꿀 수 있는 경우는 차량 번호판이 도난 혹은 훼손된 경우입니다. 또한, 소유한 차량이 2대 이상이고, 끝자리 번호가 둘 다 홀수거나 짝수인 경우에는 번호판 교환이 가능합니다.

제한된 상황에서만 차량번호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고차 조회 시 차량번호가 변경된 이력이 있는 차량은 구매 전에 사유를 문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수보험사고 정보: 침수, 도난, 전손처리 여부 확인
중고차 구매 시 가장 중요한 정보이다. 침수, 도난, 전손처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침수 이력이나 전손처리가 된 차량은 되도록 구매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보험사고이력정보 확인

중고차 침수 여부 직접 자동차 확인하기
필자는 자동차 업계에서 약 30년 종사한 관계자로서 그리고 자동차 정비 기사 및 중고차 진단 평가 1급을 자격증을 보유한 약간의 지식을 가진 사람으로 다음과 같이 중고차의 침수차 여부를 제시 하오니 중고차 구매 참조 바랍니다.


2) 자동차 외관 상태 확인하기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중고차도 외관을 확인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자동차 운전석의 왼쪽의 팬더(fender)를 중심으로 반 시계 방향으로 왼쪽 앞 도어, 뒷도어, 트렁크 리드/테일 게이트에서 오른쪽 뒷도어, 오른쪽 앞 도어, 후드 순으로 자동차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자동차 전면부 점검자동차 측면부자동차 후면
자동차 침수차 여부 점검


여기서 주요 점검 항목은 도장 페인트의 상태를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펜더의 녹발생 여부, 도어 하단의 녹발생, 렁크 리드/테일 게이트 하단의 녹 발생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침수차의 경우에는 자동차 뒤 바퀴 안쪽의 휠 하우스에서 녹 발생이 심할 것으로 예상됨으로 확인이 필요 합니다. 자동차 연료 주입구 열어서 진흙 및 이물질, 녹발생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자동차의 백미러를 작동시켜서 접힌부 사이에 진흙 및 이물질 여부나 혹은 접착의 흔적이 있는지 확인하여 침수 여부를 확인 해야 한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자동차 리프트를 이용하여 자동차 하부 새시 및 차체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자동차의 중대 사고 여부 판정하는 데도 중요한 부분이니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먼저 자동차 바퀴의 브레이크 계통의 녹발생 여부, 자동차 조향 장치의 녹발생, 자동차 하부 차체의 녹 발생 여부를 주의 깊게 봐야 합니다. 특히 자동차 사이드 실 부위의 휨이나 녹발생 여부를 확인하면 자동차 침수 여부를 알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이와 같이 자동차의 외관에서의 자동차 침수 여부를 살펴 봤으면 이제는 엔진롬, 자동차 실내, 트렁크 공간을 살펴 봐야 합니다.


3) 자동차 엔진 룸의 침수차 여부 점검


자동차 엔진 계통 및 차체 침수 여부 점검
먼저 자동차의 안전한 위치에 주차 시킨 후에 자동차 후드를 열어 자동차 엔진룸의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자동차 엔진의 주변에 진흙이 있는지 혹은 오염이 심한 부위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자동차 엔진의 벨트 부분 풀리에 진흙 및 이물질 잘 남아 있는 부분이니 철저히 확인해야 한다. 자동차 엔진 룸에서 전기 장치 중에 엔진 퓨즈 박스를 점검하자. 퓨즈 박스를 열고 퓨즈내의 진흙이나 이물질 여부를 확인하여 침수차 여부를 판정하자. 엔지룸 내 차체 부위에 자세한 점검해야 하는데 특히 팬더 에이프런 부위 내외 부분의 오염 여부를 확인하여 침수차 여부를 판정 할 수 있다. 자동차 라디에이터 부위에 수많은 틈새 사이에 진흙이나 오염이 물질이 있는 경우 거의 100% 침수차로 판정할 수가 있다. 특히 자동차 라디에이터는 세척이 힘든 부위로서 침수차의 흔적이 잘 남아 있는 부분이니 잘 확인 하도록 하자.

자동차 중고차 엔지룸
자동차 엔진룸

 

4) 자동차 내부의 침수 여부 점검


자동차 내부에는 자동차 침수 여부를 확인 할 수 있는 단서가 많이 남아 있으니 다음과 같이 점검 하도록 한다.
자동차 바닥 시트의 확인
자동차 바닥의 시트의 경우 침수차를 세척한 경우에도 반드시 진흙이나 이 물질이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자세하게 확인 해야 한다. 자동차 바닥 마감재 부위을 뒤집어 자동차 차체 바닥을 확인하여 이물질이 남게 되어 침수차 여부를 알 수 있게 된다.
자동차 바닥 차체 및 시트 사이의 틈새 확인
자동차 침수차 발생 시 거의 세척이 불가능한 경우가 자동차 바닥과 시트 사이의 틈새이다. 여기에 사이를 벌려서 보면 이물질이 묽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세히 확인 하도록 하자.


자동차 시트 확인
자동차 시트를 최대한 뒤로 밀어서 시트 바닥이나 시트부의 철로 된 부위의 사이사이가 이물질 및 오염이 되었는지 확인하도록 하자. 자동차의 시트에 혹시 커버가 있다면 벗겨 내어 자동차 시트의 끝단부의 오염, 변형, 변색 여부를 확인하도록 하자. 자동차 시트의 헤드 레스트 부위도 확인해야 한다. 헤드 레스트를 분해 후 내부의 공간에 이물질 및 오염 여부를 확인하여 헤드 레스트 부위의 녹 발생 여부도 확인 하도록 하자.

중고차 침수차 시트 점검
침수 차량 시트 점검


자동차 안전벨트 확인
자동차 안전밸트를 끝까지 빼내어 끝단부에 이물질이나 얼룩, 주름이 발생 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런 경우는 거의 100% 침수차 경우가 많으므로 잘 확인해 보도록 하자. 

자동차 안전벨트 침수 여부 확인
자동차 시트벨트부 침수여부 확인


자동차 내부의 프런트, 센터, 리어 필러 부위 확인
자동차 내부에는 자동차의 도어를 지지하기 위한 프런트 필러, 센터 필러,리어 필러가 차체로 기둥 및 프레임 역할을 하기 된다. 이 부분의 플라스틱 내장재를 뜯어 내어 차체 판넬의 내부에 오염 여부 및 녹 발생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자동차 실내등의 확인
자동차 천장 실내등이 습기 및 이슬이 맺힌 경우나 오염 되어 있는 경우에도 침수차 일 가능성 아주 높다.
자동차 천장 마감재의 확인
자동차가 완전 침수 된 경우에는 자동차 천장 마감재가 얼룩으로 오염된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는 마감재 살짝 분해하여 설제 차체 천장에 녹이나 오염 물질이 있는지를 확인 해야 한다.
중앙패널
오디오, 글러브 박스, 계기판, 시거라이터 모서리 틈새 면봉으로 확인해서 이물질, 오염, 진흙 여부를 육안으로 확인해야 한다.

5) 자동차 트렁크 롬 및 테일 게이트 침수 여부 점검


중고 자동차 침수 여부를 확인 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자동차 트렁크 룸을 확인해야 한다. 특히 이 부분은 여러가지 패트 및 의장 판넬로 마감 되어 있어 이 부분을 살펴 보면 확인이 가능하다. 먼저 트렁크 리드를 열고 트렁크 리드의 바닥에 의장 마감재를 들어 낸 후에 바닥의 이물질, 오염, 진흙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이 부분 확인 후에 자동차 트렁크 리드 내부의 휠 하우스부의 의장 마감재를 들어내어 휠하우스 부분에 이물질, 오염 등을 확인하여 침수차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그리고 자동차 리어 컴비 램프 부위는 형상이 복잡하여 여러 번의 세척에도 불구하고 이물질, 진흙이 남아 있을 가능성 높으므로 반드시 컴비 램프 장착부 사이 사이를 점검해야 한다. 자동차차체와 트렁크 리드 사이의 방수 기능이 있는 웨더 스트립을 잘 확인 해야 한다. 웨더 스트립을 탈거하여 자동차 판넬 용접부 사이에 이물질이나 오염물질 및 물때가 있으면 100% 침수차 일 가능성이 높다.


6) 자동차의 직접 운행하여 확인하기


위의 중고차의 침수 여부 판정은 중고 자동차 구매 전에 카히스토리, 자동차365, 자동차대국민 포털에서 구매하려는 중고차의 침수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자동차 탑승하여 시동 걸어 본다. 실내에서 자동차 엔진에서 이음, 소음 등을 판단하여 이상 여부를 판정해야 한다. 이어서 에어콘 구동 후 자동차 에어컨 환풍기에서 악취, 습기 등을 확인해야 한다. 특히 자동차 시동을 건 상태에서 에어컨을 강하여 튼 상태에서 별다른 냄새가 날 경우에 침수로 인하여 자동차 환풍기 내부의 오염이나 이 물질이 발생하기 쉽다.

<침수차 여부 조회 사이트>


카히스토리 바로 가기

자동차365 바로 가기

자동차 대국민 포털 바로 가기


침수차의 피해 예방법

자동차의 침수 피해는 1년 중에 여름에 주로 발생한다. 그 중에서도 장마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기 쉬운데, 이는 계절성 집중 호우에 기인한다. 장마철 혹은 집중 호우를 피해서 자동차의 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장마철에 호우가 예보된 경우에는 하천, 변의 주차장에 주차 하지 말도록 하자. 대부분의 경우 호우 발령 후 급격하게 하천이 범람하여 자동차에 피해를 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장마철에는 절대 하천 부지에는 주차하지 않도록 한다. 조금 귀찮더라도 지대 높은 곳에 주차하도록 하자. 운전자가 사는 곳이나 회사의 주차장이 지대가 낮은 곳일 경우에는 지상의 주차장이나 인근의 주차 타워를 이용하도록 하자. 몇 년 전 여름철 집중 호우로 인하여 강남에서 호우로 몇 명의 인명 사망 사고가 있었고, 더불어 수 많은 자동차가 호우에 잠겨 폐차 되거나 많은 침수차가 정비소 맡기기도 하였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지방 자체 단체별로 호우 자기 사는 곳의 하천이 범람하는 경우 사전에 알려 주는 앱도 있으니 사전에 설치하여 장마철이 오기 전에 대비하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침수의 발생원인, 수차 점검 요령을 등을 살펴 보았는데, 이와 같은 사전 프로세를 실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침수차를 모르고 구매하는 경우에 대비하여 중고차 계약 시 다음과 같은 항목을 넣어야 한다. 계약서에는 차량의 정보, 가격, 보증기간, 보증내용 등을 명시해야 한다. 약서에는 침수차 여부를 명확하게 밝히고, 만약 침수차라면 환불 조항을 넣어서 만일 구매 후 침수차로 판정되면 차값을 환불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중고차의 점검 요령에 대하여 더 알고 싶다면 아래를 참조 바랍니다.

 

(1)지구를 살리는 친환경 자동차 사용법(1부)

표제 : 지구를 살리는 친환경 자동차 사용법 위 제목의 전자책을 공유하오니 많은 지식 공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판권 지구를 살리는 친환경 자동차 사용법 발행일 : 전자책 초판 | 2016년 1월 8

www.korea-autonews.com

 

 

(2)지구를 살리는 친환경 자동차 사용법(하:최종)

10. 지구를 살리는 친환경 자동차 사용법 방법 22. 자동차 엔진 오일은 반드시 점도가 낮은 정품을 사용하자 사람의 피도 맑은 상태가 될 때 혈액 순환도 좋은 건강하듯이, 사람의 심장에 해당하

www.korea-autonews.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