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 중고 자동차 매매 절차

중고자동차매매

by 자동차 역사가 2016. 4. 15. 13:46

본문

반응형

1. 중고 자동차 성능 상태 점검 서비스의 내용

- 자동차관리법 제58조(자동차관리사업자의 고지의무)

자동차매매업자가 자동차를 매도 또는 매매의 알선을 하는 대에는 국토해양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자동차의 구조. 장치 등의 성능.상태를 점검하여 그 내용을 산 사람에게 고지하여야 한다.

- 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 제 120조(중고자동차의 성능고지 및 보증)

매매업자는 법 제58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매도 또는 매매의 알선을 하고자 하는 중고자동차의 구조.장치의 성능.상태를 매수인에게 고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가 발행하는 별지 제82호 서식의 중고자동차성능점검기록부를  매수인에게 교부하여야 하며, 그 사본을 교부일부터 1년간 보관하여야 한다. 

또한 차량인수 후 실제 차량과 기록부내용이 상이한 경우 국토해양부의 보증지침에 의해 30일 또는 2,000km 보증하여야 한다.

중고자동차 매매
중고차 매매절차

1. (사)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2. 교통안전공단(현재 사업 미실시)

3. 1,2급 정비공장

2. 중고 자동차 보증 범위

보증범위는 다음과 같은 항목을 법률적으로 확인해야 하며, 자동차 점검 양식에 기록한다.

■ 동일성

차대번호표기 상이, 원동기형식표기의 상이

■ 구조변경

각 장치에 대한 불법 구조변경

■자기진단사항

▷ 엔진

흡입 공기유량, 공전속도제어, 냉각수 온도, 스로틀 위치, 산소센서

▷ 변속기

인히비터S/W, 입력축 속도센서A, 출력축 속도센서B 자동변속기관련 솔레노이드 밸브

■ 원동기

○ 엔진헤드, 헤드 가스켓, 실린더 블록, 피스톤Ass'y, 크랭크 축, 워터펌프

※ 엔진오일의 유량 및 누유, 냉각수의 누수가 원인이 되어 고장난 원동기의 위 부품에 한하여 보증

■ 동력전달

등속조인트, 추진축, 추진축베어링, 클러치Ass'y

■ 변속기

○ 자동변속기 케이스, 토크컨버터, 기어, 전•후진 및 원웨이 클러치

※ 자동변속기 오일의 유량 및 누유가 원인이 되거나 스톨시험에 의해 고지가 안된 고장난 변속기 부품에 한하여 보증

○ 수동변속기 케이스, 싱크로매시기구, 각단 기어(부축제외)

■ 조향

○파워펌프, 조향기어, 스티어링 죠인트

※ 부품의 균열, 손상 발생으로 고장난 위 부품에 한하여 보증

■ 제동  

마스터실린더, 휠 실린더(켈리퍼), 브레이크 호스 및 파이프, 배력장치

■ 전기

발전기, 와이퍼 모터, 송풍 모터

■ 연료

○ 연료호스 및 파이프, 믹서, 베이퍼라이저, 솔레노이드 밸브

※ 연료가 누출되는 위의 고장난 부품에 한하여 보증

타이어 보증에 해당사항 없음

■ 외판부위

○ 후드 ○ 프론트 휀더 ○ 도어 ○ 트렁크리드

■ 주요골격부위

○ 필라 ○ 사이드실 패널 ○ 루프 ○ 쿼터 패널 ○ 프론트 패널

○ 리어패널 ○ 크로스맴버 ○ 사이드맴버 ○ 인사이드패널 ○ 휠하우스

○ 대쉬 패널 ○ 플로어 패널 ○ 트렁크 플로어

■ 기타

성능점검기관별 성능점검 서비스차별화를 위하여 보증항목을 추가할 수 있음

■ 보증

 조건 1. 보증은 보증범위의 부품에 한하여 보증하며, 기타 부품의 손상 및 고장 등에 대하여는 보증에서 제외한다.

        2. 보증 청구 시에는 반드시 자동차등록증, 성능점검기록부, 양도증명서, 보증서를 제시하여야 한다.

3. 자동차 진단 평가 기준 메뉴얼 파일 공유

안녕하세요! 자동차 역사가입니다. 한국 자동차 진단보증협회에서 매년 실시하는 중고 자동차 진단 평가 메뉴얼을 공유하오니 중고차 진단 평가 및 중고 자동차 점검에 관심 있는 분만 첨부 파일 다운 받아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 :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4. 중고차 구입 절차 및 거래 시 확인 사항

 소비자 입장에서 본 올바른 중고차 구입요령

첫째 인터넷 중고차쇼핑몰을 통해 자신의 경제사정에 알맞은 차량의 시장가격을 확인한다.

둘째 차량을 선택하고 판매자에게 연락하여 차량의 상태와 차량번호를 문의하고, 차량 실물을 확인하는 날짜를 결정한다. 

중고차거래는 당사자거래와 사업자거래로 구분되며 아래의 내용은 사업자거래를 중심으로 나열한 것이다.

셋째 문의한 차량번호로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중고차사고이력정보인 카히스토리(www.carhistory.co.kr)를 통해 보험사고기록과 침수, 도난 등의 정보를 확인한다. 수수료는 1,100원(연간5회이하) 혹은 3,300원(연간 5회 초과)이다. 

- 판매자가 차량번호를 알려주지 않을 경우에는 뭔가 미심쩍은 차량이라 생각하고 차량구입을 포기하라.

- 사고차량인 경우에는 사고부위와 경중에 따라 감가요인이 작용하며, 시중가격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 카히스토리에 사고기록이 없다고 하더라도 방심하면 안 된다. 카히스토리는 보험사고기록을 제공하는 것이기에 보험처리 를 하지 않은 사고기록은 이곳에 나타나지 않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넷째 중고차딜러를 만나 차량의 실물상태를 보고 “중고차성능상태점검기록부”의 내역을 확인한다.

특히, 주행거리와 사고유무를 반드시 점검한다. 

- 자동차관리법에 의하면 중고차매매상사는 소비자에게 의무적으로 “중고차상태성능점검기록부”를 교부토록 하고 있다.

- 당사자거래인 경우에는 자동차관리법을 적용받지 않지만, 오히려 당사자거래에서 소비자 피해가 많이 발생하므로 판매자에게 “중고차성능점검기록부”의 발급을 요청하고 전문가의 차량점검상태의 자문을 참고한다.

- 사업자거래인 경우에는 “성능상태점검기록부”가 발급된 날짜와 오늘 날짜를 확인하고, 작성된 주행거리 기록과 현재의 실제주행거리를 확인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 참고로 “중고차성능점검기록부”는 자동차진단보증협회, 1 • 2급 지정정비공장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비용은 약 3만원 내외이다.

다섯째 자동차등록증과 자동차등록원부를 열람하여, 차량의 소유관계ㆍ용도ㆍ가압류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한다. 

- 사업자거래인 경우에는 매매상사의 전산시스템을 통하여 즉시 확인이 가능하나, 당사자거래인 경우는 시군구청에 방문하여 자동차등록원부를 열람한다.

- “자동차등록원부”를 통해 판매자가 차량의 소유자인지, 차량범칙금 미납으로 가압류 되지는 않았는지 등의 정보확인을 통하여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분쟁을 사전에 예방한다.

여섯째 직접 차량을 시운전해보고 외관과 내부를 둘러본다. 

- 시운전을 통해 핸들의 떨림은 없는지, 차체가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은 없는지, 소음상태는 어떤지 등을 면밀히 점검한다.

- 차량외관의 도장 면이 고르지 않고 색상이 다른 경우에는 사고로 인한 수리경력이 있는 차량이기에 감가요인이 발생함으로 가격조정을 요구한다.

- 차량내부의 오염정도를 확인하고 특히 침수차량인 경우에는 안전벨트에 흙탕물 흔적이 있으므로 안전벨트를 끝까지 빼어내어 이를 확인한다.

일곱째 차량을 계약할 경우에는 반드시 관인계약서를 이용한다. 

- 중고차딜러 중에는 무자격 딜러가 존재한다. 만일 이들에게 차량을 구입한다면 그 순간 A/S는 물론 법률적 보호를 포기하는것이라 여겨도 좋다. 왜냐하면 무자격 딜러는 고객보다는 “한건” 위주의 차량판매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 따라서 지금 만나고 있는 딜러가 시도매매조합에서 발급한 “종사원증”을 보유하고 있는지 신분을 확인하여야 한다.

- 계약서를 작성 할 때는 딜러가 매매상사 소속의 직원인지 확인하고, 계약서는 시도조합에서 발행한 관인 계약서인지 반드시 확인한다.

- 중고차딜러와 별도 약정한 사항이 있으면 구두로 약속하지 말고 반드시 서면으로 작성한다.(예, 침수차량으로 확인된 경우는 100% 환불한다. 주행거리 조작이 확인된 경우에는 판매금액의 1.5배를 배상한다. 등)

- 돈을 지불하고 반드시 영수증을 받아 일정기간 보관한다.

* 참조 : 카히스토리

5. 중고 자동차 성능 점검 시 법적 확인 항목

■ 동일성확인

▷원동기 형식 

1) 점검기준

-원동기에 표기된 형식이 자동차의 등록증과 일치할 것

2) 점검 방법- 육안으로 확인하여 상이한 경우 표기의 탁본 2부를 확보하여 성능상태점검기록부에 첨부

▷차대번호 표기 

1)점검기준

- 차대번호표기가 자동차등록증과 일치할 것 

- 차대번호가 부식되어 있지 아니할 것 

- 차대번호가 고의로 훼손 변조 또는 도말이 없을 것

2)점검방법

- 육안으로 확인하여 일치여부 및 부식, 훼손, 변조, 도말 등을 확인 

- 차대번호가 상이하거나 훼손, 변조, 도말된 경우에는 탁본 2부를 확보하여 성능상태점검기록부에 첨부

■ 불법 구조 변경

▷자동차의 구조 자동차의 장치

1) 점검기준

- 구조변경 승인대상 : 구조변경 승인 및 검사를 통해 적법하게 구조변경 하였는지 확인

- 구조변경 제한대상 : 임의 변경이 없을 것

2) 점검방법

- 구조변경 여부를 육안 및 계측기 등으로 확인 

- 자동차등록증에 기재된 자동차의 제원과 자동차를 대비하여 확인

<참고> 

○ 자동차의 구조 - 길이/너비 및 높이, 총중량 

○ 자동차의 장치

 - 원동기, 주행장치(차축), 조향장치, 제동장치, 연료장치, 차체 및 차대, 연결장치 및 견인장치, 승차장치 및 물품적재 장치, 소음방지장치, 배기가스 발산방지장치, 전조등/번호등/후미등/제동등/차폭등/후퇴등/기타등화장치, 내압용기 및 그 부속장치, 기타 건교부령이 정하는 장치

■ 사고 유무

▷ 주요 골격부위

1) 점검기준

주요 골격부위의 부품 교환 및 판금, 용접수리가 없을 것(외판부위와 범퍼에 대한 판금, 용접수리 및 교환은 단순수리로서 사고에 포함되지 않음)

2) 점검방법

주요 골격부위 항목의 부품교환 및 판금, 용접 수리여부를 확인하여 부품교환 및 판금, 용접 수리가 있을 때 표기

<참고> 

○ 주요 골격부위 - 프론트패널, 크로스멤버, 인사이드패널, 사이드멤버, 휠하우스, 대쉬패널, 루프패널, 필러패널, 쿼터패널, 사이드실 패널, 플로어 패널, 트렁크 플로어, 리어패널

■ 자기진단사항

▷ 엔진 변속기

1) 점검기준

자기진단기로 점검하며 제작사의 규정값 범위내일 것

2) 점검방법

- 자기진단기로 고장코드 출현 시 기억소거 후에도 고장코드의 재현 여부 확인

- 차종 및 자기진단기 형식 에 따라 고장항목 또는 고장 및 서비스 항목 표기

■ 배출가스

▷ 이산화탄소 탄화수소 매연

1) 점검기준

성능점검 시점의 측정값 기록

2) 점검방법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별표26의 검사방법 준용

■ 주요 장치 및 부품 점검

▷ 원동기장치 동력전달장치 조향장치 제동장치 전기장치 기타장치

1) 점검기준

각 주요 부품의 기능, 상태를 점검하여 작동여부 및 누수여부를 기록

2) 점검방법

자동차 주요 부품의 기능, 상태를 양호, 불량, 적정, 부족, 과다, 없음, 미세누유, 정비요 등으로 평가

<참고> ○ 원동기장치 - 엔진 오일, 냉각수 

○ 동력전달장치 

- 변속기 오일, 변속기, 클러치, 등속 죠인트, 추진축연결부 

○ 조향장치 

- 동력조향작동유, 동력조향펌프, 조향핸들 

○ 제동장치 

- 브레이크 오일, 배력장치

○ 전기장치 

- 발전기, 와이퍼, 실내 송풍모터 

○ 기타장치 

- 연료누출, 타이어

6. 중고 침수차 점검 요령

차량에 외부에서 점검

1) 조명: 전조등, 후미등, 방향지시등 내부의 습기 정도와 진흙 유무

2) 연료주입구: 주입구 홈 주위에 오물이나 녹 발생 여부

3) 트렁크 : 트렁크 고무접합부인 웨더스트립(Weatherstrip) 확인

4) 배기장치 : 차 아래쪽 배기장치 부분에 녹이나 이물질 있나 확인

엔진룸에서 점검

5) 후드: 후드 안쪽면 잠금장치 부분 이물질 있나?

6) 엔진 : 엔진 표면 및 내부쪽 하얀 얼룩 있나?

7) 라디에이터(냉각기): 홈 사이 사이에 진흙이 남아 있나?

8) 퓨즈&배선 : 배선이 너무 새것이라면 의심, 연결 접촉 부위 확인

실내에서 점검

9) 시트 : 덮게가 너무 새 것인지, 잘 맞는지 확인

10) 냄새: 독한 방향제 사용시 방향제 적 카펫 등에 곰팡이 냄새 확인

11) 머리지지대: 지지대 뽑아내어 구멍 안쪽에 면봉으로 이물질 확인

12) 안전벨트 : 끝까지 당겨 안쪽 이물질 확안, 벨트가 연식에 비해 너무 새것이라면 의심

13) 실내등 : 내부 실내등에 습기 유무

14) 중앙패널: 오디오, 글러브 박스, 계기판, 시거라이터 모서리 틈새 면봉으로 확인

15) 천장 : 천장을 손으로 쓸어 표면이 고르지 않은 부분이 있나?

7. 기본 중고 자동차 정비 상식

중고 자동차를 운행하거나 자동차구입을 할 예정이라면 기본적인 자동차정비에 대해서 상식을 갖출 필요가 있다. 

 

자동차는 수만개의 부품이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섬세한 제품이다. 하지만 일반인이 이 모든 부품과 원리를 안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하지만 자동차는 생명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항상 최상의 상태로 유지해는데, 어떤 방법이 있을까? 

 

가장 편한 방법은 3개월에 한 번씩 지정 정비소에 가서 점검을 받는 것이다. 하지만 막연히 정비소를 찾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고 비용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기본적인 상식을 익히고 정기적으로 점검을 받는 것이다. 

 

최상의 중고 자동차 정비를 위해 12개의 주요 소모품에 대해 알아보았다. 크게 오일류와 벨트류, 그리고 기타 부품으로 구분하면 기억하기가 쉽다.

 

1. 엔진오일

오일의 교체주기는 주행조건이나 환경에 따라 다르다. 고속의 장거리 주행을 주로 할 경우에는 1만km, 시내 주행이 많을 경우에는 6000km를 기준으로 교환한다. 엔진오일 교환시에는 오일필터도 함께 교환하는 것이 좋다. 

 

2. 미션오일

변속기에 공급되는 오일을 의미한다. 만약 부족하거나 오염이 많이 되었을 경우, 차량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주행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자동변속기는 6만km, 수동변속기는 2만km를 권장한다. 일반적으로는 자동은 5~10만킬로 사이, 수동은 2-4만km 사이에 교환한다. 

 

3.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 오일은 먼지와 습기만 주의하면 오래 쓸 수 있다. 꾸준한 점검이 필요하고 별다른 이상이 없다면 4만km 정도에 교환하는 것이 적당하다. 

 

4. 타이밍 벨트

타이밍벨트는 엔진을 돌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연히 적시 교체가 필요하다. 7만km를 권장한다. 타이밍벨트를 교환하게 될 때는 워터펌프, 텐셔너베어링 등 관련부품도 함께 점검을 받아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주행 중 타이밍벨트가 끊어질 때는 생명에 위협이 될 만큼 안전에 치명적이므로 반드시 교환주기 내에 교체해야 한다. 체인방식은 반영구적으로 사용하기에 외형에 큰 이상이 없다면 교환이 필요 없다.

 

5. 구동벨트 

구동벨트는 발전기에서 전기를 만드는 데 보조적인 역할을 한다. 발전기 원리가 구동벨트를 이용해 풀리를 회전시켜 전기를 만드는 방식이기 때문이데, 벨트가 갈라졌고나 미끄러진다면 전기생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발전기→배터리’ 의 순서로 이상이 생긴다. 교환주기는 4만km가 일반적이나 차량의 정비 매뉴얼에 따라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한다. 

 

6. 브레이크 패드 & 라이닝

브레이크 패드는 일정한 교환주기가 없기 때문에 차량정비 때 항상 확인을 해주는 것이 좋다. 타이밍 벨트와 마찬가지로 생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부품이기 때문에 이 역시 철저한 점검이 필요하다. 평소 브레이크를 자주 쓴다면 빨라 질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3~4만km 교환을 권장한다. 

 

7. 점화 플러그 & 점화 플러그 케이블 

점화플러그는 3~5만km 정도에 교체해주는 것이 좋은데, 이 때 플러그 배선도 함께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8. 배터리

특별한 교체주기는 정해져 있지는 않다. 다만 방전이력이 있고, 겨울철에 시동이 어려운 적이 있다면 배터리 이상 신호이니 가급적 새것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9. 연료 필터

연료분사와 관련해서 존재한다. 연관 부품으로 인젝터, 연료펌프, 연료탱크 등이 있는데 연료필터가 역할을 못할 경우 연관부품이 고장 날 수 있다. 정품연료 사용시에는 큰 문제가 없으나 유사휘발유 사용시 이 부위가 역할을 못할 수 있다. 

 

10. 에어필터, 에어클리너

에어필터와 에어클리너는 공기 정화장치다. 이들 장치는 차량으로 유입되는 먼지를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데 주행하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1만km를 교환주기로 잡는다. 

 

11. 냉각수 & 부동액

냉각수는 엔진이 과열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1년을 교체 주기로 추천한다. 요즘에는 대부분 몇만km 주행 후 교환한다. 냉각수가 겨울에 얼 수가 있는데, 이럴 경우 주변의 라디에이터를 파괴할 수가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부동액을 첨가하는데, 부동액에는 염화칼슘이나 염화마그네슘, 에틸렌글리콜 등을 사용한다. 

 

12. 타이어 및 휠얼라이먼트

타이어는 사람의 발과 같은 역할을 하므로 항상 주의해야 한다. 육안으로 마모도를 살펴볼 수 있으므로 문양이 50% 이상 닳게 될 경우 교체를 고려해봐야 한다. 일반적으로 프리미엄급 타이어는 4만km, 일반타이어는 6만km 정도에 교체한다. 휠얼라이먼트는 운전 중에 차량의 쏠림이 심하다면 정비소나 타이어수리점에 가서 고정해줘야 한다. 

 이와 같이 자동차는 신차 및 중고 자동차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관리해야만 쾌적한 운전이 가능하고, 유지 보수 비용도 적게 든다. 위 항목을 기억하거나 적어서 중고 자동차 구매 시나 차량 구매 후 관리하도록 하자.

 

 

1. 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법(1편: 책소개)

1. 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법 : 책소개 및 목차 값싸고 성능 좋은 중고차 구매를 위한 지침서 오늘 나라는 2015년 기준으로 자동차 등록대수가 2100만대를 돌파하여 우리나라 국민 2.46명 당 자동

www.korea-autonews.com

 

 

2. 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법(2편)

제 2 장 중고 자동차 구매의 정석 중고차 구입 요령 1) 구매 예산에 맞는 차량을 선택한다 중고차 구매비용은 차량대금 외에 등록비용과 보험료가 발생한다. 등록비용과 보험료는 연식과 차종 그

www.korea-autonews.com

 

 

3.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법(전자책 3편:최종)

제 3 장 좋은 중고차 선별하는 법 중고 자동차 성능 점검법 중고 자동차 구매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서류가 중고 자동차 성능 점검부인데, 이것은 중고차 매매업자가 자동차 정비소에 의뢰

www.korea-autonews.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