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 자전거 휠 셋 (Wheel Set)

자전거/자전거 정비

by 자동차 역사가 2021. 3. 1. 21:03

본문

반응형

1. 자전거 휠 셋 (Wheel Set)

자전거 Wheel Set은 자전거의 주행을 가능하게 해주는 부품으로 림(Rim), 스포크/니플 (Spoke/Nipple), 허브(Hub)로 이루어져 있다. 휠 셋은 단순하게 자전거의 주행만 돕는 것은 아니다. 림에 튜브와 타이어가 끼워져 있어 지면의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도 한다. 자전거 휠의 역사는 2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자전거의 휠셋은 오토바이 및 자동차의 휠 셋의 역사와 아주 밀접한 관련을 가지며, 휠 셋은 자전거 종류에 따라 사용 용도, 소재, 사이즈가 다르다.

 

SET를 구성하고 있는 허브와 스포크, 림은 XC(Cross Country), 올 마운틴(All mountain), DH(Down Hill)용의 특성을 알아서 적절한 부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허브(디스크, 림용) + 스포크(스텐) + 이중림(디스크, 림용) = SET라 한다.

일반 자전거에 사용하는 림은 스포크 역시 아연 도금된 스틸 이다

휠 셋 (Wheel Set)의 종류

- MTB Wheel Set: 26인치

- XC 휠셋: SET에는 디스크 전용휠SET(6볼트형, 센터락) 림브레이크 전용이 있다.

XC 휠 셑(Cross Country Wheel Set)

- DH 휠셋: 허브와 스포크, 림 등이 강하게 설계된 만큼 무게가 좀 무겁다.

주로 올마운틴, 프리스타일, 다운휠에서는 림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아 6볼트타입과 센터락타입 2종류로 나누어지며 허브의 구조가 QR 스타일과 15mm, 20mm 액슬 타입으로 나누어진다.

DH 휠 셑(Down Wheel Set)

-Road Wheel Set 700C

- 로드 카본 휠: 온 로드를 달리는 싸이클은 MTB와 다른 구조를 지니고 있다.

피로도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프레임은 물론 휠SET 까지도카본소제를 채택하고 있다.

카본 로드 휠셑(Carbon Road wheel set)

- 알루미늄 휠SET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CNC가공타입의 2중 구조를 사용하여 제작되어 있는 휠SET

  

휠 셋 (Wheel Set) 의 사이즈

휠 셋의 사이즈는 자전거의 종류와 기종에 따라 다르다.

휠의 사이즈가 다르다는 것은 휠 셋의 구성 품 또한 사이즈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휠 셋 구분

휠 사이즈

MTB Wheel Set

24"

26"

29"

Road Wheel Set

26"(650c)

27"(700c)

 

- (Rim)

림은 휠의 타이어가 끼워지는 알루미늄 링으로 타이어의 타입에 따라 클린쳐 타입과 케이블러 타입 그리고 타이어가 들어가지 않는 튜블리스(Tubeless)로 나뉜다. 또한 스포크가 들어가는 구멍 홀 (hole)이 스포크가 들어가는 개수에 따라 달라진다.

자전거 림(rim) 단면

일반적으로 32개의 스포크가 많이 쓰인다.

최근 싸이클의 구멍의 홀은 앞 20, 24개 홀로 변해가고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